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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모집] 성균관대 2020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 작성일 2019-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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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특징 및 지원 전략

학생부종합전형에는 학생부종합(계열모집), 학생부종합(학과모집), 학생부종합(고른기회), 학생부종합(정원외 특별전형)이 있으며 각각 598명, 975명, 40명, 193명을 모집한다.

학생부종합(계열모집), 학생부종합(학과모집)은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이 서류 100%로 선발하며, 학생부종합(학과모집)의 일부 학과(의예, 교육학, 한문교육, 수학교육, 컴퓨터교육, 스포츠과학)는 2단계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2018학년도에 신설된 학생부종합(고른기회)은 정원내로 국가보훈대상자, 만학도, 서해5도, 농어촌학생,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 특성화고 졸업자, 장애인등 대상자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자를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고, 서류 100%로 평가한다.

학생부종합(정원외 특별전형)에는 농어촌, 특성화고, 이웃사랑, 장애인등 대상자 전형이 있다. 2020학년도에는 정원 외 특별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을 폐지하여, 정원 내/외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미적용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서류는 학생부, 자기소개서로 구성(고른기회, 정원외 특별전형의 경우 지원자격 확인자료 포함)되며 각 항목별 별도비율 없이 종합적으로 정성 평가한다. 2020학년도부터 학생부종합전형 제출서류에서 추천서가 제외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전형요소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전형요소는 서류이다. 서류는 학생부, 자기소개서로 구성(고른기회, 정원외 특별전형의 경우 지원자격 확인자료 포함)되며 항목별 별도의 비율 없이 종합적으로 정성 평가한다.

서류평가 시 평가영역은 학업역량, 개인역량, 잠재역량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학업역량은 학업수월성과 학업충실성, 개인역량은 전공적합성과 활동다양성, 잠재역량은 자기주도성과 발전가능성으로 구분하여 평가한다.

학업역량의 경우 우리대학에 입학할만한 충분한 학업능력을 보여주는가에 대해 교과 성취수준(종합), 학업 태도, 교과 관련 수상, 학업 관련 탐구활동, 학년별 성적추이, 학업 관련 프로그램 및 여건 등을 평가한다.

개인역량에서는 지원 모집단위에 수학할만한 재능과 열정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 교과 성취수준(개별), 전공적합성, 독서활동, 창의적체험활동 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잠재역량은 글로벌 창의 리더로서의 자질 및 발전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 자기주도성, 성실성, 리더십, 역경극복 의지, 봉사, 공동체의식, 인성 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성균관대 학생부종합전형의 선발철학 및 인재상>

[선발철학]

“교육은 인재를 만들고, 인재는 미래를 개척한다.”

우리대학은 仁義禮智의 교시와 修己治人의 건학이념에 따라 국가와 인류사회에 이바지할 글로벌 창의인재를 발굴·육성함을 목적으로 함과 동시에 고교교육에 기여하고, 학생선발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우리대학 건학이념과 인재상에 부합하고 글로벌 이슈 해결 및 미래사회를 선도할 글로벌 창의인재 발굴, 육성과 다재다능한 소양과 능력을 갖춘 학생 선발을 위하여 입학전형 시스템 및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선진화하고 있음.

① 글로벌 창의인재 발굴 및 육성

- 세계적 수준의 교육/연구역량을 확보하여 글로벌 리딩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인의예지의 품성을 갖춘 글로벌 창의인재 발굴, 육성하고자 함

- 이는 내부적으로 구성원들이 최고의 자부심을 가지도록 하고, 외부적으로 학교와 사회가 가장 선호하는 대학으로 도약을 목표로 함

② 고교교육에 기여

- 각 고교의 인재상과 교육과정에 따라 학교생활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을 선발함으로써 고교교육에 기여함

- 아울러 종합적, 개별적 평가방식을 견지함으로써 학교교육 내에서 꿈(흥미), 끼(소질), 됨됨이(인성)를 이해하고 개발한 미래인재를 발굴, 육성하고자 함

③ 학생선발의 사회적 책무성 강화

- 성적 위주의 한줄 세우기에서 벗어나 학생이 지닌 다양한 재능과 소질, 환경,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함으로써 학생선발의 다양성을 확보함

- 학생이 성장해 온 교육환경 및 사회적 여건을 충분히 고려함으로써 숨은 인재를 발굴하고, 교육기회의 균등한 제공이라는 사회적 책무에 부응함

[인재상]

① 수기치인(修己治人)의 건학이념과 인의예지(仁義禮智)의 교시를 바탕으로 국가와 인류사회에 이바지할 지도적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수기(修己)는 학습을 통한 자기수양과 인의예지(仁義禮智) 덕목의 실천으로 이루어지며,

- 치인(治人)은 국가사회 발전 및 인류 평화 증진에 헌신적으로 공헌함으로써 달성되는 가치로서 홍익인간(弘益人間) 정신의 내면화, 실사구시(實事求是)의 자세를 통하여 성취될 수 있음

② 우리대학 건학이념과 교시, 인재상은 학생이 세계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인류의 보편적 가치이자 기본소양으로 고교별 교육목표와 맥을 같이하고 있음

③ 따라서 대학의 특별한 인재상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개별 고교의 교육과정과 인재상을 존중하여 해당 고교에서 우수하게 성장한 학생을 선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음

④ 이렇게 선발한 고교 우수인재를 대학교육을 통해 한 걸음 더 성장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글로벌 창의인재’로 육성하고자 함

서류평가방법

평가영역

평가요소

주요항목

평가내용(예시)

학원수월성

학업충실성

교과성적

선택교과 이수현황

학년별 성적추이

교과관련 수상

학업 관련 탐구활동

학업관련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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