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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사회탐구영역 - 고3 4월 학력평가 출제경향분석

  • 작성일 2020-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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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사회탐구영역 - 고3 4월 학력평가 출제경향분석


2020년 3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에서 한국사 영역과 사회탐구 영역의 과목들은 전반적으로 볼 때 2020 수능보다 어렵게 출제되었다. 최근의 수능 경향을 반영하여 교과의 핵심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묻는 개념 확인형 문제와 자료 분석형 문제가 높은 비중을 차지한 가운데, 일부 문제는 새로운 자료를 활용하거나 기출 유형을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로 변형함으로써 참신한 문제를 선보이려고 하였다. 정형화된 수능 문제들과 기출 유형을 재구성한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어 크게 낯선 문제는 없었지만, 개념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 답을 구하기 어려운 문제들과 자료 분석이 까다로운 문제들은 상당히 어려웠다.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문제를 구성하였고, 일상생활 및 시사적인 내용을 다룬 문제도 일부 출제되었다.



 한국사 


• 핵심 개념의 이해를 묻는 문제들이 많고, 답지 길이도 짧아 기본 개념 학습에 충실했던 학생들이라면 어렵지 않았을 것이다. 부정형 문제와 합답형 문제가 없었고 전근대에서 10문제, 근현대에서 10문제 출제되었다.

• 청동기 시대의 사회 모습, 백제의 발전, 통일 신라 신문왕의 정책, 고려의 대외 관계, 조선 태종의 정책, 임진왜란의 전개 과정, 조선 정조의 정책, 조선 후기 상품 화폐 경제의 발달, 갑신정변, 항일 의병 운동의 전개 과정, 3․1 운동의 전개 과정, 신간회 결성 배경, 5․18 민주화 운동 등에 대해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 특이 문항 분석

12번

갑신정변이 일어난 시기를 연표에서 고르는 문제로, 갑신정변에 대한 학습이 부족하다면 틀리기 쉬운 고난도 문제이다.

17번

신간가 결성된 배경을 찾는 문제로, 조선 민흥회와 정우회가 전개한 민족 유일당 운동의 결과 신간회가 결성되었음을 미리 알고 있지 않다면 틀리기 쉬운 고난도 문제이다.



 생활과 윤리 


• 핵심 개념 및 원리를 확인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된 가운데, 문제의 유형도 기존에 많이 다루었던 형태의 문제를 다양하게 활용하여 출제하였다. 학습에 충실했던 학생이라면 크게 어렵지 않았을 것이다.

• 규범 윤리학과 메타 윤리학, 석가모니와 장자의 죽음관, 동물 실험에 대한 입장, 통일에 대한 입장, 분배 정의에 대한 왈처, 노직, 롤스의 입장, 맹자의 사상적 입장, 정보 윤리, 형벌에 대한 베카리아, 칸트, 벤담의 입장, 원조에 대한 싱어의 입장, 시민 불복종에 대한 롤스의 입장, 순자의 직업관, 니부어, 하버마스 등에 대해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 특이 문항 분석

5번

분배 정의에 대한 왈처, 노직, 롤스의 입장을 묻는 문제로, 각 사상가에 대한 학습이 부족하다면 풀기 어려운 고난도 문제이다.

12번

시민 불복종에 대한 롤스의 입장을 묻는 문제로, 롤스의 입장에 대한 학습이 부족하다면 틀리기 쉬운 고난도 문제이다.



 윤리와 사상 


• 동․서양의 여러 사상가의 다양한 윤리적 관점을 다룬 문제가 주로 출제되었고, 핵심 개념의 이해를 묻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다. 핵심 교과 내용을 잘 정리한 학생들이라도 비교적 어려웠을 것이다.

• 공자가 강조하는 삶의 태도, 석가모니,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에피쿠로스와 아우렐리우스, 노자, 벤담과 칸트, 수정 자본주의와 민주 사회주의, 맹자와 순자, 규칙 공리주의와 현대 칸트주의, 흄과 스피노자, 묵자, 이이와 이황, 혜능과 지눌, 주희, 로크와 루소 등에 대해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 특이 문항 분석

8번

수정 자본주의와 민주 사회주의의 공통된 입장을 찾는 문제로, 두 사상에 대한 학습이 부족하다면 틀리기 쉬운 고난도 문제이다.

