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고려대 2020학년도 일반전형 자연계열 면접문항-오후

  • 작성일 2020-05-04

  • 조회63

제시문 및 문항
(가) 소리는 진동하는 물체가 만드는 파동이다. 북을 치거나 팽팽한 고무줄을 손으로 퉁기면 소리가 나는데, 이와 같이 물체를 진동시키면 소리가 발생한다. 이때 발생한 진동이 주위의 공기 분자들을 진동시키면 소리가 전달된다. 이때 공기 분자들은 소리의 진행 방향과 나란한 방향으로 진동한다. 즉, 소리는 매질의 진동 방향과 파동의 진행 방향이 나란한 종파이다.
(나)



(다) 세포는 비정상적인 단백질에 의해서 세포 주기를 조절하지 못하는 암세포로 변할 수 있다. 이렇게 생성된 암세포는 주변 세포와 접촉하더라도 분열을 멈추지 않고 계속 분열하기 때문에 비정상적인 세포 덩어리인 종양을 형성한다. 종양을 형성한 암세포는 조직을 파고들거나 퍼져 나가면서 성장하고, 생긴 곳에서 멀리 떨어진 곳까지 이동한다.
(라) 질병의 감염 경로는 환경 파괴와 생활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또한 환경 파괴로 인한 지구 온난화로 모기, 파리 등의 해충이 늘어 병원체가 옮겨질 기회가 늘었으며, 여행과 교역의 발달로 사람들과의 접촉이 빈번해지면서 전염의 기회도 많아졌다.

1. 제시문 (가)~(라)에서 공통적으로 떠오르는 개념을 제시하고, 이를 설명하시오.
2. ‘문제 1’에서 답한 개념을 바탕으로 제시문 (가), (나)와 제시문 (다), (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시오.
3. ‘문제 2’의 제시문 (가), (나)에서 답한 개념과 유사한 현상을 찾고 그 예를 이야기하시오.



문항해설
→ 1번 문항은 제시문 (가)~(라)에서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확산, 퍼짐, 전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 제시문을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함
→ 2번 문항은 제시문 (가)~(라)에서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확산, 퍼짐, 전파’의 개념을 도출하고 문항이 의도한 바를 명확하게 이해한 후 적절한 방법으로 제시문 (가), (나)와 제시문 (다), (라)를 비교하여 설명해야 함
→ 3번 문항은 규칙적인 ‘확산, 퍼짐, 전파’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토대로 그 개념과 유사한 현상의 사례를 제시하고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설명해야 함
출제의도
→ 각 제시문을 이해하여 공통적인 개념을 논리적으로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함
→ 제시문에서 의도하는 ‘확산, 퍼짐, 전파’를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근거와 기준을 들어 제시문 (가), (나)와 제시문 (다), (라) 간의 차이점을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설명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함
→ 규칙적인 ‘확산, 퍼짐, 전파’를 정확히 이해하고, 이와 유사한 현상을 사례로 제시하며 개념과의 연관성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종합적인 사고력을 평가하고자 함
채점기준
[1번 문항]
→ 제시문 (가)~(라)에서 ‘확산, 퍼짐, 전파’라는 공통적인 개념을 이끌어내고 각 제시문으로부터의 도출 근거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높은 점수를 부여함
→ 제시문 (가)~(라)에서 ‘확산, 퍼짐, 전파’라는 공통의 개념 또는 이와 유사한 개념은 이끌어냈으나 도출 근거가 논리적이지 못하거나 추상적이면 중간 점수를 부여함
→ 제시문 (가)~(라)에서 ‘확산, 퍼짐, 전파’라는 개념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논리적인 설명도 부족한 경우 하위 점수를 부여함
[2반 문항]
→ 제시문에서 공통적으로 도출 가능한 개념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문제에서 요구하는 제시문 (가), (나)와 제시문 (다), (라)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그 기준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높은 점수를 부여함
→ 문제에서 요구하는 제시문 (가), (나)와 제시문 (다), (라) 간의 차이점은 파악하였으나 비교 근거가 부족하거나 논리적이지 못할 경우 중간 점수를 부여함
→ 제시문 (가), (나)와 제시문 (다), (라) 간의 차이점을 파악하지 못할 경우 하위 점수를 부여함
[3번 문항]
→ 규칙적인 ‘확산, 퍼짐, 전파’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이와 유사한 현상의 사례를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적절하게 설명하면 높은 점수를 부여함
→ 규칙적인 ‘확산, 퍼짐, 전파’의 개념은 명확하게 이해하였으나 적절한 사례를 제시하지 못하거나, 적합한 사례는 제시하였으나 도출 근거를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 중간 점수를 부여함
→ 공통개념을 도출해내지 못하거나, 규칙적인 ‘확산, 퍼짐, 전파’와 무관한 현상을 사례로 제시하는 경우 하위 점수를 부여함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