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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 2020학년도 학교추천II 인문 면접문항-오전

  • 작성일 2020-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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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시문 및 문항

(가) 유교는 인간의 몸과 마음에 하늘과 우주의 이치가 내재되어 있어서 천지 만물 중 인간을 가장 중요한 존재로 여기는 인본주의적 성격을 지닌다. 유교의 인본주의는 초월적 존재나 정해진 운명의 힘을 믿기보다는 인간이 자기 삶의 주인으로서 현재를 성실하게 살아갈 것을 강조한다. 유교 사상은 인본주의를 바탕으로 현실에 있어서 인간관계를 중시하고 사랑을 실천할 것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인격을 완성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며, 또 도덕적으로 완성된 인간을 성인으로 대우하며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삼았다. 이런 도덕적 실천에 기초한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강조한 유교의 경향을 볼 때 유교 사상은 공동체를 중시하는 강한 사회성을 지니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유교에 따르면, 가족은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이며 사회나 국가는 가족이 확대된 것이다. 그래서 국가의 원리를 축소하면 가족의 원리가 되는데, 이것이 이른바 ‘천하일가(天下一家)’의 관점이다.

(나) 근대에 들어 자본주의는 칼뱅의 직업 소명설과 금욕 정신을 통해 더욱 체계화되었다. 칼뱅은 개인의 운명은 신의 섭리에 의해 예정되어 있으며, 신이 부여한 자신의 직업에 성실하게 임하여 얻은 부는 신이 주신 구원의 징표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인간은 신의 은총을 확인하기 위해 일을 열심히 하여 부를 쌓아야 한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자본의 축적이 신의 뜻에 어긋나지 않음을 주장하였다. 그리하여 이윤 추구를 위한 개인의 노력을 도덕적 · 종교적으로 합리화하였으며, 나아가 근면하고 검소한 금욕적 생활 자세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베버는 후에 칼뱅의 프로테스탄트 윤리가 ‘자본주의 정신’의 출발임을 강조해서 노동을 중시하였으며, 규율에 따라 직업에 헌신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낭비를 비윤리적인 것으로 간주하여 근검 · 절약과 저축 정신을 높이 평가하였다. 그는 이러한 합리적인 이윤 추구 행위와 금욕주의 정신을 자본주의 정신의 바탕이라고 보았다.

(다) 미국의 하버드대학교 교수인 두웨이밍(杜維明)은 “역사적으로 유교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동아시아의 산업화와 경제 발전은 서양의 산업화, 경제 발전과는 다른 양상을 띱니다.”라고 말하였다. 그가 자신의 책 “문명의 대화”에서 지적한 내용은 바로 유교 문화와 서양의 자본주의가 결합하여 형성된 새로운 형태의 자본주의, 즉 유교 자본주의이다. 그는 효율과 이익을 추구하여 경제 발전을 이룬 서양의 산업과는 달리 혈연 · 학연 · 지연을 중시하는 가족주의, 가부장적 권위, 높은 교육열, 개인보다는 집단을 중시하는 공동체 의식, 도덕과 윤리를 중시하는 사회의식, 유교 문화의 동질감 등 유교 문화의 영향으로 동아시아가 성공적인 산업화와 경제 발전을 이루었다고 주장하였다.

(라) 자본주의에서 재산은 개인의 노력 이외에도 타고난 환경이나 지능, 상속, 복권과 같은 우연적 요인들에 의해 형성된다. 문제는 이러한 우연적 요인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의 분배를 불균등하게 만들기 쉽다는 것이다. 특히 사회 구조적으로 생산 수단과 교육의 정도를 대물림하면서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격차가 커지는 경제 불평등이 심해지고 있다. 이는 빈곤한 사람들의 인간 존엄성을 해치기도 하며, 계층 간의 위화감을 조성해서 사회 통합을 저해하는 등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한다. 자본주의에서는 개인 또는 집단 간의 지나친 경쟁을 유발하여 인간성을 해치는 경우나 경쟁에서 이기기 위하여 도덕적 타락을 용인하는 일이 적지 않다. 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거나 인간을 물질적 가치로만 평가하기도 한다. 이는 개인의 삶을 피폐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연대와 공동체 의식을 약화한다.



1. 제시문 (가)에서 설명한 유교의 입장에서 제시문 (나)의 ‘자본주의 정신’에 대해 말해보시오.