15번

이이와 이황의 사상을 비교하는 문제로, 두 사상가에 대한 학습이 심도 있게 진행되지 않았다면 풀기 어려운 고난도 문제이다.



 한국지리 


• 지역 특성을 비교하거나 자료 분석을 통해 해당 지역을 찾는 문제들이 일부 출제되었고, 전체적으로는 개념 확인형 문제와 자료 분석형 문제의 출제 비중이 높았다. 자료 분석과 답지 구성이 크게 복잡하지 않아, 교과의 핵심 개념을 잘 정리하고 있는 학생들이라면 크게 어렵지 않았을 것이다.

• 환경 불평등, 독도의 특징, 지구 온난화에 따른 영향, 울릉도의 자연환경 및 전통 가옥, 해안 지형, 지역별 기후 특징, 도시와 촌락, 대도시의 도심과 주변 지역, 우리나라 하천의 특징, 우리나라의 인구 변화, 백화점과 편의점, 자연재해 피해 현황, 강원 지방과 영남 지방, 우리나라의 농업 변화, 주요 공업의 특징 등에 대해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 특이 문항 분석

11번

에너지의 권역별 생산량 비율 그래프를 분석하는 문제로, 권역별 특징을 통해 석탄, 풍력, 원자력, 태양광을 구분하기가 쉽지 않아 풀기 어려운 고난도 문제이다.

13번

수도권의 세 지역(가평, 고양, 화성)에 대해 묻는 문제로, 각 지역에 대한 사전 지식이 적다면 틀리기 쉬운 고난도 문제이다.



 세계지리 


• 핵심 개념을 지역을 통해 확인하는 문제와 자료 분석형 문제의 출제 비중이 높았다. 교과의 주요 개념을 잘 정리하고 있는 학생들이라면 크게 어렵지 않았을 것이다.

• 세계 고지도, 몬순 아시아의 자연환경과 전통 음식 문화, 유럽 주요 공업 지역의 특성, 판의 경계 유형과 세계의 대지형, 카르스트 지형의 형성 과정, 세계 주요 종교, 세계 주요 에너지 자원, 세계의 주요 기후 지역, 주요 국가의 지리 정보 등에 대해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 특이 문항 분석

12번

세 경제 블록(유럽 연합,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 북아메리카 자유 무역 협정)의 상대적 특징을 묻는 문제로, 자료 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틀리기 쉬운 고난도 문제이다.

18번

아시아의 주요 분쟁 지역에 대해 묻는 문제로, 미얀마에 대한 내용이 자주 출제되던 것이 아니어서 생소하여 풀기 어려웠을 것이다.



 동아시아사 


• 동아시아의 시기별 핵심 주제들을 다룬 문제들이 고르게 출제되었다. 특정 시기 동아시아의 여러 국가 상황을 묻는 문제들이 많아 비교적 어려웠을 것이다.

• 동아시아의 신석기 문화, 흉노, 당의 대외 관계, 동아시아의 율령 체제, 칭기즈 칸의 활동, 성리학의 특징, 거란(요)의 특징, 동아시아의 서민 문화, 동아시아 각국의 개항 과정, 베트남 전쟁의 결과, 한국과 타이완의 민주화 운동 등에 대해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 특이 문항 분석

8번

명 초기에 추진된 정화의 항해와 관련된 시기(15세기)의 동아시아 상황에 대해 묻는 문제로, 각국의 상황에 대한 학습이 부족하다면 틀리기 쉬운 고난도 문제이다.

20번

한국과 타이완의 민주화 운동에 대해 묻는 문제로, 두 국가의 민주화 운동에 대해 잘 정리해 두지 않았다면 풀기 어려운 고난도 문제이다.



