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수시모집] 서강대 2020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 작성일 2019-06-14

  • 조회130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특징 및 지원전략

서강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은 , 교과 성적으로 ‘점수’를 평가하기보다는 고등학교 3 년의 생활을 바탕으로 지원자가 ‘어떤 사람 ’인지를 파악하고자 하는 전형입니다 . 학교생활기록부 , 자기소개서 , 추천서(선택)에 담긴 지원자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하게 됩니다 .

■ 학생부종합전형 종합형 (423 명 선발 )

서강대학교 입학전형 중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 수능최저학력기준 , 면접없이 서류 100%로 선발합니다 . 2018 학년도까지 있었던 학교생활보충자료는 폐지되었습니다 .

■ 학생부종합전형 학업형 (332 명 선발 )

수능최저학력기준 , 면접없이 서류 100%로 선발합니다 . 2019 학년도까지 있었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폐지되었습니다. 다만 , 종합형과의 차이점은 수능 이후에 자기소개서를 제출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 학생부종합전형 SW우수자 (16 명 선발 )

2020학년도부터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 , 면접없이 서류 100%로 선발합니다 .

2019 학년도까지 있었던 면접은 폐지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관련 분야에 역량 또는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선발합니다.

■ 학생부종합전형 고른기회 , 사회통합 , 특성화고교졸업자

- 고른기회 (정원 내 ) : 국가보훈대상자 , 농어촌학생 , 기회균형선발

- 사회통합 (정원 내 ) : 다문화가정 , 군인자녀 , 가톨릭지도자추천

- 특성화고교졸업자 (정원 외 )

- 위 전형 모두 수능최저학력기준, 면접 없이 서류 100%로 선발합니다 .

서류평가방법

성장가능성은 전공과 같은 명칭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닙니다. 많은 학생들이 지원하는 전공명칭에 부합하는 듯한 동아리 활동, 결과물들을 만들어 내려고 합니다. 그러나 고등학교 안에서 경험할 수 있는 영역과 대학의 학문의 영역은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동아리의 명칭이나 배웠던 교과 명칭을 전공과 맞추려는 노력보다는, 교과, 비교과 활동에서 배웠던 내용, 해결한 과제의 특성,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과 노력이 학생의 성장가능성을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인성이라는 것은 점수화하거나 측정하거나 평가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다만, 학생의 고교생활을 통하여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을 비추어 대학생 및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성장가능성 등을 살펴봅니다.

서류평가

학업역량

성장가능성(Academic)

성장가능성(General)

개인의 차별적 특성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 지원자의 서류는 평가항목 간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지원자의 역량을 다각적으로 검토하는 자료가 됩니다. 또, 평가항목별로 부여된 비율이나 배점은 없습니다. 모든 항목을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하여 지원자의 역량을 온전히 평가합니다.





자기소개서가 잦는 의미와 중요성

자기소개서는 왜 써야 할까요?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를 통해 학생을 평가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여러분의 고교생활 3년에 대한 가장 공신력있고 중요한 서류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 대학이 수시전형에서 자기소개서 제출을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학은 학교생활기록부에 숨어 있는 지원자 개인의 노력 및 성장 등을 살펴보기 위해 자기소개서를 읽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몇 점을 취득하였는가? 무엇에 참여하였는가? 어떤 결과를 얻었는가?”를 중심으로 기재되어 있지만 자기소개서에는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적혀 있지 않은 본인의 노력과 성장포인트가 담겨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잘 쓰기 위해서는 ‘왜’ 써야 하는지부터 고민하시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글쓰기 실력을 평가하기 위한 서류가 아닙니다.

자기소개서, 무엇을 써야 할까요?

많은 지원자가 다른 친구들과 다른 ‘특별한 무엇’을 경험해야 한다는 오해를 합니다. 또 본인의 학교생활기록부는 특별할 것 하나 없는 아주 평범하고 남들과 비슷하여 수시에 지원할 수 없는 학생부라고 치부합니다. 하지만 명칭이 같다고 과정과 노력 그리고 성장의 포인트가 같을 수 있을까요?



지원자에 따라 ‘명칭’이나 ‘과정’ 중 일부가 남들과 비슷한 경우 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명칭, 과정, 성장 등을 모두 합친다면 지원자 자신만의 모습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부터의 교실수업, 과제해결, 동아리활동, 교실 안에서의 다양한 경험, 그리고 교실 밖에서 자기주도적으로 경험한 모든 내용을 떠올려보세요. 그리고 그 내용(What I did), 과정(How I did), 성장(What I learned)으로 구분하여 생각날 때마다 정리해보세요. 학생에 따라 개별 명칭이나 과정은 비슷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이 그 경험들을 합친다면 지원자들은 모두 달라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 worksheet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누구인지 조금은 더 알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먼저 자신(who I am)을 파악하고 자기소개서 작성을 시작해보세요. 최소한 텅 빈 자기소개서 양식을 보는 당신이 더는 허허벌판에 혼자 있는 것처럼 느껴지진 않을 것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가 다른 지원자와 무엇이 어떻게 왜 다른가’를 쓰는 공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상적인 미사여구를 나열(불필요한 수식어 남발은 금물)하기보다는 본인의 언어로 본인의 생각(thought)과 모습(character)을 드러내야 합니다. 많은 지원자가 자신의 장점을 생각하기보다는 ‘나에게는 없고 남에게는 있는 것’에 신경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족한 점과 단점에 대한 변명보다는 본인이 가진 멋진 강점들을 서강대학교에 ‘알려’주기 바랍니다

교과 영역 평가방법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교과영역은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합니다. 즉, 내신등급을 기계적으로 점수화하지 않습니다. 교과성적을 평가에 반영하는 이유는 서강대학교에서 수학할 수 있는 학업역량을 얼마나 갖추었는지 판단하기 위해서입니다. 과목별 교과성적 등급은 교과목의 이수인원, 평균, 표준편차를 고려하여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하여 노력한 과정까지도 포함하여 학업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뿐만 아니라 학업역량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교과성적등급 뿐 아니라 수업과 연계되어 있는 수업 참여도, 문제해결력, 과제 집착력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학생부 전 영역과 자기소개서 등이 모두 활용됩니다.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