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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 2020학년도 학교추천I 자연계열 면접문항-오후

  • 작성일 20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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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시문 및 문항

(가) 태풍은 주로 표층 수온이 27℃ 이상인 위도 5o~ 25o의 열대 해상에서 발생한다. 고온 다습한 열대 해상의 대기가 불안정해져 빠르게 상승하면, 수증기가 응결하면서 두꺼운 적란운을 형성한다. 이 과정에서 방출하는 많은 양의 응결열이 강한 소용돌이를 가진 열대 저기압으로 발달하는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 발달한 상태의 태풍은 등압선이 동심원 형태로 나타나고, 등압선 간격이 매우 조밀하여 강한 바람을 동반한다. 태풍이 육지에 상륙하여 수증기의 공급이 차단되거나, 찬 해수면과 만나 수증기를 많이 공급받을 수 없게 되면 응결열이 감소하여 세력이 급속히 약화된다.

(나) 신경계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신경 세포를 뉴런이라고 한다. 안정된 상태일 때 뉴런의 막은 외부는 (+), 내부는 (-)로 대전되어 있는데, 이를 분극 상태라고 하고, 이때 형성되는 세포막 내외의 전위차를 휴지 전위라고 한다. 뉴런에 역치 이상의 자극이 가해지면 자극을 받은 부위의 막전위가 역전되는데, 이를 탈분극이라 하고 이때의 막전위 변화를 활동 전위라고 한다. 활동 전위는 뉴런의 막전위가 휴지 전위에서 시작하여 최대치로 올라갔다가, 다시 휴지 전위로 되돌아오는 신경 신호를 말한다. 활동 전위가 생성되면, 활동 전위는 뉴런을 따라 계속 발생하면서 이동하게 되는데, 이것이 뉴런의 흥분 전도 원리이다.

(다) 보어는 전자가 원자핵을 중심으로 에너지 양자화된 특정 궤도에서 원운동한다는 원자 모형을 제안하였다. 가장 낮은 에너지 준위의 상태를 바닥상태라고 하고, 이보다 높은 에너지 준위의 상태를 들뜬상태라고 한다. 전자가 에너지 준위 사이로 이동하는 것을 전이라고 한다. 바닥상태에 있던 전자가 에너지를 흡수하면 들뜬상태 준위로 전이되나 들뜬상태에 있는 전자는 에너지가 낮은 상태로 다시 전이하게 된다. 이 때 에너지 차이에 해당하는 빛을 방출하게 된다.

(가) 태풍은 주로 표층 수온이 27C 이상인 위도 5~ 25의 열대 해상에서 발생한다. 고온 다습한 열대 해상의 대기가 불안정해져 빠르게 상승하면, 수증기가 응결하면서 두꺼운 적란운을 형성한다. 이 과정에서 방출하는 많은 양의 응결열이 강한 소용돌이를 가진 열대 저기압으로 발달하는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 발달한 상태의 태풍은 등압선이 동심원 형태로 나타나고, 등압선 간격이 매우 조밀하여 강한 바람을 동반한다. 태풍이 육지에 상륙하여 수증기의 공급이 차단되거나, 찬 해수면과 만나 수증기를 많이 공급받을 수 없게 되면 응결열이 감소하여 세력이 급속히 약화된다.

(나) 신경계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신경 세포를 뉴런이라고 한다. 안정된 상태일 때 뉴런의 막은 외부는 (+), 내부는 (-)로 대전되어 있는데, 이를 분극 상태라고 하고, 이때 형성되는 세포막 내외의 전위차를 휴지 전위라고 한다. 뉴런에 역치 이상의 자극이 가해지면 자극을 받은 부위의 막전위가 역전되는데, 이를 탈분극이라 하고 이때의 막전위 변화를 활동 전위라고 한다. 활동 전위는 뉴런의 막전위가 휴지 전위에서 시작하여 최대치로 올라갔다가, 다시 휴지 전위로 되돌아오는 신경 신호를 말한다. 활동 전위가 생성되면, 활동 전위는 뉴런을 따라 계속 발생하면서 이동하게 되는데, 이것이 뉴런의 흥분 전도 원리이다.

(다) 보어는 전자가 원자핵을 중심으로 에너지 양자화된 특정 궤도에서 원운동한다는 원자 모형을 제안하였다. 가장 낮은 에너지 준위의 상태를 바닥상태라고 하고, 이보다 높은 에너지 준위의 상태를 들뜬상태라고 한다. 전자가 에너지 준위 사이로 이동하는 것을 전이라고 한다. 바닥상태에 있던 전자가 에너지를 흡수하면 들뜬상태 준위로 전이되나 들뜬상태에 있는 전자는 에너지가 낮은 상태로 다시 전이하게 된다. 이 때 에너지 차이에 해당하는 빛을 방출하게 된다.

