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수시지원판단2, 수시전형 중 유리한 전형은 무엇인가?

  • 작성일 2020-05-20

  • 조회102


"

나의 강점 전형 요소를 파악하자.

"

정시 지원 가능 대학을 기준으로 수시 지원 가능 대학의 범위를 설정했다면 지원자의 강점 전형 요소 탐색이 필요하다. 강점 전형 요소로는 크게 학생부 교과, 수능 성적, 논술 성적, 적성고사, 기타 지원 자격 및 특기 등으로 나눠볼 수 있다.

강점요소

추천전형유형

추가 고려 요소

학생부교과 우수

학생부교과 전형

서류, 비교과 경쟁력이 있다면

학생부종합전형

수능성적 우수

학생부 위주 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높은 전형

논술 경쟁력이 있다면

최저기준 높은 논술 전형

논술성적 우수

학생부, 수능최저학력기준 없는

 논술전형

수능 경쟁력이 있다면

수능최저기준이 있는 논술전형

적성고사 우수

적성고사 전형

대학별 문제 유형고려 대학 선택

기타

지원자격, 특기, 수상 등 해당 전형

선발 규모 및 경쟁률 고려

학생부 교과 성적이 1~2등급일 경우 우선적으로 주요대학 학생부 교과 전형과 종합 전형을 고려할 수 있다. 여기에 수능도 비슷하거나 높은 수준이라면 논술 전형과 정시모집도 함께 생각해볼 수 있다. 반대로 수능 성적이 학생부 교과 성적보다 낮다면 수시 지원 대학 수준을 다소 낮춰서 수시 합격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

학생부 교과 성적이 2~3등급 정도라면, 수도권 주요대와 지방거점 국립대학의 학생부 종합 전형을 기준으로 수시 지원 전략을 짜는 것이 필요하다. 여기에 논술 실력이 어느 정도 뒷받침된다면 상위권 대학의 논술 전형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다만, 학생부 교과 성적에 비해 수능 성적이 낮다면 수능 최저 기준이 없거나 충족 가능한 전형 위주로 수시 지원 대학의 범위를 좁혀야한다.

학생부 교과 성적이 3등급 이하라면, 수도권 대학과 지방 중위권 대학을 기준으로 수시모집 전략을 구상해야한다. 이 범위에 있는 대학들은 다양한 수시 전형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 적성고사, 수능 성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모든 합격 가능성을 열어놓고 수시와 정시 모두를 염두에 둔 대학 입시 전략을 짜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일부 전형에서 요구하는 지원 자격이 충족되는 경우가 있다. 농어촌 전형 해당자이거나 지역인재 전형 등 지원 자격을 충족하는 경우이다. 이 때 모집 인원 자체가 너무 적은 경우에는 경쟁률이 높아지고 일반 전형에서 합격할 수 있는 점수라도 불합격할 위험이 있으므로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는 있다. 자세한 지원 자격별 대비 전략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