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수시모집] 경기대 2020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 작성일 2019-07-24

  • 조회128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특징 및 전형요소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활용하는 제출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제공하는 공통양식(3문항)의 자기소개서입니다.

전형방법은 지원자격에 따라 ‘단계별 전형’과 ‘일괄합산 전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괄합산 전형은 서류평가를 중심으로 평가하는 반면, 단계별전형은 일반적으로 2단계에 걸쳐 진행됩니다. 1단계에 서류평가를 실시하여 합격자를 선발하고 서류평가 합격자를 대상으로 2단계에서 제출서류 기반의 면접평가를 실시하여 최종합격자를 사정하는 방식입니다.


단계별 : KGU학생부종합전형, 특수교육대상자전형

일괄합산 : 고른기회대상자전형, 사회배려대상자전형

단계별 : 1단계(3배수) 서유평가100%, 2단계 : 1단계성적 70% + 면접30%

일괄합산 : 서류평가100%

KGU학생부종합전형과 특수교육대상자전형은 단계별(서류평가와 면접평가)전형으로 학교생활충실도와 연계한 종합전형 평가요소를 검토합니다. 고른기회대상자전형과 사회배려대상자전형은 지원자의 면접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동일한 평가요소를 일괄형으로 선발합니다. 서류중심의 종합전형인 만큼 다수의 평가위원이 서류평가 단계에서 신뢰도를 검토하며, 확인이 필요한 경우 서면, 유선, 현장실사 등을 통해 평가신뢰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두 유형 모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서류평가방법

인성이 무엇인가요?

인성은 지식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의 양상과 역량의 범위도 달라짐에 따라 역량중심교육으로 변화와 발전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인성교육 강화와 공동체 내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교육환경이 조성되고 있고, 대학에서도 학생선발 시 타인과 공감하고 배려하는 성품을 겸비한 인재 선발 체제가 강화되었습니다. 인성평가는 미래사회 인재로 발전가능성을 평가하는 바람직한 선발도구로서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되고 있습니다.

인성평가는 어떻게 평가하나요?

인성은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고 표현할 수 있으나 대입 전형자료로서의 개념은 ‘학교교육의 맥락에서 학생들에게 함양시켜줄 수 있는 바람직한 성품’을 말합니다. 학교생활에서 지켜야할 기본적인 규칙과 원칙을 준수하는 태도에서부터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 공동 목표를 위해 배려, 협력 등의 공동체역량이 인성을 평가합니다.

평가의 근거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경험에 대한 구체적인 역할과 행동과정을 드러낼 수 있어야 합니다.

성실성(15%)

학교의 규칙과 원칙을 지키려는 태도, 자신의 역할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끈기 있게 임하는 자세(역할의 참여과정, 일관성, 끈기)

지원결정 전 체크리스트:

학교 규칙을 잘 지키는가?

학교생활에 대한 참여자세가 긍정적인가?

학교 자율 및 특색활동에 참여하려고 노력했는가?

즈어진 역할에 임하는 자세에 일관성이 있는가?

역할의 비중만을 고려하고 판단하지 않습니다.

단편적인 활동보다는 지속적, 적극적인 학교생활태도를 살펴봅니다.

학교생활기록부 : 출결상황, 자율활동 및 특생활동 참여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봉사활동),

자기소개서 : 2번, 3번 항목

학교소개 자료 : 학교 기본정보 및 운영 현황, 프로그램 현황 등

공동체의식(20%)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동하고 자신의 역할을 다하는 자세(단체에 대한 이행, 공동체 결속 기여도)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갈등해결방식, 배려와 공감 기반의 노력과 성과)

지원결정 전 체크리스트:

단체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역할을 수행했는가?

주어진 역할 수행을 통해 공동체가 성장하였는가?

문제 해결방식면에서 주변 사람들을 이해하고 배려하는가?

배려와 공감을 기반으로 공통체의 성과가 이루어졌는가?

봉사시간 또는 공동체 활동이 현저히 부족한 경우에는 학적 및 출결 등의 특이사항을 함께 검토하고 판단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동아리, 봉사활동), 공동체 활동(봉사, 동아리 등)

자기소개서 : 2번, 3번 항목

학교소개 자료 : 학교 기본정보 및 운영 현황, 프로그램 현황 등

전공적합성이 무엇인가요?

전공적합성이란 전공하려는 학과나 계열과 연계해 발휘할 수 있는 기초 소양과 자질을 의미합니다. 전공 및 계열과 연계될 수 있는 교과 이수와 성취정도와 같은 기초학업역량뿐 아니라 전공(계열)에 대한 탐구정신과 흥미를 구체화할 수 있는 활동과정과 경험이 전공적합성 판단의 범위에 들어갑니다. 지원자가 전공 영역의 역량을 키우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학교활동 중심의 전공탐색 경험, 독서활동, 전공과 연계되는 수업교과 흥미도 및 과제활동 경험” 등 다양한 활동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은 전공에 유리함이나 활동 및 수상 실적에 지나치게 몰입하기 보다는 신중하게 고민하며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과정이 되었으면 합니다.

전공적합성은 어떻게 평가하나요?

전공적합성의 평가요소를 둘로 나눠서 평가합니다. 첫째는 학업역량입니다. 학업역량에서는 지원자가 현재까지 전반적인 교과수업 참여와 과제활동에 대한 이해도를 어떠한 수준까지 성취해왔는지를 평가합니다. 둘째 요소는 전공적합성입니다. 고교교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수업 및 창의적 체험활동, 독서활동 등으로 전공에 대한 합리적인 진로탐색과정을 평가합니다.

학업역량(30%)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이루어지는 전반적인 학업성취도(교과의 성취수준 및 학업발전 정도)

고교 교육과정에서 발휘한 학습관련 역량

지원결정 전 체크리시트: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