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성신여대 학생부종합전형 사범대학 교직 적·인성평가 문항
작성일 2019-09-05
조회522
2019학년도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 학교생활우수자의 사범대학 지원자의 교직 적·인성평가문항입니다.
교직 적·인성평가는 별도의 대기실에서 지원자에게 교직 적·인성면접 문항을 제시, 지원자가 답변 발표준비를 하고, 면접실에서 지원자의 발표를 들은 후 추가적인 질의응답을 실시합니다.
문항1
상황파악 능력, 교직소양 및 상황 대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문항
[제시문]
학교 급식 시설이 노후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에서 시설 개선을 해 주지 않아 학생 A가 자신의 학교가 속한 교육청 홈페이지에 실명으로 이를 개선해 줄 것을 요구하는 글을 올렸다. 이에 교육청은 해당 학생의 학교 측에 문제의 시설을 즉시 개선할 것을 통보하였다.
다음은 해당 사항과 관련하여 담임선생님이 배석한 가운데 학교장이 학생 A와 상담실에서 나눈 대화 내용의 일부이다.
[필수문항1]
제시문에 나타난 학생A의 입장과 학교장의 입장, 그리고 쟁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답변해 주세요.
[필수문항2]
지원자가 담임선생님이라면, 학생 A 또는 학교장에게 어떠한 제안을 할 수 있는지를 2가지 이상의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해 주세요.
[추가문항]
1. 급식시설 낙후 이외에, 제시문에 나타난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2-1. 이 상황에서 담임선생님은 아무런 문제도 없습니까? 있다면 무엇입니까? 없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2. 유아교육기관에서 학부모가 교육청(상급기관)에 급식시설과 관련한 민원을 제기할 경우, 교사의 입장에서 적절한 대처방안을 설명해 주세요.
문항2
상황파악 능력, 교직소양 및 상황 대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문항
[제시문]
다음은 고등학교 2학년 ○○교과목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A가 방학기간 동안 교원역량개발 프로그램에서 습득한 새로운 교수법을 적용하여 연구수업을 마친 후 교사 B와 교무실에서 나눈 대화의 일부이다.
[필수문항1]
주어진 제시문에서 교사 A의 입장과 교사 B의 입장 그리고 쟁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답변해 주세요.
[필수문항2]
지원자가 교사 A 또는 교사 B 중 어느 한사람이라고 가정하고, 상대방을 어떻게 설득할 것인지 타당한근거를 2가지 이상 들어 설명하세요.
[추가문항]
1. 지원자가 교사라면, 교사 A 또는 교사 B의 입장 이외에 학생지도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는 것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세요.
2-1. (지원자가 선택하지 않은 입장에서)상대방을 어떻게 설득할 것인지 타당한 근거를 2가지 이상 들어 설명하세요.
2-2. 유아교육기관에서 동료 교사와 교수방법에 견해 차이가 있을 경우 어떻게 조율할지 설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