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수시모집] 춘천교대 2020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 작성일 2019-07-17

  • 조회129


주요특징 및 지원전략

춘천교대 수시모집의 모든 전형이 특별전형이며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운영됩니다.

2020학년도 전체 346명 모집인원에 54%인 187명을 수시에 선발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자기소개서, 학생부전체, 추천서를 토대로

1단계 서류평가를 실시하며 전형별 모집인원의 2~4배수의 학생이 면접에 응시하게 됩니다.

최종선발은 1단계 서류평가 점수 40%와 면접 점수 60%를 합산하여 선발합니다.

수시 모든 전형이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교직적·인성인재, 강원교육인재, 국가보훈대상자, 다문화가정의자녀, 농어촌학생,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전형은 수능 국어, 수학,영어 ,탐구(2과목 평균) 합 14이내, 한국사 4이내가 최저등급입니다.

특수교육대상자는 수능 국어, 수학, 영어, 탐구(2과목 평균) 합 16이내, 한국사 4이내가 최저등급입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

국어, 수학,영어 ,탐구(2과목 평균) 합 14이내, 한국사 4이내

특수교육대상자 : 국어, 수학, 영어, 탐구(2과목 평균) 합 16이내, 한국사 4이내

서류평가방법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교소개자료를 바탕으로 춘천교대의 인재상(변혁적 지성과 탁월한 품성을 바탕으로 초등교사로서 성장할 잠재력을 갖춘 자)에 부합하는지를 평가합니다.

변혁적 지성

학업능력, 학업성취도 추이, 자기주도 학습능력, 창의적사고력, 탐구능력 등

학교생활기록부 : 교과관련 성취 수준, 학업 관련 교내 수상,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수업참여도, 심화과목), 창의적 체험활동,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 1번 학업에 기울인 노력, 2번 교내외 활동

교사추천서 : 1번 학업영역, 3번 종합평가

학교소개 자료 : 교육과정, 교내 시상 현황, 프로그램 현황 등

배점 (34점) : A+(34점), A(30.6점), B(27.2점), C(23.8점), D(20.4점)

탁월한 품성

리더십, 봉사정신, 소통공감력, 책임가, 성실성 등

학교생활기록부 : 출결상황, 인성관련 수상실적,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세부능력 특기사항(수업태도),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 3번 배려, 나눔, 협동 등, 4번 초등교사로서의 품성

교사추천서 : 2번 인성관련 관찰 기록, 3번 종합평가

배점 (28점) : A+(28점), A(25.2점), B(22.4점), C(19.6점), D(16.8점)

초등 교직은 어린이의 발달 단계에 맞는 교감과 지도, 배려와 관심이 필요한 직무입니다. 학급 구성원 하나 하나와 눈높이를 맞추고, 각각의 학생들의 환경과 개인적 흥미를 고려한 학습설계로 모든 아이가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위치입니다.

대인관계에 있어서 공감능력은 교사가 될 사람에게는 꼭 필요한 인성요소이며, 이타심을 기반으로 하는 배려, 나눔, 봉사성이 탁월해야 합니다. 또한 자신에게 엄격한 성실성과 학생들을 이끄는 리더십, 아동의 학습 능력의 차이를 알고 참고 기다릴 줄 아는 이해심을 필요로 합니다.

이런 인성을 평가함에 있어서 ‘행동’을 주목합니다. 학생부와 추천서, 자기소개서에서 나타나는 실천사례에서 그 깊이와 수준에 따라 평가합니다.

발전 잠재력

성장가능성, 교직적합성, 자기주도력, 자아효능감, 도전정신 등

학교생활기록부 : 진로 활동,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환경대비 성장), 교과학습 발달상황, 독서활동상황

자기소개서 : 4번 초등교사가 필요로 하는 역량

교사추천서 : 1번, 2번, 3번 항목

배점 (38점) : A+(338점), A(34.2점), B(30.4점), C(26.6점), D(22.8점)

‘교직적합성’이란 미래 교사로서 갖추어야할 성품과,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적 수준을 함께 갖추었을 경우에 교사로서 적합하다고 판단합니다. 춘천교대는 지성, 품성, 잠재력을 평가하며 다음의 평가방법을 따릅니다

[평가방법]

S. situation 지원자가 이야기하는 내용이 어떤 상황이었을까?

T. target/task 지원자는 어떤 목표/임무이었을까?

A. action 그래서 지원자는 어떻게 ‘행동’ 했나?

R. result 그 결과로 지원자나 대상(객체)에게 준 영향이나 변화는 무엇인가?

자기소개서

학생부 및 추천서가 관찰자 기록이라면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언어로 진술하는 자기표현입니다.

평가자들은 지원자의 미래계획 보다는 과거에 집중하며, 특히 과거의 행동사례에 주목합니다.

실천하고 행동했다면 미래에 어떤 상황에서도 행동하고 실천할 것으로 믿기 때문입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처음에는 ‘자기성찰’에서 출발합니다.

(스스로를 돌아보는 단계로, 이때 입시가 아니라 교육적 성장을 기대함)

나는 무엇에 관심이 있는가?

이전

목록

다음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