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연세대 원주 자연계열 면접 문제1

  • 작성일 2019-09-02

  • 조회87


2019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자연계열 면접 기출문제입니다.

자료는 2019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 수록 내용입니다.



[문제1] 제시문을 읽고 질문에 답하시오.

<가> 사회학자 머튼에 따르면, 고도로 분화되고 복잡한 형태의 사회에서는 분명히 사회와 개인에게 도움을 주는 사회 제도라고 하더라도 예기치 않은 결과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역기능 개념은 사회 제도의 일부가 의도한 대로 작용하지 않고 오히려 개인이나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예를 들어, 새로운 기술의 발달은 과학의 진보뿐만 아니라 보다 저렴하고 양질의 상품을 생산하는 데 기여하였다. 하지만 동시에 환경 오염, 기후 변화, 산업 재해 등의 역기능을 초래하였다.

<나> 유전자 조작 작물(GMO)이란 여러 작물의 유전자를 조작하여 새로운 성질을 갖도록 만들어진 생명체이다. 제초제나 해충에 저항성을 갖는 작물을 개발하게 되면 곡물 생산의 효율성과 수확량을 높여 식량 부족의 위기를 극복하고 농약의 사용을 줄일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다> 이산화탄소가 만들어내는 온실 효과는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농도에 따라 달라진다. 농도가 낮으면 온실 효과가 낮고 농도가 높으면 온실 효과도 커진다. 또한 메탄, 수증기, 염화불화탄소도 온실 효과를 일으킨다.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25배가 더 강하게 온실 효과를 일으키고, 염화불화탄소는 이산화탄소보다 그 힘이 수만 배나 더 강하다. 최근에는 프레온이라고 알려진 염화불화탄소의 사용이 늘어나고, 미주와 유럽에서 소를 대량 사육함에 따라 소에서 다량의 메탄이 배설되어, 이들 기체도 온실 효과에 약간의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지난 250년간 대기 속 메탄 농도는 2.5배나 증가하였다.

<라> 지속 가능성을 위한 원칙으로 공동체, 산업, 천연자원, 생태적 설계, 생물권(biosphere)을 들 수 있는데, 이들 원칙은 지속 가능성을 논의할 때 기본 범주로 여겨지며, 지속 가능성을 위한 혁명의 동력이 된다......천연자원의 지속 가능성 원칙은 자원의 재생 여부를 평가하고 재활용하거나 대체 자원을 개발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생태적 설계 원칙은 건축, 사람, 자연의 상호 작용에 초점을 맞춘다......그러므로 지속 가능성의 원칙은 우리 문명이 직면한 핵심 쟁점을 연결하는 공동 언어이며,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다양한 운동의 근거라 할 수 있다.

문제1-1. 제시문 <가>에 비추어 제시문 <나>로 인하여 초래될 수 있는 문제점을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대책을 말하라.

문제1-2. 제시문 <라>의 입장에서 제시문 <나> <다>와 같이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발생한 문제를 친환경적으로 해결한 사례를 설명하라.

[예시답안]

문제1-1 :

<가>의 지문에서 제시된 머튼의 사회제도 역기능 개념을 이해하고 <나>에서 제시된 유전자 조작 작물의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대답] 유전자 조작 작물의 개발은 제초제나 해충에 저항성을 갖는 작물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실제로는 유전자를 조작하여 인간의 면역체계를 파괴한다거나 생물 종다양성의 혼란을 가져와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것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유전자 조작 옥수수(Bt 옥수수) 경우, 옥수수를 먹는 해충을 죽이려 만들어 졌으나 해충이 아닌 제왕나비의 유충을 의도하지 않게 죽이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또한 유전자 조작의 식품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을지 여부는 단기간의 실험을 통해 얻어질 수 없다. 이들 식품들을 장기간 섭취한 인간의 상태를 과학적으로 조사하고 진단해야 유의미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이에 대한 사회적 대책으로 유전자 조작 식물의 위험성을 경고한다는 의미에서 ‘유전자 조작(변형) 식물 표시제’를 엄격하게 도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자라나는 세대에게 위험성을 알리기 위해 학교 교육으로부터 계몽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장기적인 신체적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과학적인 조사위원회의 발족이나 유전자 조작 식품 관련 기업에게 사회적 법적 책임을 부과하도록 하는 사회제도의 정비도 필요하다.

문제1-2 :

제시문 <라>의 입장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친환경적인 과학 기술의 발전에 대해 일정한 인식을 가지며 친환경적인 해결 사례를 설명하는 것이 관건이다. 지속 가능한 생태적 환경을 도모하기 위한 방안으로 과학기술적인 측면과 환경적인 측면을 동시에 생각하고 중장기적인 실천사례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설득력 있게 설명한다면, 높은 평점을 줄 수 있다.

[대답] 제시문 <나>의 내용은 유전자 조작 등 생명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생태계의 혼란을 얘기하는 것이며, 또한 <다>의 경우는 이산화탄소, 메탄, 염화불화탄소 등의 환경 문제를 초래한 원인이 산업혁명이후 무분별한 발전을 도모하는 세태에 따라 발생한 환경 오염을 지적하고 있다. 이렇게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관행적으로 이루어져 왔던 자원개발과 발전의 모델을 시정할 필요가 있으며 과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간에게 친화적인 생태적 환경 조성에 대한 의식을 가져야 한다.

<환경오염에 대한 규제> 이산화탄소의 배출량 제한 등 온실가스의 규제를 위한 협약인 세계기후협약의 준수를 요구한다든지, 친환경 자동차를 위해 전기자동차나 자율주행차 등을 개발한다든지 환경을 파괴하는 프라스틱 제품의 사용금지를 제도화한다든지 유전자 조작 식품의 법적인 규제를 시행하고 개인 생활에서도 프레온 가스의 사용을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과학기술의 친환경적 혁신> 유전자 조작 식물의 개발 위주 보다는 생물의 다양성을 보장하면서 자연친화적인 생명과학을 발전시킨다. 메탄가스를 발생하는 소 사육 시설을 개비하여 배출된 메탄가스를 따로 저장하여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든지, 생명 공학 기술을 이용해 환경오염을 극복하기 위해 폐수 속에 함유된 오염물질을 분해하는 미생물 등을 개발한다.

<친환경적인 중장기 대책> 환경 친화적인 해결을 위해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발전소나 핵발전소 대신에 태양광 발전소 건설 등 재생에너지를 확충한다. 자연파괴적인 개발을 중지하고 자연친화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해 미세먼지를 비롯한 환경오염에 대한 기준을 높이거나 대기오염이 심각한 날에는 자동차 사용과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공장 가동을 중지시키는 적극적인 대책을 시행하여 쾌적한 도시 거주 환경을 만들어내야 한다.

또한 지속가능한 발전과 친환경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국제적인 협의가 필요하며 국내에서도 과학과 산업의 연관, 계층간 세대간 공감대 확산을 교육 확대 및 역할 분담 등을 통해 환경 문제 해결에 노력해야 한다.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