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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영역 - 고3 4월 학력평가 출제경향분석

  • 작성일 2020-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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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영역 - 고3 4월 학력평가 출제경향분석


개학 연기로 인해 4월에 실시하게 된 2020년 3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영어 영역은 2020 수능 체제에 준하여 출제되었다. 총 문항 수는 45문항(듣기: 17문항, 독해: 28문항)이고, 배점은 2점 배점이 35문항이고 3점 배점이 10문항(듣기: 3문항, 독해: 7문항)이다. 문제 유형은 2020 수능과 유사하다. 듣기는 순수 듣기 문항이 12문항, 간접 말하기 문항이 5문항으로, 2020 수능과 동일한 유형으로 출제되었다. 독해는 빈칸 추론 유형은 4문항이 출제되었고, 어휘 문제와 어법 문제는 각각 1문항씩 출제되었다. 간접 쓰기 유형(글의 순서 배열/주어진 문장 넣기/무관한 문장 찾기/문단 요약)은 6문항, 대의 파악 유형(목적, 분위기, 주제, 제목, 요지, 함축적 의미 추론 등)은 7문항이 출제되었고, 장문은 2세트 5문항이 출제되었다.

전반적인 난이도는 2020 수능과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일부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소재의 지문이 있었지만, 고난도 문항 몇 개를 제외하고는 대체적으로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된 것으로 판단된다.



영역별 문항 수와 배점의 비중은 2020 수능과 동일하다.

[내용 영역별 문항 수 및 배점]

구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합계

2020. 4.

학력평가

문항 수

12

5

22

6

45

배점

25

12

49

14

100

2020

수능

문항 수

12

5

22

6

45

배점

25

12

49

14

100


• 내용 영역별 문항 수 및 배점은 2020 수능과 동일하고, [듣기/말하기]: [읽기/쓰기]의 배점 역시 2020 수능과 동일하다.



듣기 및 말하기는 복합(세트형) 문항[1담화문 2문항]을 포함하여 17문항이 출제되었고, 문제 유형은 2020 수능과 동일하다.

• 듣기 및 말하기는 17문항이 출제되었다. 대의 파악 유형이 3문항, 세부 사항 파악 유형이 7문항, 간접 말하기 문항이 5문항, 복합(세트형) 문항이 1세트(2문항)가 출제되었다.
• 지불할 금액 고르기(9번), 대화의 마지막에 이어질 응답 고르기(13, 14번)가 3점으로 배점되었다.


어휘 문제와 어법 문제는 각각 1문항씩 출제되었다.

• 어휘 문제는 ‘문맥에 맞는 낱말 고르기’ 유형으로 1문항이 출제되었다. 3점 배점 문항으로, ‘임의 오차’라는 다소 어려운 소재를 다루고 있어, 수학 관련 배경 지식이 부족한 학생들은 지문의 내용을 파악하는 데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 어법 문제는 ‘밑줄 친 부분 중 어법상 틀린 것 찾기’ 유형으로 1문항이 출제되었다. 어법 문제에 자주 출제되는 어법 요소를 묻고 있으며, 문장의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하며 해석했는지의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문제이다.

[어법 문항 분석표]

구분

문항 수

배점

출제 문법 사항

2020.4.

학력평가

1

2

강조 용법의 조동사 do, 주어-동사의 수 일치, 사역동사의 목적격 보어, 부사의 쓰임, 관계대명사의 쓰임

2020

수능

1

2

주어-동사의 수 일치, such ~ as 구문, 관계대명사 which, 현재분사, 재귀 대명사

2019. 9.

모의평가

1

3

tempt A to do, 부사구 도치/능동태, 재귀대명사의 용법, 주격 관계대명사절의 선행사-동사 파악, 소유격 관계대명사

2019. 6.

모의평가

1

3

현재분사, 병렬구조, 의문사 what, 주어-동사의 수 일치, it takes+시간+to부정사















읽기 및 쓰기의 문제 유형은 2020 수능과 거의 동일하게 출제되었다.


• 읽기 및 쓰기는 28문항이 출제되었고, 문제 유형은 2020 수능 및 모의평가와 대체로 유사하다. 대의 파악 유형(주제 추론, 제목 추론, 함축적 의미 추론 등)은 7문항, 세부 사항 파악 유형(내용 일치 여부 판단 등)은 4문항이 출제되었다. 간접 쓰기 문항은 6문항이 출제되었는데, ‘글의 순서 배열’과 ‘주어진 문장의 위치 찾기’가 각각 2문항씩 출제되고, ‘무관한 문장 찾기’와 ‘문단 요약’이 각각 1문항씩 출제되었다.

• 빈칸 추론 유형은 2020 수능과 동일하게 4문항이 출제되었는데, 3문항이 3점으로 배점되었다. 빈칸의 정답 형태는 짧은 구 형태 1문항, 긴 구 형태 1문항, 절 형태 2문항이 출제되었다.

• 장문은 2세트 5문항이 출제되었다. 한 세트는 제목 추론과 문맥에 맞지 않는 낱말 고르기로 구성되었고, 다른 한 세트는 글의 순서 배열, 가리키는 대상이 다른 하나 찾기, 내용 일치 여부 판단으로 구성되었다.



[난이도]

• 전반적인 난이도는 2020 수능과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빈칸 유형의 경우 34번을 제외하고 비교적 평이한 수준이었으나. 간접 쓰기 유형이 다소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고난도 문항]

• 34번 – 빈칸 추론 유형이다. 운동선수들이 스포츠에서 과제 개입 목표 또는 자아 개입 목표에 대한 내재된 선호를 가지게 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한 글로, 지문 내 어휘의 난이도는 높지 않지만 글의 흐름이 전환되는 부분을 잘 파악하지 못한 채 빈칸의 내용을 추론한 학생들의 경우 오답을 골랐을 확률이 높아 보인다.

• 37번 – 글의 순서 유형이다. 텔레비전에서 시간이 압축되는 방식에 대해 언급한 글로, 문장의 구조가 다소 복잡하여 내용을 정확하게 해석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 38번 – 주어진 문장 넣기 유형이다. 과학적 연구에서 시각적 요소를 중시하는 것에 대해 반론을 제시하고 있는 글로, 주어진 문장이 들어갈 위치의 앞뒤 문맥에 결정적인 연결어들이 보이지 않아 흐름을 파악하여 답을 찾는 것이 쉽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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