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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 2020학년도 일반전형 인문계열 면접문항-오전

  • 작성일 2020-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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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시문 및 문항

(가) 이타주의란 자신에게 발생할 손해를 감수하고 타인에게 이득을 주려는 생각 또는 행동을 뜻한다. 이러한 이타주의에 대해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타주의는 거대한 규모의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는 더 이상 어울리지 않는 낡은 덕목에 지나지 않는다는 (a)견해가 있다. 이에 따르면 현대 사회에서는 누군가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만을 위해서 행동한 결과 대규모 협력이 이루어진다. 우리가 시장에서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 물건을 보자. 이들 대부분은 살아가면서 한 번도 마주칠 일이 없는 저 어딘가에 있는 누군가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만든 것이다. 이처럼 시장이라는 메커니즘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누군가의 필요도 충족시켜 주고,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면서 행동하더라도 결과적으로는 사회 전체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대규모 협력체계를 만들어 낸다. 따라서 이기심이라는 강력한 충동 앞에서 무너지기 쉬운 이타주의에 기초를 둘 것이 아니라, 이기심만으로도 시장이 잘 작동할 수 있게 하는 법적ㆍ제도적 장치를 고안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한편 생물학자들은 우리의 이기심이 유전자에 각인된 것이라고 본다. 이 (b)견해에 따르면 유전자가 살아남기 위한 자기복제의 메커니즘이 모든 생명체가 가진 생존 본능, 즉 이기심의 뿌리다. 하지만 그들은 이기심이 이타주의와 모순된다고 보는 것은 아니며 진화를 통해 이타주의가 형성되었다는 점을 인정한다. 어떤 성향이 진화한다는 것은 그 성향을 가짐으로써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자손의 수든 물질적 이득의 크기든, 더 큰 보상을 받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타주의는 사회에서 수행해야 할 역할이 있기 때문에 진화 과정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다.

(나)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의 한 연구팀은 취학 전인 네 살 남녀 어린이 총 74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했다. 먼저 아이들이 다양한 게임을 통해 총 20개의 교환권을 획득할 수 있게 했다. 게임이 끝나 갈 때 쯤 교환권을 선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준 후, 아파서 게임에 참여하지 못한 친구들에게 교환권을 기부할 수 있다고 말해 주었다. 이후 연구팀은 비밀 공간에 마련된 상자에 어린이들이 각자 알아서 교환권을 넣도록 했다. 그 결과 총 74명의 어린이 중 40명이 적어도 한 개 이상의 교환권을 기부했으며 한 개도 넣지 않은 아이도 34명에 달했다.

이번 연구는 흥미로운 점이 있다. 실험 전에 어린이들에게 부착한 전극으로 미주신경(vagus nerve)을 모니터한 결과, 기부를 많이 한 어린이의 경우 미주신경이 더욱 활성화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연구를 이끈 밀러 박사는 “미주신경은 신체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부교감신경을 지배하는데, 심장 박동과 스트레스를 안정적으로 제어한다.”면서 “우리 감정을 편안하고 안정적으로 이끌어 건강을 유지하고 원활한 사회적 관계를 맺는 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1. (가)에 제시된 (a)견해와 (b)견해가 이타주의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비교하여 논의하시오.

2. (가)의 논의를 참고하여 (나)에 나타난 이타적 행위가 개인과 집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자유롭게 말해 보시오.

문항해설

· 1번 문항은 사회·경제학의 한 갈래에서 파악한 이기심과 이타주의의 관계, 사회생물학의 한 갈래에서 파악한 이기심과 이타주의의 관계를 이해하고 비교하여 설명해야 함

· 2번 문항은 밀러 박사가 시행한 실험의 결과를 놓고, 이타적 행위가 개인과 집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예측할 수 있어야 함

출제의도

· 이기심과 이타주의(이타심)를 다룬 제시문을 읽고 사회·경제학의 한 갈래에서 파악한 이기심과 이타주의의 관계, 사회생물학의 한 갈래에서 파악한 이기심과 이타주의의 관계를 이해하고 두 가지 견해의 차이점에 대해 지원자의 의견을 정리해 보도록 하는 문항임

· 이타적 행위에 대한 실험 결과를 단서로 삼아서 이타적 행위가 개인과 집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논리적으로 추론해 보도록 하는 문항임

· 주어진 제시문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지를 통해 분석 능력을 평가하고자 함

· 주어진 제시문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함

채점기준

[1번 문항]

· (가)에 소개된 이기심과 이타주의에 대한 (a)와 (b)의 입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a)와 (b)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되 내용이나 논리가 탁월할 경우 최고 점수를 부여

· (가)에 소개된 이기심과 이타주의에 대한 (a)와 (b)의 입장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a)와 (b)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되 내용이나 논리가 다소 미흡한 경우 중간 점수를 부여

· (가)에 소개된 이기심과 이타주의에 대한 (a)와 (b)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a)와 (b)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되 내용이나 논리가 미흡한 경우 하위 점수를 부여

[2번 문항]

· (가)의 논의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나)에 나타난 이타적 행위가 개인과 집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논의하되 내용이 체계적이고 논리가 탁월할 경우 최고 점수를 부여

· (가)의 논의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나)에 나타난 이타적 행위가 개인과 집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논의하되 내용이나 논리가 다소 미흡한 경우 중간 점수를 부여

· (가)의 논의에 대한 이해도가 낮으며, (나)에 나타난 이타적 행위가 개인과 집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를 논의하되 내용이나 논리가 크게 미흡한 경우 하위 점수를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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