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수시모집] 인하대 2020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 작성일 2019-06-25

  • 조회150

주요특징 및 지원전략

인하대 학생부종합전형은 공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잠재력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지원자의 학업능력 뿐만 아니라 수치로 계량화 될 수 없는 진로개발을 위한 열정, 탐구, 의지 등을 정성적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모든 평가사항은 학교생활기록부를 중심으로 지원자의 평소 학교생활의 기록을 통해 평가하며, 평가의 공정성을 위해 다수-다단계의 평가체계를 구축하여 전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인재상에 맞는 인재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전형별 인재상을 바탕으로 자신의 강점에 맞는 전형을 선택하여 지원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요 전형요소

인하대는 근면, 창의, 봉사의 창학정신을 구현하고자 학교생활의 성실함을 바탕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진로개발역량, 리더십역량 등을 갖춘 나눔을 실천하는 인재를 선발합니다.


인하미래인재

학교생활의 적극성을 바탕으로 지원하는 전공에 대한 관심 및 열정을 지닌인재

지성(전공학업역량) 25%

적성(전공탐색) 25%

인성(개인) 25%

종합(모집단위 인재상) 25%

학교장추천

학교생활의 성실성을 바탕으로 진로개발을 위한

기초학업역량을 지닌인재

지성(기초학업역량) 30%

적성(진로관심) 20%

인성(공통체) 30%

종합(모집단위 인재상) 20%

서류평가방법

입학사정관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로 지원자를 첫 대면하게 됩니다. 입학사정관은 지원자의 제출서류를 들여다보며 6면의 CUBE를 맞추어 갑니다.

고등학교에서의 생활은 대부분 비슷하고, 동일한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똑같은 활동과 비슷한 경험을 했다고 해서, 모두가 똑같은 것을 느끼는 것은 아닙니다.

비슷비슷한 모양과 색을 가진 CUBE이지만 개0인적으로 어떠한 것을 배우고 느꼈는지, 노력했던 과정은 어떠한지의 차별화된 CUBE 조각들로 지원자의 잠재력을 확인합니다.

따라서 학교 내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들을 탐색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한 지원자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류종합평가의 방법

- 학생부종합전형은 지원자의 제출서류를 검토하여 각 평가항목에 따라 정성적,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의 각 항목은 지원자(선생님)이 기술한 내용에 따라 같은 항목이라도 다양하게 평가될 수 있습니다.

예시) 학교생활기록부의 교내수상실적을 평가할 경우

∎ 교내대회 준비과정에서 학업관련 지적 능력이 향상된 내용이 있을 경우 → 지성영역으로 평가

∎ 교내대회를 통해 자신의 진로나 진학에 대한 이해가 깊어진 내용이 있을 경우 → 적성영역으로 평가

∎ 교내대회 준비과정에서 동료들 사이에서 리더십 발휘나 갈등관리 등의 내용이 있을 경우 → 인성영역으로 평가


전공적합성 평가의 의미와 방법

지원한 전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잠재역량을 평가합니다. 학교생활을 통해서 본인의 진로개발과 대학 진학을 위해 노력한 모든 활동들이 평가의 대상이 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평소 학교생활을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고 노력한 학생을 선호합니다. 간혹, 재학기간 중에 진로를 변경하면 불이익이 있는지 묻는 지원자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전공관련 활동을 일관성 있게 하더라도 그 내용이 충실하지 못하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으며, 전공관련 활동이 일관성이 없더라도 자신의 진로를 찾기 위한 많은 노력들이 서류를 통해 잘 드러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학교에서 다양한 활동을 한 경우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노력의 한 과정으로 이해 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지만, 각 활동의 특별한 동기 없이 그 내용만 많다면 단순한 스펙 쌓기로 이해되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학생부종합전형 전공적합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진로를 서둘러 정하고 많은 활동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평소 학교생활에서 자신의 진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자신에게 의미 있는 활동들을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가역량 : 전공에 대한 관심, 탐구력, 창의력, 도전정신, 자기개발능력, 목표의식

인성 평가의 의미와 방법

지성인으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인성을 평가합니다. 학교생활에 기본이 되는 성실성 및 협동, 타인배려 등 우리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인 인성영역을 평가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인성은 대학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성실성, 의사소통, 협동정신, 타인배려 등의 다양한 항목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이러한 평가항목들은 어떤 활동들의 결과보다는 그 과정 속에서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봉사활동의 경우 단순히 봉사활동 시간이 많다고 하여 좋은 평가를 주는 것이 아니라, 봉사활동 중에 일어난 다양한 내용(활동 중의 본인의 역할이나 활동의 의미, 가치관의 변화 등)을 토대로 평가를 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 학교생활 중 친구들이나 선생님과의 원활한 관계 속에서 각 활동의 의미를 생각하며 적극적으로 활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가역량 : 성실성, 봉사정신, 리더십, 의사소통능력, 공동체의식


면접평가 방법

면접진행방법

2~3인의 면접위원에 의한 지원자 1인 개별면접

면접시간

8분 내외 (2019학년도 기준)

면접문항

(예시)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