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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 2020학년도 일반전형 자연계열 면접문항-오전

  • 작성일 20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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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시문 및 문항

(가) 비누는 긴 탄소 사슬 모양을 갖는 물질로 물과 친한 친수성기와 기름과 친한 소수성기를 함께 가지고 있다. 비눗물에 빨래를 담그면 비누의 소수성기가 때에 침투하여 때를 둘러싸 공 모양의 마이셀을 이루고 친수성의 작용으로 섬유에서 떨어져 나와 물속에 분산된다.

(나) 아미노산은 중앙의 탄소 원자에 아미노기 한 개와 카복시기 한 개, 수소 원자 한 개 또는 알킬기로 둘러싸인 구조를 하고 있다. 아미노산은 수용액의 액성에 따라 분자의 존재 형태가 달라지는데, 산성 용액에서는 아미노기를 구성하는 질소 원자가 수소 이온이 결합하는 염기로 작용하므로 수소 이온을 받고, 염기성 용액에서는 카복시기가 산으로 작용하므로 수소 이온을 내어 놓는다. 아미노산은 물에 녹아 있을 때 분자 내에서 음이온 ―COO- 과 양이온 ―NH3+ 을 가지는 상태로 존재한다.

(다) 산업혁명 이후 인류는 석탄과 석유 같은 화석 연료를 바탕으로 급속한 산업화를 이루었다. 그 결과 인류는 물질적으로 풍요로운 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되었지만,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지구 온난화와 산성비, 오존층 파괴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나게 되었다. 또한, 지구에 도달하는 자외선이 많아져 피부암, 백내장 등의 질병이 유발되고 농작물의 성장이 방해되었다.

(라) 1905년 아인슈타인은 플랑크가 제안한 양자 가설을 이용하여 “빛은 진동수에 비례하는 에너지를 갖는 광자(광양자)라고 하는 입자들의 흐름이다.”라는 광양자설을 제시하였다. 광양자설에 의하면 진동수 f 인 광자의 에너지는 E=hf (h : 플랑크 상수)이다. 그리고 빛에 의해 전달되는 에너지는 연속적이 아니라 광자들이 갖는 에너지의 정수배로 이루어지는 불연속적인 값을 갖는다.


1. 제시문 (가)~(다)에서 공통적으로 떠오르는 개념을 제시하고, 이를 설명하시오.

2. ‘문제 1’에서 답한 개념을 바탕으로 제시문 (라)의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3. ‘문제 1’에서 답한 개념을 사회현상에서 예를 들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문항해설

· 1번 문항은 제시문 (가)~(다)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분석하여 공통적으로 떠오르는 개념으로 ‘양면성, 양쪽성’을 제시하고 그 근거를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함

· 2번 문항은 1번 문항에서 제시한 개념과 문항이 의도한 바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양면성, 양쪽성’의 개념과 제시문 (라)의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해야 함

· 3번 문항은 ‘양면성, 양쪽성’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적합한 사회현상의 예를 이야기해야 함

출제의도

· 각 제시문을 이해하여 공통적인 개념을 논리적으로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함

· 제시문에서 의도하는 ‘양면성, 양쪽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근거를 들어 제시문에서 언급하는 개념 간의 차이점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설명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함

· ‘양면성, 양쪽성’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사례로 제시한 사회현상과 개념이 갖는 연관성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종합적인 사고력을 평가하고자 함

채점기준

[1번 문항]

· 제시문 (가)~(다)에서 ‘양면성, 양쪽성’이라는 공통적인 개념을 이끌어내고 각 제시문으로부터의 도출 근거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높은 점수를 부여함

· 제시문 (가)~(다)에서 ‘양면성, 양쪽성’이라는 공통의 개념 또는 이와 유사한 개념은 이끌어냈으나 도출 근거가 논리적이지 못하거나 추상적이면 중간 점수를 부여함

· 제시문 (가)~(다)에서 ‘양면성, 양쪽성’이라는 개념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논리적인 설명도 부족한 경우 하위 점수를 부여함

[2번 문항]

· 제시문에서 공통적으로 도출 가능한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문제에서 요구하는 비교점을 제시하고, 해당 개념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높은 점수를 부여함

· 문제에서 요구하는 제시문 간의 차이점은 파악하였으나, 비교 근거가 부족하거나 논리적이지 못할 경우 중간 점수를 부여함

· 제시문에서 다루는 개념들간의 차이점을 파악하지 못할 경우 하위 점수를 부여함

[3번 문항]

· ‘양면성, 양쪽성’에 대한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적절한 사회현상에서의 사례를 들어 제시문에서 도출한 개념과의 연관성을 합리적으로 설명하면 높은 점수를 부여함

· ‘양면성, 양쪽성’에 대한 개념은 명확하게 이해하였으나 적합한 사회현상 사례를 제시하지 못하거나, 적합한 사회현상 사례를 제시하였으나 개념과의 연관성을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 중간 점수를 부여함

· ‘양면성, 양쪽성’의 개념에 적합하지 않은 사회현상 사례를 제시하는 경우에는 하위 점수를 부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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