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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희대 면접고사 자연계열 기출문제
작성일 2019-08-08
조회510
2019학년도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자연계열 지원자의 면접고사 기출문제입니다.
문제1. 최근 인간의 활동에 의해 여러 물질들이 대기 중으로 배출되면서 심각한 환경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인위적으로 배출되는 대기 오염 물질의 배출원 중, 운송 분야가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의 46%로 가장 크며, 특히 노후 경유차는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여겨진다. 미세먼지 농도와 같은 기상 상황에 따라 노후 경유차에 대해 강제적인 운행 제한을 정부 정책으로 시행한다고 할 때, 이에 대한 찬반 의견을 말하시오.
[예시 모범답안]
1)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에 찬성하는 경우
최근 고농도 미세먼지 상황이 발생하자, 일부 지자체에서는 대중교통 무료 승차나 자발적 승용차 2부제 실시 등 특단의 조치를 시행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자발적인 동참을 유도하는 정책만으로는 대기 오염 물질의 배출 저감 효과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대기 오염원의 배출량이 많은 노후 경유차에 대한 운행제한은 현재의 심각한 대기 환경 문제의 해소를 위해 필요하다.
또한 경유자동차 매연의 인체위해성 측면에서, 경유 매연은 농도에 비하여 훨씬 큰 발암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은 단순한 대기 오염 물질의 농도 저감 그 이상으로 시민의 건강에 중요하다.
2)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에 반대하는 경우
국내에서 발생하는 대기 오염, 특히 미세먼지의 주원인은 국내 보다는 중국 등과 같은 국외 요인이라는 발표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을 하는 것이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다.
더욱이 소형 화물차는 대부분 경유차인데 강제적인 운행 제한을 하려면, 소형화물차로 생계를 이어가는 영세한 자영업자의 생존권 보장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이미 환경개선부담금과 특정경유차 정밀검사 등의 규제를 받고 있는 경유차 소유주에게 강제적인 운행 제한은 중복 규제의 성격이 있기 때문에 형평성에 어긋난다.
문제2. 최근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처럼 새로운 방식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정보전달방법은 입체적인 형태가 아니면 인지하기 어려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새로운 IT산업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기대를 받고 있다. 그러나 가상현실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실제 상황과 가상현실이 구분이 안 될 정도가 된다면 현실과 가상세계와의 혼란에 따른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이와 같이 매우 발전된 형태의 가상현실 기술이 존재한다면 이 기술을 대중화시키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는 입장과 부정적으로 보는 입장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예시 모범답안]
1) 가상현실 대중화에 긍정적인 입장
가상현실 기술은 기존 정보 전달 방법에 비하여 훨씬 효과적이고 생동감 있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큰 가능성을 갖고 있다. 제품 설계, 3D 엔터테인먼트, 현장실습, 교육, 원격 의료 시술, 항공·차량 시뮬레이션 등 대중에게 줄 수 있는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가상현실 기술도 정보 전달 방법의 하나이다. 영화, 게임 등과 같은 시청각 정보 전달 방법은 대중화되어 있는데 같은 시청각 정보 전달 방법인 가상현실 기술만 대중화를 막을 필요는 없다.
이러한 기술은 마약, 담배, 술과 같이 대중의 건강에 유해한 것이 아니며 사회안전을 위협하는 기술도 아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술이 대중에게 공개되는 것을 막을 법적인 근거는 없다. 이러한 기술을 규제하면 국가경쟁력 상실은 물론 IT산업 기술의 혁신과 경제 성장에도 커다란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2) 가상현실 대중화에 부정적인 입장
매우 발전된 가상현실 기술은 그 가능성은 매우 크지만 일반 정보 전달 기술과는 다르게 매우 강한 현실감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대중화되는 것은 규제되어야 한다. 현재 게임, 인터넷, SNS 중독은 살인과 자살을 불러올 정도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가상현실 기술은 마치 허구의 것을 사실인 것처럼 착각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특정인들에게는 강한 현실도피 성향이나 중독 증상을 야기할 수 있다.
특히 아직 신체적, 인지적으로 미성숙한 유아들이나 사회성이 부족하고 대인 관계가 미숙한 어린이들이 가상현실에 노출되면 심각한 인지적, 정서적 발달 저해 및 고립 등의 사회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장기간 실제와 같은 가상현실에 노출되는 경우 성인 또한 대인 기피, 현실 도피의 성향을 보일 수 있어 인간 소외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