(라) 미래의 선진국 인구는 거의 제자리 상태이지만, 아프리카와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의 개발 도상국들의 인구가 늘어나 세계 인구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구가 증가하면 생산 가능 인구가 늘어나 경제 성장에 도움을 주지만, 적정 규모를 넘는 인구는 자원 고갈과 환경 문제를 불러오게 된다. 특히 개발 도상국의 폭발적인 인구 증가는 절대 빈곤 인구의 확대로 이어져, 국가 간의 빈부 격차를 심화하고 있다. 이러한 인구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전 지구적인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개발 도상국의 생활 및 교육 수준을 높여 적정한 출산율을 유지하고, 경제 발전을 통해 빈곤 인구를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마) 경제는 장기적으로 보면 성장하지만 단기적으로는 호경기와 불경기가 번갈아 나타난다. 호경기에는 인플레이션을 걱정해야 하고, 반대로 불경기에는 실업을 걱정해야 한다. 특히, 불경기가 매우 심한 공황 상태가 되면 실업자가 크게 증가하고 생활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적극적인 경기 대응 정책이 필요하다. 정부가 재정 정책이나 통화 정책을 통하여 총수요를 총공급 능력 수준으로 유지하여 고용이나 물가를 안정시키려는 정책을 경제 안정화 정책이라 한다.


    1. 제시문 (가)~(다)를 읽고 공통적으로 떠오르는 단어를 말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문제 1에서 제시한 단어로 설명할 수 있는 다른 자연 현상의 예를 한 가지 찾고 설명하시오.

    3. 제시문 (라)와 (마)의 내용을 문제 1에서 제시한 단어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4. 제시문 (가)~(다)와 제시문 (라)~(마) 사이의 차이점을 대비하여 설명하시오.



문항해설

· 1번 문항은 제시문 (가)~(다)에서 ‘안정, 불안정’, ‘긴장, 완화’와 유사한 개념의 공통어를 유추하는 문항임

· 2번 문항은 1번 문항에서 유추한 공통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는 예를 자연 현상에서 찾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문항임

· 3번 문항은 제시문 (라), (마)의 내용과 1번 문항에서 유추한 공통개념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그 근거를 합리적으로 추론하는 문항임

· 4번 문항은 자연 현상과 사회 현상에서 ‘안정, 불안정’의 차이를 명확하게 비교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문항임


출제의도

· 각 제시문에서 공통으로 설명하는 개념을 유추해내는 과정에서 논리적 타당성을 평가하고자 함

· 제시문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자연 현상의 예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함

· 자연 현상과 사회 현상에서 발생하는 ‘안정, 불안정’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할 수 있는지를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평가하고자 함


채점기준

[1번 문항]

· 제시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평가하고 제시문 (가)~(다)에 공통으로 기술된 ‘안정, 불안정’과 비슷한 개념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최고 점수를 부여

· 제시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평가하고 제시문 (가)~(다)에 공통으로 기술된 ‘안정, 불안정’과 비슷한 개념을 제시하되 그 이유가 다소 논리적이지 못할 경우 중간 점수를 부여

· 제시문 (가)~(다)에 공통으로 기술된 ‘안정, 불안정’과 비슷한 개념을 제시하지 못하고 그 이유도 논리적이지 못하면 하위 점수를 부여


[2번 문항]

· 물리, 화학 등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안정 상태의 다양한 예를 들고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최고 점수를 부여

· 물리, 화학 등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안정 상태의 예 하나를 들고 이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중간 점수를 부여

· 다양한 과학 분야에서 안정 상태의 예를 들지 못하고 논리적인 설명도 부족하면 하위 점수를 부여


[3번 문항]

· 제시문 (라), (마)에서 설명하고 있는 사회 현상에서 ‘안정, 불안정’ 상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최고 점수를 부여

· 제시문 (라), (마)에서 설명하고 있는 사회 현상에서 ‘안정, 불안정’ 상태를 전반적으로 이해하되 설명하는 근거가 다소 미흡한 경우 중간 점수를 부여

· 제시문 (라), (마)에서 설명하고 있는 사회 현상에서 ‘안정, 불안정’ 상태를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그 근거도 논리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면 하위 점수를 부여


[4번 문항]

· 자연 현상과 사회 현상에서의 ‘안정, 불안정’한 상태의 대비점을 적절히 제시하고 근거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최고 점수를 부여

· 자연 현상과 사회 현상에서의 ‘안정, 불안정’한 상태의 대비점을 제시하되 근거가 다소 논리적이지 못할 때 중간 점수를 부여

· 자연 현상과 사회 현상에서의 ‘안정, 불안정’한 상태의 대비점을 구분하지 못하고 근거도 크게 미흡한 경우 하위 점수를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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