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성신여대 학생부종합전형 사범대학 교직 적·인성평가 문항

  • 작성일 2019-09-05

  • 조회522


2019학년도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 학교생활우수자의 사범대학 지원자의 교직 적·인성평가문항입니다.

교직 적·인성평가는 별도의 대기실에서 지원자에게 교직 적·인성면접 문항을 제시, 지원자가 답변 발표준비를 하고, 면접실에서 지원자의 발표를 들은 후 추가적인 질의응답을 실시합니다.


문항1

상황파악 능력, 교직소양 및 상황 대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문항

[제시문]

학교 급식 시설이 노후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에서 시설 개선을 해 주지 않아 학생 A가 자신의 학교가 속한 교육청 홈페이지에 실명으로 이를 개선해 줄 것을 요구하는 글을 올렸다. 이에 교육청은 해당 학생의 학교 측에 문제의 시설을 즉시 개선할 것을 통보하였다.

다음은 해당 사항과 관련하여 담임선생님이 배석한 가운데 학교장이 학생 A와 상담실에서 나눈 대화 내용의 일부이다.

교 장: 학생이 교육청 홈페이지에 그런 글을 올려서 우리 학교 입장이 매우 난처해졌어요.

학생 A: 그것이 왜 문제가 되나요? 저와 제 친구들은 안전하고 위생적인 시설을 이용하고 싶었을 뿐입니다.

교 장: 학생들이 할 일이 따로 있고, 학교에서 할 일이 따로 있잖아요.

학생 A: 학교의 안전에 대해서는 학생도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 장: 그렇다고 그런 문제를 상급기관에 곧바로 알리는 것은 문제가 있지 않나요? 사실 학교에서 그 문제를 모르고 있었던 것도 아니고….

학생 A: 그럼 진작 개선해 주셨어야죠?

교 장: 예산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아 다소 지체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그런 상황에서 그렇게 공개적으로 알려버리면 학교 명예는 어떻게 되겠어요? 결과적으로, 학생을 포함한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득이 될 것이 하나도 없잖아요?

학생 A: 저는 단지 이 사실을 많은 사람이 알아서 하루라도 빨리 해결되기를 원했습니다.

[필수문항1]

제시문에 나타난 학생A의 입장과 학교장의 입장, 그리고 쟁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답변해 주세요.

[필수문항2]

지원자가 담임선생님이라면, 학생 A 또는 학교장에게 어떠한 제안을 할 수 있는지를 2가지 이상의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주세요.

[추가문항]

1. 급식시설 낙후 이외에, 제시문에 나타난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2-1. 이 상황에서 담임선생님은 아무런 문제도 없습니까? 있다면 무엇입니까? 없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2. 유아교육기관에서 학부모가 교육청(상급기관)에 급식시설과 관련한 민원을 제기할 경우, 교사의 입장에서 적절한 대처방안을 설명해 주세요.

문항2

상황파악 능력, 교직소양 및 상황 대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문항

[제시문]

다음은 고등학교 2학년 ○○교과목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A가 방학기간 동안 교원역량개발 프로그램에서 습득한 새로운 교수법을 적용하여 연구수업을 마친 후 교사 B와 교무실에서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교사 A : 저는 이번 연구수업에서 지난번 연수에서 익힌, 학생들의 참여와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교수법을 적용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하나의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데에도 상당한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교사 B : 그래서 한 시간에 다루어야 할 내용을 충분히 지도하지 못한 것 같아요. 저는 고등학교 수업은 입시 때문에 다루어야 할 내용이 많아 교과서의 진도를 충실히 따라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사 A : 저는 급하게 진도만 맞추는 것보다 학생들이 하나라도 배운 내용을 충실히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하며, 그들도 주입식 교육보다 참여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수업을 더 원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사 B : 그러한 수업도 좋기는 하지만, 학생들이 제한된 시간 내에 하나라도 더 배워서 원하는 대학에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교사들의 주요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학생들도 궁극적으로는 그러기를 바라지 않을까요?

[필수문항1]

주어진 제시문에서 교사 A의 입장과 교사 B의 입장 그리고 쟁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답변해 주세요.

[필수문항2]

지원자가 교사 A 또는 교사 B 중 어느 한사람이라고 가정하고, 상대방을 어떻게 설득할 것인지 타당한근거를 2가지 이상 들어 설명하세요.

[추가문항]

1. 지원자가 교사라면, 교사 A 또는 교사 B의 입장 이외에 학생지도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는 것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세요.

2-1. (지원자가 선택하지 않은 입장에서)상대방을 어떻게 설득할 것인지 타당한 근거를 2가지 이상 들어 설명하세요.

2-2. 유아교육기관에서 동료 교사와 교수방법에 견해 차이가 있을 경우 어떻게 조율할지 설명해 주세요.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