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수시지원판단1, 정시지원 가능대학 수준은 어떠한가?

  • 작성일 2020-05-20

  • 조회114


수시 지원 대학을 판단하는 기준은 어디에 두어야 할까? 역설적이지만 수시 지원 대학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정시 지원 가능 대학 수준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수시가 정시보다 모집시기가 빠르고 정시 합격 수준 대학에 비해 수시에서 다소 상향 지원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정시 모집에서 지원 가능한 수준을 먼저 파악한 후, 학생의 지원 자격 및 유리한 전형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고1부터 학생부를 관리해 수시 학생부 위주 지원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에게 정시 지원 가능 수준은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학생부와 수능을 중심으로 수시 지원 대학을 판단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3가지의 질문에 함께 답해보자.

정시 지원 가능 대학은 어느 수준인가?

6월, 9월 모평 성적 기준 정시 지원 가능 대학을 파악한다.

정시 지원 가능 대학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학생부 성적과 수능 성적을 비교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고등학교 2년 동안 치러온 학평과 고3 6,9월에 치르게 될 모평 성적이 비교 대상이다. 이 때 당해 연도 수능과 가장 비슷할 것으로 보이는 6월과 9월 모평을 기준으로 정시 진학 가능 대학을 찾는 것이 적절하다. 6월, 9월 모의평가의 경우 수능을 출제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출제한다는 점과 재수생들이 함께 시험을 본다는 점에서 실제 수능에서 자신의 성적을 예측할 수 있는 가장 객관적인 지표가 된다.

수시 지원은 정시 지원 가능 대학을 기준으로 적정/상향 지원 하는 것이 기본이다.

6월 가채점 및 실채점, 9월 가채점 결과를 바탕으로 정시 지원 가능 대학을 가늠하고 그 대학들을 기준으로 비슷하거나 상위 대학을 수시 지원 가능 대학으로 선정한다. 이 때 학생부와 (예상) 수능 성적을 비교하여 수시/정시 합격 가능성을 비교해본 뒤 자신에게 유리한 지원 전략을 구상해볼 수 있다.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