 세계사 


• 핵심 개념에 대해 묻는 문제와 기출 유형의 문제들이 주로 출제되기는 했으나, 과목의 특성상 학습해야 할 내용이 많아 일부 세부적인 내용을 다룬 일부 문제들은 어려웠다. 교과의 핵심 개념을 잘 정리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크게 어렵지 않았을 것이다.

• 이집트 문명의 특징, 당 왕조의 문화, 헤이안 시대의 특징, 게르만족 이동의 영향, 옥타비아누스의 활동, 청 왕조 시기의 활동, 에스파냐의 절대 왕정, 진시황제의 업적, 판보이쩌우의 활동, 비스마르크의 활동, 금 왕조의 발전 과정, 산업 혁명이 끼친 영향, 프랑스 혁명 시기, 유럽 연합의 성립과 변화 등에 대해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 특이 문항 분석

3번

헤이안 시대에 있었던 사실을 찾는 문제로, “겐지 이야기”나 국풍 문화 등을 통해 헤이안 시대임을 유추하지 못했다면 풀기 어려운 고난도 문제이다.

20번

유럽 연합에 대해 묻는 문제로, 유럽 연합의 성립과 변화에 대한 학습이 충분하지 않다면 틀리기 쉬운 고난도 문제이다.



 정치와 법 


• 교과의 핵심 개념이나 특징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점검하는 문제들이 주로 출제되었다. 자료 분석이 까다롭거나 답지의 진위 여부 판단이 쉽지 않은 문제들이 있어 비교적 어려웠을 것이다.

• 정치의 의미, 법치주의의 유형, 불법 행위, 범죄의 성립 요건, 우리나라 헌법의 기본 원리, 국제법의 법원, 미성년자의 계약, 부당 해고와 부당 노동 행위, 국제 연합의 주요 기관, 상속, 선거 제도, 선거 결과 분석 등에 대해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 특이 문항 분석

13번

사례에 대한 법적 판단을 요구하는 문제로, 형사 절차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다면 틀리기 쉬운 고난도 문제이다.

20번

선거 결과를 분석하는 문제로, 자료 분석이 까다롭고 답지의 적절성 여부 판단도 쉽지 않아 풀기 어려운 고난도 문제이다.



 경제 


• 그림과 표에 나타난 의미 및 경제 현상을 분석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었다. 교과의 핵심 개념을 잘 정리하고 있는 학생들이라도 어려웠을 것이다.

• 기본적인 경제 문제, 경제적 유인, 합리적 의사 결정, 외부 효과, 시장 균형의 변동 요인, 금융 상품, 시장 실패 현상, 수요와 공급의 가격 탄력성, 무역의 이익과 원리, 국제 수지, 환율 변동의 요인, 총수요와 총공급의 변동 등에 대해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 특이 문항 분석

6번

국내 총생산 관련 자료를 분석하는 문제로, 자료 분석이 까다로워 답을 찾기가 어려운 고난도 문제이다.

20번

시장 가격의 결정과 변동에 대해 묻는 문제로, 자료 분석이 어렵고 답지의 적절성 여부 판단도 쉽지 않아 틀리기 쉬운 고난도 문제이다.



 사회․문화 


• 핵심 개념의 이해 여부를 묻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었고, 수능에서 고난도 유형으로 출제되는 복잡한 표를 분석하는 문제도 출제되었다. 교과의 중요 개념을 잘 정리하고 있는 학생들이라면 비교적 쉬웠을 것이다.

• 사회․문화 현상의 특징,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보는 관점, 연구 윤리, 사회 집단의 유형, 빈곤의 유형, 일탈 이론, 문화 변동, 계급 이론과 계층 이론, 자료 수집 방법, 문화 이해의 태도, 산업 사회와 정보 사회, 계층 자료 분석 등에 대해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 특이 문항 분석

6번

빈곤의 유형에 대해 묻는 문제로, 자료 분석을 통해 답지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풀기 어려운 고난도 문제이다.

20번

세대 간 이동의 양상 자료를 분석하는 문제로, 자료 분석이 까다롭고 답지의 적절성 여부 판단도 쉽지 않은 고난도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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