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수학영역 출제경향 - 5월 21일 시행 고3 학력평가

  • 작성일 2020-05-25

  • 조회91


5월21일 시행한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수학영역은 등교가 계속 미뤄지면서 5월에 실시하게 되었다. 등교가 시작 된지 하루 만에 실시되고, 학교별로 온라인으로 시행되는 곳도 있어 본인의 위치를 정확히 평가하기는 힘들 수 있다. 따라서 그동안 자신의 실력을 점검해보고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는 기회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출제되었으며, 전반적인 체제는 수능을 따랐다. 이번 5월 학력평가는 4월 학력평가와는 달리 가형의 경우 실제 수능의 출제 범위에 해당하는 수학Ⅰ, 확률과 통계, 미적분에서 출제가 되었다.

전반적인 난이도는 가형은 4월 학력평가보다 어려운 수준이며, 나형은 4월 학력평가보다 쉬운 수준이었다. 다만, 최근 여러 가지 상황이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에 변수로 작용되었을 가능성이 있어, 본인의 평소 실력을 얼마나 잘 발휘했는지가 점수에 많은 영향을 줬을 것으로 보인다. 1등급 구분 점수는 가형은 84점, 나형 90점 내외로 예상된다.

가형과 나형의 공통 문항은 출제되지 않았으며, 증명과정을 완성하는 빈칸 추론 문제와 합답형(<보기>형) 문항이 ‘가’/‘나’형 모두 각각 한 문항씩 출제되었다.

수학 가형

전반적인 체제와 문제의 유형은 2020 수능의 출제경향을 반영한 모습이었다. 수능의 출제 범위와는 다소 차이가 있어 고난도 문항이 자주 출제되는 미분과 적분의 내용이 이번 4월 학력평가에서는 출제 범위에서 제외되었다. 따라서 21번, 30번의 고난도 문항이 각각 삼각함수, 수열에서 출제가 되었는데, 그동안 이과 학생들이 자주 다뤄보지 않았던 유형의 문제로 수학Ⅰ의 내용을 확실히 학습하지 않은 학생의 경우에는 더 어렵게 느껴졌을 수도 있다. 계산 과정이 다소 길고 복잡한 문제들도 있어 중위권 이하의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더 어려웠을 것이며, 시간 안배에도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등교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시점에서 실시된 만큼 기본 학습이 잘 되어있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 간의 격차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21번, 29번, 30번 문항을 고난도 문항으로 볼 수 있으며, 1등급 구분 점수는 84점 내외로 예상된다.

출제경향

단원별로 문항 수가 고루 안배되었다.

• 단원별로 문항 수를 고르게 안배하였다.

• 수학Ⅰ의 ‘수열’ 단원에서 7문항이 출제되어 가장 많은 문항이 출제되었고, 고난도 문항도 출제되어 배점도 가장 높게 안배되었다.

• 두 가지 이상의 조건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문항은 총 5문항이 출제되었으며, 그래프나 그림을 이용하여 해결하는 문항은 총 5문항이 출제되었다.

시험

구분

수학Ⅰ

확률과통계

미적분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삼각함수

수열

경우의 수

수열과 극한

5월 학력평가

수학 가형

문항수

5

6

7

6

6

배점

16

21

23

20

20

합계

총 18문항 60점

총 6문항 20점

총 6문항 20점

빈칸 추론 문항과 합답형(<보기>형) 문항이 각각 1문항씩 출제되었다.

• 합답형(<보기>형) 문항이 수학Ⅰ의 ‘삼각함수’ 단원에서 1문항이 출제되었다. 삼각함수의 뜻과 그래프에 관한 내용으로 보기 ㄱ과 ㄴ의 내용은 삼각함수의 뜻을 정확히 알고 있으면 비교적 까다롭지 않게 참, 거짓을 찾을 수 있으나, 보기 ㄷ의 경우에는 경우를 나누어 각각의 경우에 대해 삼각함수의 그래프를 이용하여 추론해야 하는 까다로운 문제였다. 특히, 보기 ㄷ이 거짓이 명제로, 정답률이 낮을 것으로 보인다.

• 빈칸 추론 문항은 2020 수능에서와 달리 가형과 나형이 다르게 출제되었다. 가형의 경우 확률과 통계의 ‘경우의 수’ 단원에서 출제되었으며, 중복순열을 이용하여 주어진 조건을 만족시키는 함수의 개수를 구하는 문제였다.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