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수시모집] 명지대 학생부 종합전형

  • 작성일 2019-07-15

  • 조회460

주요변경사항 및 대비방법

"명인인재전형"

모집인원 확대(677명→712명)

지원자격변경(졸업년도제한 폐지)

"사회적배려대상자전형"

지원자격확대

"농어촌학생전형"

학생부교과 → 학생부종합

공통 : 면접평가요소 변경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의사소통능력 → 인성, 의사소통능력, 전공적합성)


수험생 부담 완화 기조 유지

수능최저학력기준 : 없음

교사추천서 없음

포트폴리오 제출 없음

2020학년도 학생부종합(명지인재전형) 대비방법

• 면접평가는 블라인드면접으로 서류기반의 진위를 확인하는 질문으로 진행하며, 1인당 10분 내외로 면접을 진행합니다.

• 청소년지도학과, 디지털미디어학과, 생명과학정보학과, 기계공학과 등이 꾸준히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으며, 2019학년도에는 일어일문학과, 사학과의 경쟁률이 높았습니다.

• 전공자유학부(인문/자연), 융합전공학부(인문)은 전공을 뚜렷하게 정하지는 않았지만 진로 탐색을 위해 고민한 학생들이 지원하며, 전공적합성에 관한 내용은 그동안 진로탐색을 하면서 관심을 가졌던 분야에 대해서 기술하면 됩니다.

• 컴퓨터공학과나 정보통신공학과는 30명 단위로 모집하며, 대부분의 공과계열의 모집단위별 선발인원이 20명~21명을 선발합니다.

주요 전형요소

1단계 (3배수) : 서류100%

2단계 : 1단계성적70% + 면접30%

수능최학력기준없음

제출서류 :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서류평가방법

전공적합성은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학업능력과 전공에 대한 관심 및 노력”을 의미하며, 학업역량(학업적 노력 정도 및 성취 수준, 학업태도와 의지)과 전공적성(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지원 분야 관련 학업 및 학업 외적인 활동의 내용과 성취수준)에 대해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통해 확인합니다.

인성은 “학교교육을 통해 성장, 발현되는 개인적 품성 및 사회성”을 의미하며, 성실성(학교의 규칙과 원칙을 지키려는 태도와 자신의 역할에 책임감을 갖고 끈기있게 임하는 자세)과 공동체의식(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동하여 자신의 역할을 다하는 자세,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에 대해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통해 확인합니다. 성실성은 출결사항, 행동특성에서 가장 많이 드러나며, 공동체의식은 봉사활동, 동아리 등에서 리더십, 갈등관리, 나눔과 배려를 확인합니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도 많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자기소개서 3번 문항에 주로 공동체의식과 관련하여 작성합니다.





"자기소개서"

인성 : 1번, 3번항목

전공적합성 : 1번, 2번, 4번항목

발전가능성 : 1,번, 2번, 3번, 4번항목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활동은 기술되어 있지만 드러나지 않는 학생의 생각과 활동의 과정, 배우고 느낀 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자기소개서 그 자체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므로 문장의 수려함보다는 활동의 동기, 과정, 역할, 결과 등을 구체적인 사례중심으로 서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성시 유의사항 및 조언(Tip)>

- 명지대는 대교협 공통문항 이외에 “지원동기와 학업계획을 중심으로 자신의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대학 자율문항을 작성합니다.

첫째,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에 자신의 진로진학 계획을 구체화하고, 지원 대학 및 전공학과의 특성과 해당 학과 인재상 등에 대해 이해하고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둘째, 자기소개서의 각 문항에서 요구하는 내용과 의도를 파악하여 작성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각 문항별로 대학의 평가요소(항목)와 비교해 보면 어떤 문항에서 어떤 평가요소(항목)을 평가하고자 하는 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대학의 평가요소(항목)가 고르게 확인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도 중요 포인트입니다.

셋째,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활동을 단순 복사하여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활동에 참여한 동기, 과정, 역할과 변환된 내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동 참여 여부 보다는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끼며 성장한 점을 보여주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넷째, 자기소개서는 반드시 자신의 이야기를 작성해야하며, 여러 명이 함께 참여한 활동의 경우에는 본인의 역할 중심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조금 더 그럴 듯하게 포장하기 위해 과장된 내용이나 허위 내용으로 작성한다면 서류검증 및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인어학성적 및 교과관련 교외 수상실적 내용이나 지원자성명, 수험번호, 출신고교, 부모 및 친인척의 개인 신상을 포함한 사회·경제적 지위(직종명, 직업명, 직장명, 직위명 등)를 기재할 경우 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자기소개서 작성시 유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시고 작성하기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시 항목별 유의점>

1번 문항 : ‘학업’을 성적으로 국한하지 말고 전공을 이해하려고 노력한 과정, 이와 관련하여 확장된 경험이 있다면 기술합니다.

2번 문항 : ‘의미있는 활동’에는 스터디그룹이나 동아리활동에 대한 내용이 많으며, 활동을 통해서 자신이 무엇이 변화에 대해 기술하거나 자신만의 역할이나 활동에서 기여한 점이 있으며 함께 기술합니다.

3번 문항 : 합창대회나 축구대회 이외에도 수행평가를 수행하는 과정도 폭넓게 소재로 활용하여 협력과 배려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4번 문항 : 왜 이 전공을 하고 싶고, 앞으로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에 대해서 기술합니다.

면접평가방법

면접진행방법 : 면접위원 2인에 의한 1인 개별면접

면접시간 : 10분 내외

출제방식 : 제출서류(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에 기반한 심층면접

평가요소 : 인성(성실성, 공동체의식), 전공적합성(학업역량, 전공적성), 의사소통능력(논리성, 전달능력)

면접문항(예시)

OO 경험이 있는데, 참여 이유는 무엇이며, 해당 활동 중 가장 의미있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OO 활동에 참여하였는데, 그 활동에서 본인이 맡았던 구체적인 역할은 무엇이며, 진행 과정에서 친구들과 소통의 어려움은 없었나요?

OO 보고서 작성을 한 경험이 있는데,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떠한 구체적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나요?

이전

목록

다음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