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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영역 - 고3 4월 학력평가 출제경향분석

  • 작성일 2020-04-28

  • 조회43

국어영역 - 고3 4월 학력평가 출제경향분석


2020년 3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국어 영역은 2020 수능의 체제 및 출제 경향을 바탕으로 출제되었다. 전반적인 체제는 최근 수능 체제를 바탕으로 하되 출제 세부 영역과 문항 수 등에서 변화를 준 형태이며, 문제 유형은 2020 수능을 비롯하여 최근 평가원 주관 시험의 출제 경향이 반영되어 출제되었다.

화법․작문, 문법 영역은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 및 원리를 바탕으로 구성된 문제들 위주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문학 영역 또한 EBS 연계하지 않은 낯선 작품이 출제되었으나 문항 자체의 난이도가 높지 않아 크게 어렵지는 않았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독서 영역은 제시문의 정보량이 많고 문항이 다소 까다롭게 출제되었다. 전반적인 난이도는 2020 수능과 비슷하거나 조금 쉬운 정도지만 학년 초라는 특성상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더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수능의 체제 및 출제 경향을 따르되 일부 변형하여 출제되었다.


[내용 영역별 문항 수 및 배점]

구분

화법

작문

문법

독서

문학

예술

인문

과학

사회

기술

현대

고전

시가

수필

현대

소설

고전

소설

2020. 4.

학력평가

문항 수

3

4

3

5

-

-

5

6

4

3

5

-

3

4

배점

7

8

7

11

-

-

11

13

9

7

11

-

7

9

합계

-

-

-

3지문 15문항 33점

4지문 15문항 34점

2020

수능

문항 수

3

4

3

5

-

5

4

6

-

3

5

-

3

4

배점

7

8

7

11

-

11

9

13

-

7

11

-

7

9

합계

-

-

-

3지문 15문항 33점

4지문 15문항 34점


• 화법․작문 영역에서는 2020 수능과 마찬가지로 화법과 작문이 복합된 지문이 출제되었다.

• 문법 영역에서는 제시문 형태의 문항을 포함해서 5문항이 출제되었다.

• 독서 영역은 최근 평가원 출제 기조에 맞춰 3지문으로 출제되었다. 2020 수능과 비교할 때 인문 지문이 출제되지 않고 기술 지문이 출제된 것이 달라진 점이다.

• 문학 영역은 4지문으로 출제된 2020 수능과 동일한 체제로 출제되었다. 2020 수능과 마찬가지로 극이 출제되지 않고, 고전 시가+수필이 복합 지문으로 출제되었다.



화법․작문․문법 영역은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 및 원리를 바탕으로 구성된 문제들 위주로 출제되었으며, 자료 구성 및 문제 유형 측면에서는 최근의 출제 경향이 고루 반영었다.


• 화법은 발표 제재를 바탕으로 발표자의 말하기 방식 파악, 자료 활용 방안 파악, 청중의 듣기 전략 파악을 묻는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 화법+작문 복합 지문은 회의와 글의 초고를 바탕으로 발화의 의미와 기능 이해, 담화의 구조와 기능 이해, 글쓰기 계획의 파악, 조건을 참고하여 글 고쳐쓰기를 묻는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 작문은 학생의 메모와 글의 초고를 바탕으로 글쓰기 전략의 파악, 비판적 관점에서 반박하는 글쓰기, 글의 내용을 점검하고 고쳐쓰기를 묻는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 문법은 설명 자료를 지문으로 활용한 현대와 중세 국어의 시간 표현 이해, 음운 변동 유형의 이해, 안은문장에서 관형절과 명사절 이해, 단어의 형성 이해를 묻는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독서 영역은 정보의 이해·적용·추론 능력 평가를 위한 문제들이 고루 출제되었다.

구분

예술

인문

과학

사회

기술

2020. 4.

학력평가

-

-

통증의 발생과

인체 내 전달 원리

조세 부과의 방법

비트의 처리 원리

2020

수능

-

조건화 원리에 따른

믿음의 정도 변화

장기 인식과

내인성 레트로바이러스

국제적 기준의 규범성

-


• 과학․사회․기술 제재의 3지문 체제로 출제되었다. 2020 수능과 다르게 인문 지문이 출제되지 않고 기술 지문이 출제되었다.

• 지문의 정보와 관련된 부가 자료를 활용하여 정보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하는 문제들(18번, 20번, 29번, 30번, 34번)이 변별력 있게 출제되었다.


문학 영역은 갈래 복합 지문 포함 4지문 체제로 구성되었으며, 갈래별 특성에 따른 대표적인 문제 유형들이 출제되었다.

구분

현대 시

고전 시가

수필

현대 소설

고전 소설

2020. 4.

학력평가

• 김현승, 오월의 환희

• 이기철, 벚꽃 그늘에

앉아 보렴

갈래 복합 지문

-

• 윤흥길, 묘지 근처

• 작자 미상, 김인향전

• 윤선도, 견회요

• 홍성민, 마환우설

2020

수능

• 윤동주, 바람이 불어

• 김기택, 새

갈래 복합 지문

-

• 김소진, 자전거 도둑

• 작자 미상, 유씨삼대록

• 신계영, 월선헌십육경가

• 권근, 어촌기


• 2020 수능과 마찬가지로 고전 시가+수필 갈래 복합 지문 포함 4지문 체제로 출제되었다.

• 학생들에게 익숙한 작품(견회요)을 제외하고는 생소한 작품 위주로 출제되었지만 문제는 그다지 까다롭지 않았다.

• 갈래별 대표 유형들이 고루 출제되었으며, 추가 자료를 토대로 구성된 문제(24번, 26번, 38번, 40번, 44번)가 적정 수준으로 출제되었다.



[난이도]

• 올해 3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국어 영역의 전반적인 난이도는 2020 수능과 비슷한 수준이거나 다소 쉬운 수준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학년 초라는 시기적 특성상 학생들에게는 더 어렵게 느껴졌을 것이다.

• 전반적으로 볼 때, 정보량이 많고 적용하기 문항의 난이도가 높았던 독서 영역이 까다롭게 출제된 편이다. 문학 영역에서는 학생들에게 생소한 작품이 많이 실리긴 했지만 문제는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고난도 문항]

• 18번(독서 영역–경제): 지문의 내용을 토대로 <보기>의 내용을 분석하는 문항이다. 지문의 내용을 이해해야 하고 그래프를 읽어 내야하며 그래프 상의 특정 지점들을 비교하는 작업까지 거쳐야 풀 수 있기 때문에 푸는 데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다.

• 30번(독서 영역-기술): 지문 내용을 바탕으로 주어진 상황에 적용하는 문항이다. 정보량이 많고 생소한 소재를 다루었기 때문에 이를 특정 상황에 적용하는 것은 어려웠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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