2. 제시문 (나)와 (다)를 참고해서 사회에 미치는 윤리 사상의 영향에 대해 말해보시오.

3. 제시문 (가)~(다)를 종합해서 제시문 (라)에 제기된 문제의 해결 방안을 말해보시오.




문항해설

· 1번 문항은 제시문 (가)에 설명된 유교 사상의 특징과 제시문 (나)에 기술된 근대 자본주의의 출발과 발전을 이해한 후에 두 윤리 사상에서 강조된 개인의 도덕적 행위가 그 목적에서 서로 다르다는 점을 파악할 것을 기대함

· 2번 문항은 프로테스탄트 윤리가 근대 자본주의의 발생과 발전을 위한 정신적 원동력이고(제시문 (나)), 동아시아의 경제 발전은 유교 문화와 자본주의가 결합된 결과(제시문 (다))라는 점에 주목해서 윤리 사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다른 윤리 사상의 예로 설명할 것을 기대함

· 3번 문항은 제시문 (라)에 기술된 자본주의의 문제들을 파악해서 그 해결방안을 개인, 시민사회, 국가의 차원으로 구분하고 그 예를 들면서 답할 것을 기대함

출제의도

· 1번 문항은 유교 사상에 대한 교과서 내의 지식을 바탕으로 근대 자본주의의 정신적 출발과 전개를 이해하는 정도를 측정함으로써 분석 능력을 평가하고자 함

· 2번 문항은 특정 윤리 사상과 사회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 관계를 윤리 사상이 개별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연결해서 이해하고 설명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함

· 3번 문항은 유교 사상, 서구 근대 자본주의의 종교적·윤리적 합리화, 동아시아의 유교 자본주의를 설명한 제시문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자본주의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자 함

채점기준

[문항 1]

· (가)에 설명된 유교의 특징을 근대 자본주의 정신을 논하는 논리적 근거로 충분히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본주의의 윤리적 합리화를 논하면서 개인의 도덕적 행위의 지향점이 유교 사상과 프로테스탄티즘에서 다르다는 점을 지적할 경우 최고점 부여

· 유교의 특징을 자본주의 정신을 논하는 논리적 근거로 다소 부족하게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본주의의 윤리적 합리화를 논하지만 개인의 도덕적 행위의 목적에서 유교 사상과 프로테스탄티즘이 서로 다르다는 점을 명확히 지적하지 못할 경우 중간점 부여

· 유교의 특징과 자본주의 정신을 단순히 설명하는 데 그친 경우 하위점 부여

[문항 2]

· 서구 근대 자본주의와 유교 자본주의의 특징을 충분히 이해함으로써 비교의 근거를 마련하고, 두 자본주의 발전의 정신적 토대의 차이점을 지적한 후, 특정 윤리 사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예를 들어 설명할 경우 최고점 부여. ex) 상대주의 및 보편주의 윤리, 불교, 도교, 동학 정신 등

· 서구 근대 자본주의와 유교 자본주의의 특징을 이해해서 비교의 근거를 마련하지만, 두 자본주의의 차이점을 지적하는 데 그치고 윤리 사상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할 경우 중간점 부여

· 서구 근대 자본주의와 유교 자본주의의 특징을 이해하였지만, 두 자본주의의 차이점을 단순히 설명하는 데 그칠 경우 하위점 부여

[문항 3]

· 제시문 (라)에 기술된 자본주의의 문제들을 충분히 설명하고, 서구 근대 자본주의와 유교 자본주의의 정신적 토대를 참고해서 위에 언급된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개인 차원, 시민사회 차원, 국가 차원으로 구별해서 제시할 경우 최고점 부여

· 제시문 (라)에 기술된 자본주의의 문제들을 설명하되, 서구 근대 자본주의와 유교 자본주의의 정신적 토대를 참고해서 위에 언급된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개인 차원, 시민사회 차원, 국가 차원으로 충분히 구별하지 못하고 제시할 경우 중간점 부여

· 제시문 (라)에 기술된 자본주의의 문제들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고, 서구 근대 자본주의와 유교 자본주의의 정신적 토대를 참고해서 위에 언급된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개인 차원, 시민사회 차원, 국가 차원으로 구별하지 못하고 제시할 경우 하위점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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