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진로] 과학커뮤니케이터

  • 작성일 2019-07-08

  • 조회154

과학과 대중을 잇는 소통 창구 과학커뮤니케이터

지구는 태양 주위를 1년에 한 바퀴씩 공전하고, 하루에 한 번씩 지축을 중심으로 자전한다. 이에 따라 계절이 생기고 밤과 낮이 생긴다. 이런 사실은 우리가 하루가 멀다하고 접하는 익숙한 일상이지만, 이에 대해 꼼꼼하게 설명할 수 있는 어른은 몇 명 되지 않는다. 이외에도 모든 접촉면에 생기는 마찰력, 자동차가 달리는 가속력, 하늘을 나는 비행기의 동력, 사과가 떨어지는 중력 등 생활 곳곳에서 등장하는 과학 원리를 제대로 설명하는 어른은 많지 않다.

어릴 적 과학시간에 재미있게 공부했더라면 이러한 생활이나 현상을 기억하는 우리의 자세도 아마 많이 달라져 있을 것이다. 사실 어린 시절 학교에서 배운 과학은 어른이 되어서 일상에서 무척 유용하게 적용된다. 또 과학은 우리지구의 미래를 책임지는 열쇠라는 점에서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대중이 과학에 흥미를 갖게 하려면 이론 보다 실습 위주의 재미있는 과학 교육이 이뤄져야 하고, 이는 과학커뮤니케이터가 필요한 이유가 된다.

"과학커뮤니케이터는 체험과 상상을 통해 사람들에게 과학을 쉽게 이해시키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키워주는 소통 창구의 역할을 한다."





직무 개요

과학커뮤니케이터는 학교밖 과학교실강사, 방과후 과학탐구강사, 과학기자, 과학저술가, 과학전시물 해설사, 과학연극인처럼 과학기술을 대중과 쉽게 소통시키는 전문가를 통칭한다.

주요 직무

▶ 과학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전달한다.

▶ 유머, 스토리텔링, 은유 등을 사용해 일반인에게 과학을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준다.

▶ 과학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해 전시하며 관람객들에게 전시된 자료를 쉽게 설명해준다.

▶ 과학·기술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프리젠테이션 방법을 구상하고 전달한다.

▶ 효율적인 과학교육 및 대중화를 위한 과학관 및 지역사회와 연계된 체험프로그램를 개발한다.

▶ 과학관에서 개설하는 과학교실에 전시물 활용방안을 연구한다.

▶ 주제가 있는 과학놀이 행사를 개최하고, 과학체험 부스를 운영한다.

▶ 우수 결과물을 신문, 잡지 등에 추천하고 과학리포터로 활동한다.

수행 직무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

과학커뮤니케이터는 과학의 대중화를 목적으로 일반인이나 학생들에게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일을 한다. 이들은 학교와 과학관, 과학전시업체 등에서 유머, 스토리텔링, 은유 등을 사용해 일반인에게 과학을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준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과학큐레이터, 과학콘텐츠개발자, 과학해설사, 학교밖 과학교실강사, 방과후 과학탐구강사, 과학저술가,과학연극인 등이 모두 과학커뮤니케이터에 속한다.

» 과학큐레이터와 과학콘텐츠개발자, 과학해설사 등은 과학관이나 박물관, 전시업체에서 과학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해 전시하며 관람객들에게 전시된 자료를 쉽게 설명해준다. 특히 과학해설사는 과학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과학기술과 관련된 전시품, 과학실험, 과학탐험 등을 알기 쉽게 해설해주는 전형적인 과학커뮤니케이터라고 할 수 있다.

» 이밖에도 과학커뮤니케이터는 일반인이나 학생이 과학기술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프리젠테이션(문서, 연극, 공개실험 등) 방법을 구상하고 전달하는 등 과학과 기술을 대중에게 쉽게 소통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과학커뮤니케이터는 과학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전달 하기 위해 각 분야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직무를 수행 한다.

과학 교육 콘텐츠 개발

과학(실험)교육 콘텐츠를 대상별 차별성을 고려하여 개발한다.

과학 문화 기획

과학(실험)콘텐츠를 과학연극 및 과학마술, 드라마등의 형식으로 전환한다.

직접 시나리오를 작성, 연출, 연기하며 과학관, 초등 학교를 방문하여 공연한다.

과학 체험 기획

효율적인 과학교육 및 대중화를 위한 과학관 및 지역 사회와 연계된 체험 프로그램를 개발한다.

과학관에서 개설하는 과학교실에 전시물 활용방안을 연구한다.

주제가 있는 과학놀이 행사를 개최하고, 과학체험 부스를 운영한다.

과학 콘텐츠 저술

새로 개발된 과학콘텐츠나 생활과학 등 과학의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는 내용을 다양한 글쓰기 형식으로 시도하고 연구한다.

주요 과학관 전시내용 및 비상설 단기 과학 전시내용 을 조사·연구하여 관람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과학 원리 해설서를 개발하고 결과물을 발간한다.

우수 결과물을 신문, 잡지 등에 추천하고 과학리포터로 활동한다.





역량 및 교육 창의성과 소통 능력 중요

기본적으로 이공계 관련 전공자로서 과학에 대한 지식을 풍부하게 갖추고 있어야 한다. 때문에 은퇴한 교사, 교수 등의 전문 인력도 많이 활동하고 있다. 대졸이상 학력의 이공계 관련 전공자 또는 학원 및 방과후 교실강사 등으로 과학수업을 진행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

양성교육을 받으면 과학커뮤니케이터로 활동하는데 유리하다.

» 과학, 기술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프리젠테이션에 사용할 실험도구나 내용의 이해가 가능하고 그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흥미 있게 말과 글 또는 연극 형태로 구상하고 표현하는 창의성이 필요하다. 또한 아이들과 의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하다. 정형화된 교재나 지침서 없이 스스로 아이들을 위한 수업을 구성해내고, 능동적으로 소통할 줄 알아야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이미 주입식 수업에 익숙해진 아이들이 보다 쉽게 이해시키려면 늘 창의적 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적합한 사람은?

과학을 쉽고 재미있는 말과 글, 연극등으로 전달하는 직업이므로 과학지식과 창의성이 풍부하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좋아야 한다.

필요한 자격은?

대졸이상 학력의 이공계 관련 전공자 또는 학원 및 방과후 교실 등에서 과학수업을 진행해 본 경험자가 과학커뮤니케이터 양성교육 과정을 이수하는 것이 좋다.

필요한 공부는?

기본적으로 이공계 관련 전공자로서 과학에 대한 지식을 풍부하게 갖추고 있어야 한다. 과학, 기술을 설명하기 위해 프리젠테이션에 사용할 실험도구나 내용에 대한 이해가 가능해야 한다. 과학을 쉽게 이해시키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해야 한다.

이전

목록

다음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