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수시모집] 서울대 2020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 작성일 2019-06-24

  • 조회146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특징 및 전략


서울대는 지난 2000년부터 현행 학생부종합전형과 같은 선발 방식을 준비하여 2002학년도부터 점진적으로 학생의 학업적 역량과 발전 가능성을 평가해왔으며, 오랜 기간 동안 전문적인 평가체계와 평가인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서울대는 ‘세계적인 리더’로 성장할 창의적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다양한 전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의 모든 전형은 우수 인재 선발을 목표로 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각 전형마다 고유한 특색이 있습니다. 수시모집에서는 지역균형선발특별전형, 일반전형,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Ⅰ을 실시하며 수시모집의 모든 전형이 학생부종합전형입니다. 정시모집에서는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Ⅱ가 학생부종합전형입니다.

지역균형선발전형은 다양한 지역적, 사회·경제적 배경 하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잠재력 있는 인재들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입니다. 소속 고등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졸업예정자(학교별 2명)가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지역균형선발전형은 서류평가(70)와 면접(30)으로 진행되며, 사범대학은 교직적성·인성면접을 포함하여 진행됩니다. 미술대학과 음악대학은 실기평가를 반영하며, 모집단위에 따라 전형요소별 배점이 상이하므로 반드시 수시모집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역균형선발전형은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며, 수능 응시 영역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일반전형은 학업능력이 우수하고, 모집단위와 관련된 분야에 재능이나 열정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입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다양한 형태로 발현될 수 있는 학생의 열정과 재능을 다각도로 평가하여 모집단위 특성에 부합하는 학생을 선발합니다. 일반전형(음악대학, 미술대학 제외)은 단계별 전형이며 1단계에서 서류평가(100)로 2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100)과 면접 및 구술고사(100)를 합산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과 수능 응시 영역 기준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단,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미술대학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며, 수능 응시 영역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음악대학과 미술대학은 모집단위에 따라 전형요소 및 배점이 상이하므로 반드시 수시모집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Ⅰ(정원외 전형)은 다른 학생들에 비해 지역적, 경제적, 문화적, 개인적으로 어려움이 많지만 적극적인 자세와 열정, 도전 정신을 통해 이를 슬기롭게 극복하여 높은 성취를 이룬 학생들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으로 저소득 가구 학생(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가구 학생)과 농어촌 지역 학생, 농업생명과학대학에 지원하는 농생명계열 고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운영되는 전형입니다. 단계별 전형을 실시하며 1단계에서 서류평가 후 면접대상자를 선정하고 2단계에서 서류평가(70)와 면접(30)을 합산하여 합격자를 선발합니다(사범대학의 경우 교직적성․인성면접 포함). 음악대학과 미술대학은 모집단위에 따라 전형요소 및 배점이 상이하므로 반드시 수시모집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Ⅰ에서는 수능 최저학력기준과 수능 응시 영역 기준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Ⅱ(정원 외 전형)는 신체적, 정신적 어려움으로 학업을 수행하는데 대학의 지원과 배려가 필요한 특수교육대상 학생들과 북한이탈주민을 선발하기 위한 전형입니다.


주요 전형요소

전형별 주요전형요소

수시모집

지역균형선발전형

서류평가, 면접

일반전형

서류평가, 면접구술 및 구술고사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Ⅰ

서류평가, 면접

정시모집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Ⅱ

서류평가, 면접

* 모집단위에 따라 실기평가 또는 적성・인성면접이 포함될 수 있으며, 2020학년도 수시모집, 정시모집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의 평가요소

1) 학업능력

제출된 서류를 토대로 지원자의 학업능력, 학업태도, 학업 외 소양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지만, 학생 선발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은 우수한 학업능력입니다. 학생의 학업능력은 반드시 교과 성적과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교과 성적이 학생들의 학업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유일한 자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의 학업능력은 교과 공부뿐 아니라 교내 탐구활동, 교내수상, 독서활동, 방과후수업, 동아리활동 등을 통해서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학사정관은 학교소개자료를 통해 학교 교육과정을 포함한 학교 교육 내용, 시상 내용, 재학생 수 등 고등학교의 교육 환경을 먼저 파악합니다. 그 후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학업관련 활동), 학업 관련 탐구 및 연구 활동, 독서활동 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통해서 학생의 학업능력을 판단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습니다.

2) 학업태도

서울대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경험에서 나타나는 지적 호기심, 학업에 대한 열정, 적극성 및 진취성 등을 고려하여 평가합니다. 이 같은 특성은 교과학습뿐 아니라 관심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독서활동, 글쓰기, 탐구/연구 활동, 실험 수업, 교내 대회 참여 등 다양한 학습 경험에서 드러납니다. 입학사정관은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 학업관련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독서활동 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그리고 자기소개서와 추천서 등을 통해서 학생이 어떤 학업태도를 보여 왔는지 판단합니다. 예를 들어 교과 수행평가에서 지원자가 학업 기회를 찾아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도전했던 내용이 보인다면 지원자의 학업태도를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3) 학업 외 소양

서울대는 학교생활에 나타난 지원자의 성품뿐 아니라 리더십, 공동체 의식, 책임감,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기여 가능성 등을 평가합니다. 입학사정관은 학교생활기록부의 학업 이외의 교내 수상,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봉사활동 내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그리고 제출된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를 통해 학생의 대인관계 및 인성 등 개인적 특성을 판단합니다. 다만 학생의 개인적 특성을 경험의 유무나 활동의 양으로 판단하지 않습니다. 예컨대 임원 활동 경력이 많은 학생이 반드시 리더십이 있다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임원 활동의 횟수보다 맡은 역할과 활동 내용을 질적으로 판단하며, 봉사활동 역시 봉사활동의 양이 아닌 활동 내용과 학생에게 미친 영향을 중심으로 평가합니다.

서울대가 지향하는 인재의 모습

학교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하고 학업능력이 우수한 학생

학교생활에서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보인 학생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자질을 지닌 학생

다양한 교육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 경험을 지닌 학생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심과 공동체의식을 가진 학생


서류평가방법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입학사정관은 서류평가 과정에서 학생의 학업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업태도,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 지적 호기심,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 등을 평가합니다.

이 때, 한 종류의 서류나 항목만으로 학생을 평가하지 않으며 제출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의 내용을 모두 반영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적극적인 학업태도를 갖춘 학생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교과수업 참여도와 교과수업 선택 내역, 교내 대회 참여도, 학업관련 학내 활동 참여 노력, 자기소개서나 추천서에 드러난 지적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 등 제출서류에서 드러나는 모든 부분을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 추천서, 자기소개서의 서류별 반영 비율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학교생활기록부에서도 특정 부분만을 평가에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 성취도, 교내 수상,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창의적 체험활동 등 기재된 모든 내용을 평가 대상으로 합니다.

평가요소 및 평가항목

학업능력

지적성취

첨부파일

서울대학교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