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수시모집] 인천대 2020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 작성일 2019-07-31

  • 조회550

주요 특징 및 지원 전략

인천대는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학교생활을 충실히 한 학생, 학교 활동 및 학업에서 자기주도적이고 진취적인 태도를 보인학생, 학교생활을 통해 진로탐색 노력을 보인학생, 인성/사회성/공동체 의식 등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성, 발전가능성, 창의융합성, 인성사회성 등을 평가기준으로 학생부종합전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교생활을 주도적이고 충실히 하고 진로탐색을 위한 노력을 기울인 학생이라면 인천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전형방법

1단계(3배수) : 서류평가 100%

2단계 : 1단계성적 70% + 면접고사30%"

사범대학, 동북아통상학부는 1단계 5배수 선발

서류평가방법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시 하나의 평가요소는 세부 평가 항목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됩니다.

또한 지원한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 및 자기소개서 기록에 따라 평가참고 항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공적합성 (30%)

•교과 적합성 : 기초학업역량 및 학업성취도, 전공 관련 교과역량 적합성, 교과목 이수사항 충실성, 학업성적 상승 추이

•비교과 적합성 : 전공 관련 비교과 활동의 다양성, 충실성, 적합성

•학교생활기록부 : 교내 수상 경력(전공관련 수상 경력), 창의적체험활동상황(동아리, 진로활동 등), 교과학습발달상황(심화과목, 전공관련 교과 이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통한 학습참여태도 및 학생개별역량 등), 독서활동상황(전공 관련 독서활동)

•자기소개서 : 1번, 2번, 3번, 4번 항목

•학교소개 자료 : 교육과정편성 및 교과 개설 현황, 교내 시상 현황, 동아리 개설 현황 등 프로그램 운영현황

전공적합성은 단순히 활동의 적합성으로 이해하기 보다는 지원자가 다양한 교과 및 비교과 활동을 통해 느끼고 배운 점 등 전공에서 필요한 역량과의 적합성으로 폭넓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기주도성(20%)

•자기주도성 : 자기주도적인 학업 노력 및 비교과활동의 주도성

•자기개발능력 : 학교생활의 충실성, 진로탐색을 위한 노력

•학교생활기록부 : 창의적체험활동상황(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에서 학생의 활동에 대한 기여도), 진로희망사항, 독서활동상황(전공탐색을 위한 독서활동, 전 학년의 독서 빈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수업참여도 등)

•자기소개서 : 1번, 2번, 4번 항목

발전가능성(20%)

•발전가능성 : 학업 및 관심분야에 대한 끈기와 노력 의지 등 잠재적 발전가능성

•문제해결능력 : 문제에 대한 대안적 해결책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

•학교생활기록부 : 교과학습발달상황(전공 관련 과목의 성적추이 등), 창의적체험활동(학업 및 관심분야에 대한 끈기와 노력의지 등),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학업 및 관심분야에 대한 끈기와 노력의지 등)

•자기소개서 : 1번, 2번, 4번 항목

창의융합성(15%)

•창의적 도전정신 :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새로운 과제나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고 해결하고자 한 노력

•융합적 소양 : 인문, 사회, 자연, 과학 등 융합적 소양, 글로벌 역량, 독서 역량, 예체능 역량 등 문화적 소양

•학교생활기록부 : 교과학습발달상황(전공관련 외 성적,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통한 전공관련 외 과목의 학습참여태도 및 학생개별역량 등, 창의적체험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문제해결적 태도, 융합적 소양 등), 독서활동상황 (전공 관련 외 독서활동), 교내 수상 경력(전공 관련 외 교내 수상 경력)

•자기소개서 : 1번, 2번, 3번 항목

인성사회성(15%)

•인성 :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을 실천하려는 노력, 긍정적인 가치관으로 역경을 극복해나가는 노력

•사회성 : 책임의식, 공동체 의식, 리더십, 팔로우십

•학교생활기록부 : 학적사항(학교폭력사실 등), 출결상황, 창의적체험활동상황(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과 관련된 학생특성),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과 관련된 학생특성)

•자기소개서 : 2번, 3번 항목

인성 평가 항목은 ‘인성‧사회성’에 해당하며, 학교생활기록부의 ‘출결사항’, ‘봉사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의 내용과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종합하여 인성 및 사회성을 평가합니다. 단, 봉사활동, 출결 상황만을 정량평가하지 않으며, 봉사활동을 통해 본인이 배우고, 느낀 점, 학교 충실성 정도 등을 정성 평가합니다.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는 학교생활기록부의 Behind Story를 알리는 도구로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을 뒷받침 해주는 자료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개성, 강점, 활동 과정 및 인과관계, 그 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미친 영향 및 변화 등 지원자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면 좋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가 상호보완적이며, 연관성 있고 일관성 있게 지원자의 종합적 자질과 특성을 잘 나타내도록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학교생활기록부 분석을 통해 자신이 주도적이고 의미 있게 참여한 활동과 이를 통해 배운 점과 역량을 발휘한 사항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