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수시모집] 한양대 2020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 작성일 2019-06-13

  • 조회136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특징 및 지원 전략

❑ 학생부종합전형 주요 특징

- 고교 교육과정의 충실한 이수, 종합성취도, 핵심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 수능최저학력기준, 면접 등 기타 평가요소 없음

- 제출서류 : 학생부 외 기타 제출서류 없음

❑ 학생부 주요 평가항목

- 수상경력, 창의적체험활동,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상기 4개 이외의 항목들은 평가 시 참고자료로 활용

❑ 기타 주요사항 및 지원전략

- 다수의 교사에 의해 다년간 작성되는 학교생활기록부를 신뢰하고 있으며, 이러한 내용을 통해 학생의 역량을 항목과 학년 간 상호 연계적으로 평가하고 있음

-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에 기록되어 있는 3년 동안의 성장 과정을 통해 지원자의 우수성을 평가하므로 학교생활을 충실하게 수행한 과정과 학생의 역량이 학생부에 잘 드러나 있다면 지원하기에 적합한 전형임

❑ 학생부종합전형 FAQ

1) 한양대학교에서는 수상 개수가 많고 교과우수상이 있어야만 합격할 수 있나요?

▶ 수상경력은 정량적으로 평가하지 않으며, 합격을 위한 특정 수상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모든 수상을 의미 있게 확인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과우수상, 교내탐구대회 등 학업과 관련된 수상뿐만 아니라 선행상, 봉사상 등 인성 및 잠재력과 관련된 수상 모두 학생부의 다른 항목과 연계하여 종합적·정성적으로 횡단평가 합니다. 만약 한양대학교의 평가요소에 부합하는 수상 내역이 없다고 하더라도 학생부의 다른 영역에서 주요 역량을 확인할 수 있다면 불이익은 없습니다.

2) 동아리활동에서 교과동아리가 아닌 비교과동아리 위주로 하였는데 그에 대한 불이익이 있나요?

▶ 수상경력에서 모든 수상을 의미 있게 확인하는 것처럼, 동아리활동도 교과동아리, 비교과동아리 구분 없이 확인하고 있습니다. 비교과동아리 활동을 통해서도 한양대학교의 평가요소에 부합하는 역량을 확인할 수 있다면 긍정적으로 평가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3) 한양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내신(교과)은 어떻게 평가하나요?

▶ 본교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내신등급을 평가에 정량적으로 반영하지 않습니다. 대신, 학생부에 기록된 모든 내용을 토대로 학생의 교육여건과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종합·연계적으로 고등학교 3년 동안의 성취를 정성적으로 평가함으로써 학생의 종합적인 성취를 반영하고자 합니다.

4) 저는 다른 친구에 비해 활동이 부족하고 학생부의 양도 적습니다. 불리한가요?

▶ 학생부종합전형 평가는 얼마나 많은 활동을 했는가에 대한 양적인 평가보다는, 본인에게 얼마나 의미 있는 활동을 했는가에 대한 질적인 평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한양대학교는 이를 더욱 정교하게 확인하기 위해서 학생부의 항목과 학년 간의 연계를 검증하는 횡단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부의 양이 적더라도 횡단평가를 통해 이를 검증할 수 있다면 평가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주요전형요소

학생부종합평가 100%

기타 제출서류 및 평가요소 없음

학생부종합평가 방법

평가요소

평가내용

종합성취도

- 학생부에 드러난 학업관련 기록을 통하여 종합적인 성취를 평가

✓ 학생부교과등급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님

✓ 학습과정에서 확인되는 종합적인 성취를 정성평가

4대 핵심역량

학업역량

(적성)

비판적 사고역량

- 성실하고 충실한 고교생활에서 확인할 수 있는 핵심역량 검증을 통해 학업역량과 인성 및 성장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평가

✓ 교육여건, 학습과정 등을 고려하여 평가

✓ 학교생활을 통해 성장하는 학생의 모습을 평가

창의적 사고역량

인성 및

잠재력

자기주도 역량

소통협업 역량

※ 종합 성취도란?

- 단순하게 교과 성적을 정량적으로 수치화하여 반영하는 개념의 지표가 아니며, 학생부에 드러난 학업관련 기록을 통하여 종합적인 성취도를 판단하는 개념임. 따라서 종합성취도 평가란 학생이 이수한 과목과 과목의 성취도(원점수/평균/표준편차), 교내수상,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등 학생부에 기록된 모든 내용을 토대로 학생의 교육여건과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종합·연계적으로 고등학교 3년 동안의 성취를 정성적으로 평가한다는 의미임

4대 핵심역량별 정의와 구성요소

역량

정의

구성요소

비판적 사고역량

어떠한 현상 혹은 지식에 대하여 합리적인 추론을 근거로 질문이나 토론을 통해 반성적으로 숙고하고 평가하는 역량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