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대입에 미치는 영향

  • 작성일 2020-05-06

  • 조회89



2015 개정 교육과정, 무엇이 변화하는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초점을 둔다. 가장 큰 변화는 문·이과 구분을 없애는 것이다. 2009 교육과정에서 실질적으로는 문과와 이과를 구분하기 때문에 계열에 따라 사회 탐구 영역 혹은 과학 탐구 영역으로 선택의 폭이 제한되었다. 반면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문·이과의 획일화된 교육과정이 사라지고 학생 개개인의 과목 선택 폭이 확대된다. 2015 개정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공통 기초 소양 함양을 위해 공통 과목을 신설한다.

둘째, 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를 위해 선택과목을 다양화한다.

셋째, 국어, 수학, 영어 비중을 적정화한다.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에 고등학교 단계에서 반드시 배워야 할 ‘공통과목’을 운영한다. 공통 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으로 구분된다. 특히 고1의 경우 사회와 과학에 대한 기초적 지식을 담은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을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되어 있다.

선택과목은 ‘일반 선택과목’과 ‘진로 선택과목’으로 구분하여 운영된다. 학생의 진로 선택에 따른 선택권 확대를 위해 진로 선택과목을 3개 이상 이수하도록 한다. ‘일반 선택과목’은 교과별 주요 학습 영역을 일반적인 수준에서 다루는 과목이며, ‘진로 선택과목’은 교과 융합학습, 진로 안내 학습, 교과별 심화학습, 실생활 체험학습 등이 가능한 과목으로 구성된다. 소프트웨어 교육이 강화되어 ‘정보’ 과목이 심화선택에서 일반선택으로 전환되는 등의 변화가 있다.

국어, 수학, 영어 비중 적정화를 위해 기초 교과 이수단위가 교과 총 이수단위의 50%를 초과하지 않도록 운영된다. 따라서 일반 고교 교과(군) 총 필수 이수 단위는 116단위에서 86단위로 축소되고, 학교 자율 과정은 94단위로 확대된다.

2015 개정교육과정은 2021학년도 대입에서부터 반영되나, 수능 과목 구조에 본격 반영되는 시기는 2022학년도(현 고2)이다. 따라서 현 고3 학생은 2015 개정교육과정이 입시에 반영되는 첫 학년도이나 수능 체제는 동일하게 유지되며, 현 고2 학생부터 수능 체제가 ‘공통+선택형’ 구조로 변경된다.

학생부 종합 전형, 학생부 과목 선택이 중요하다.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이 확대된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교과 성적만이 아닌, 학업 능력과 학업에 대한 태도, 도전정신, 열정과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이다. 따라서 학생 개개인이 진로 목표 및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은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과목 선택이 학생의 학업 역량, 전공 적합성 등을 표현할 수 있는 평가요소로 적극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상경계열에 속하는 경영, 경제, 회계학과 등은 기업과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을 연구하는 분야이므로 수리적인 자질과 분석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수학교과가 중요하며 수학Ⅰ,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과목 등을 고등학교 과정에서 학습하는 것이 유리하다. 반면 의학계열의 경우 화학, 생명과학 관련 내용은 물론,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분야인 만큼 종합적인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 국어 및 영어교과, 생활과윤리, 윤리와 사상, 심리학 등의 과목과 정치와 법 등도 함께 학습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진로와 연계한 과목 선택은 학생부 종합 전형 평가 요소 중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등으로 연결할 수 있으며, 각 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과목을 공동교육과정으로 이수한 경우 ‘자기주도성’, ‘학업 의지’ 등을 평가할 수 있다. 다만 전공에 필요한 과목을 자신의 관심 분야와 연결하여 다양하게 접근할 가능성은 열어두는 것이 좋다. 또한 전문교과 등을 이수했을 때 면접 등에서 확인할 수 있으므로 해당 교과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일 때 오히려 불이익을 얻을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학생부 종합 전형 평가요소(예시)

주요평가요소

세부평가항목

학업역량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

학업 성취도, 학업 태도와 학업 의지, 탐구 활동

전공적합성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 노력과 준비 정도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인성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

협업능력, 나눔과 배려, 소통능력, 도덕성, 성실성

발전가능성

현재의 상황이나 수준보다 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가능성

자기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리더십, 창의적 문제해결력

학생부 과목 선택이 정시 모집에도 일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서울대는 2022학년도 정시 모집에서 교과 이수 기준을 설정하고 있으며, 교과 이수에 따라 추가 가산점을 반영한다. 교과이수 유형의 충족 여부에 따라 수능 성적에 1~2점을 가산 부여하는 형태이다. 인문계열 모집단위 희망자의 경우 수학과 사회 교과로, 자연계열 모집희망자의 경우 수학 및 과학교과로 이수유형을 충족하는 방법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따라서 최상위권 학생의 경우 서울대 정시 모집 교과 이수 가산점 반영도 함께 고려하여 과목 선택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2022. 서울대 정시모집 교과 이수 가산점 반영

   - 유형Ⅰ 중 2개 이상 충족 시 1점 가산 / 유형Ⅱ 중 2개 이상 충족 시 2점 가산

교과 이수 유형

구분

유형Ⅰ

유형Ⅱ

수학

일반선택 4과목 또는

일반선택 3과목 + 진로선택 1과목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