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수시모집] 가톨릭대 2020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 작성일 2019-06-28

  • 조회133


주요 특징 및 지원전략

수시모집 전체를 기준으로 할 때, 가톨릭대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약 68%(정원내 모집인원 기준))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전 평가 과정에 걸쳐 다수/다단계/독립/블라인드 평가 원칙은 물론,

교육부 및 대교협의 공정성 확보 가이드라인(회피/제척, 유사도 검색, 사교육 성과 미반영 원칙 등)을 철저히 준수합니다.

가톨릭대 학생부종합전형은 지원자격의 특징에 따라, 다음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먼저, 우리나라의 입학사정관전형 시작 원년(2008년)부터 실시해 온 잠재능력우수자전형은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325명을 선발하며,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이외에 기타 제출서류는 없습니다. 단계별 선발로 1단계(서류종합평가) 합격자 발표 후 2단계에서 수능 이후 면접을 실시합니다.

추천자전형은 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으로 92명을 선발하며, 의예과도 2명을 선발합니다. 올해 처음 시행하는 학교장추전전형 204명을 선발하며, 의예관는 40명, 간호학과는 14명을 선발합니다. 아울러 의예과과 간호학과는 수능최저가 있습니다.

고른기회입학전형에서는 90명을 선발하며, 고른기회, 농어촌학생, 특성화고졸업자 전형에서 면접이 없는 서류100 전형이 시행됩니다.

학생부종합전형 평가는 1단계 서류종합평가에서 지원자가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의 네가지 평가요소와 각각의 평가요소에 맞는 평가항목을 중심으로 정성적·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2단계 면접평가는 10분 내외로 실시되며, 제출서류(학생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하는 확인면접의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평가요소는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입니다.

서류평가 방법

학업역량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

평가항목 : 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탐구활동

학교생활기록부 :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교과학습 발달 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 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 1번, 2번 문항을 중심으로 한 모든 문항

‘전공적합성’은 학생부종합전형의 도입취지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과거 수험생의 전공에 대한 고민과 관련 적성이 없이

수능성적에 맞춰 학과를 선택했을 당시 중도이탈율이 너무 높아

이와 같은 문제점을 보완하기에 등장한 평가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전공적합성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 노력과 준비 정도

평가항목 :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학교생활기록부 : 수상경력, 자격증 및 인증취득 상황, 진로희망사항,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교과학습 발달 상황,

독서활동 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 1번, 2번, 4번 문항을 중심으로 한 모든 문항

학생부종합전형에서의 ‘전공적합성’이란 지원 전공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정, 대학 진학 후 전공 공부를 수행할 수 있는 대학수업이수능력, 적성과 소질 등 지원전공과의 관련성을 의미합니다.

평가방법은 대학수학이수능력은 교과를 중점으로, 내적 성장 및 지원 전공과의 관련성은 비교과를 중점으로 평가가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학교생활기록부의 전공 관련 교과학습발달상황(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동아리활동, 수상경력, 진로희망상황, 자격증 및 인증취득 상황, 독서활동 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전공 관련 진로 탐색 활동 경험 등과

자기소개서 1번, 2번, 4번 문항을 중심으로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평가합니다.

‘전공적합성’이란 전공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의미하지만,

대학생 수준의 어려운 전공 관련 전문성을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원하는 전공학과에 대한 이해와 열정을 바탕으로 대학에 진학해서도 전공 공부를 충실히 할 수 있는 학생,

졸업 후 사회에 기여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발전가능성을 가진 학생을 선발합니다.

인성 공통체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

평가항목 : 협업능력, 나눔과 배려, 소통능력, 도덕성, 성실성

학교생활기록부 : 출결상황,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 2번, 3번 문항을 중심으로 한 모든 문항

학생부종합전형에는 ‘인간 존중의 대학’이라는 대학의 건학이념과 ‘진리/사랑/봉사’라고 하는 교육이념,

그리고 ‘인성과 창의력을 갖춘 윤리적 리더 육성’이라는 4년의 교육 후, 대학이 바라는 인재상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1단계 서류종합평가의 평가영역은 ‘학업역량‘,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의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2단계 면접평가의 평가영역도 ‘인성’과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의 세 가지 범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전

목록

다음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