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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탐구 출제경향 - 5월 21일 시행 고3 학력평가

  • 작성일 2020-0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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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5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과학탐구 영역은 2020 수능보다 쉽게 출제되었다. 각 과목별로 출제 범위 내에서 골고루 출제되었으며, 개념의 이해 정도, 개념의 적용 능력, 탐구의 설계 및 수행 능력, 탐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능력을 묻는 문항이 골고루 출제되었다. 개념을 이해하고 있으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항부터 상위권 변별을 위한 고난이도 문항까지 적절하게 안배되어 출제되었다. 새로운 유형의 문항이나 새로운 자료를 이용한 문항보다는 기존에 출제되었던 문항과 유사한 형태의 문항이 주로 출제되었다. 2020 수능에 비해서는 쉬운 편이지만, 고3 시작 시점이고, 최근의 여러 상황들을 감안하면 중하위권 학생들에게는 쉽지만은 않았을 것으로 판단된다.

물리학Ⅰ

• 어렵지 않게 출제되었다. 출제 범위 내에서 골고루 출제되었고, 개념 적용 문항과 자료 해석 문항이 주로 출제되었다.

• 교과 과정을 충실하게 학습하였으면 무리 없이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의 문항이 주로 출제되었고,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사고해야 하는 고난이도 문항이 2-3문항 출제되어 상위권을 변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고난도 문항 분석

    - 17번 : 빛의 전반사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공기에서 A, B로 각각 빛이 진행할 때 굴절각이 같은데, 입사각이 A에 입사할 때가 B에 입사할 때보다 작은 것으로부터 A의 굴절률이 B의 굴절률보다 작으며, A에서 C로 진행할 때 전반사가 일어나는 것으로부터 A의 굴절률이 C의 굴절률보다 크므로, B와 C의 굴절률 차가 A와 C의 굴절률 차보다 커서 임계각이 작으므로 (나)에서 B와 C의 경계면에서는 전반사가 일어남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 19번 : 역학적 에너지 보존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p, q에서 운동 에너지의 상대적 크기와 p에서 q까지 이동하는 동안 운동 에너지 감소량과 중력 퍼텐셜 에너지 증가량의 상대적 크기를 이용하여 q에서의 속력을 구할 수 있어야 한다.

    - 20번 : 뉴턴 운동 법칙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가)에서 A, B에 경사면 아래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의 합력의 크기와 C에 경사면 아래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의 크기가 같고, A에 경사면 아래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의 크기가 B의 2배라는 것으로부터 C에 경사면 아래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의 크기는 B의 3배임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화학Ⅰ

• 어렵지 않게 출제되었다. 출제 범위 내에서 골고루 출제되었으며, 교과 개념을 이해하고 있으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항부터 개념 적용 능력, 탐구 설계 및 수행 능력과 자료 분석 및 해석 능력이 필요한 고난이도 문항까지 골고루 출제되었다.

• 대체로 평이한 수준의 문항이 주로 출제되었으나, 고난도 문항이 2-3문항 출제되어 상위권을 변별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 고난도 문항 분석

    - 17번 : 순차적 이온화 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Z에서 제4 이온화 에너지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Z는 Al임을 알아야 하며, Na, K은 1족 원소이므로 제1 이온화 에너지가 작은 X가 K이고, Y가 Na임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같은 주기에서는 1족 원소의 제1 이온화 에너지가 가장 작음을 알아야 한다.

    - 19번 : 화학 반응에서의 양적 관계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반응 후 생성된 C의 질량으로부터 Ⅰ에서는 B가 모두 반응하며, 반응 전 부피 비로부터 Ⅱ에서는 A가 모두 반응한다는 사실을 파악하여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 20번 : 중화 반응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Ⅰ과 Ⅲ에서 의 부피와 X의 양을 비교하여 X가 임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생명과학Ⅰ

•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 교과에서 자주 다루어지는 핵심 소재가 주로 출제되었으며, 수능에서 고난도 유형으로 출제되는 유전 단원에서 비교적 쉽게 출제되었다.

• 교과의 핵심 개념을 잘 정리하고 있는 학생들이라면 크게 어렵지는 않았을 것이다. 고난도 문항이 2~3 문항 정도 출제되어 변별력을 갖춘 것으로 판단된다.

• 고난도 문항 분석

    - 10번 : 사람의 유전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복대립 유전과 다인자 유전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의 유전자형으로부터 (가)와 (나)의 표현형이 ㉠과 같을 확률을 구할 수 있어야 한다.

    - 17번 : 유전자 이상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세포 1개당 대립유전자의 DNA 상대량을 분석하여 Ⅰ-Ⅳ에 해당하는 ㉠-㉣을 찾을 수 있어야 하며, 이로부터 ⓐ-ⓓ의 값을 구할 수 있어야 한다.

    - 19번 : 사람의 유전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가계도를 통해 각 구성원의 대립유전자 분포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이로부터 자손에게서 유전 형질이 나타나는 확률을 구할 수 있어야 한다.

지구과학Ⅰ

• 어렵지 않게 출제되었다. 출제 범위 내에서 골고루 출제되었으며, 교과 개념을 이해하고 있으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항부터 개념 적용 능력과 자료 분석 능력이 필요한 고난이도 문항까지 골고루 출제되었다.

• 북태평양 두 해역의 수심에 따른 평균 유속과 방향을 나타낸 자료를 해석하는 10번 문항이 참신하였다.

• 고난도 문항 분석

    - 11번 : 엘니뇨와 라니냐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태평양 적도 부근 해역에서 측정한 무역풍의 동서 방향 풍속 편차와 20 ℃ 등수온선 깊이 편차의 변화를 해석하여 엘니뇨 시기와 라니냐 시기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하며, 각 시기의 해양 및 기후의 특성을 알고 있어야 한다.

    - 14번 : 별의 물리량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별에서 방출되는 복사 에너지의 상대적 세기와 수소 흡수선의 파장 그래프를 해석하여 별의 광도, 반지름, 표면 온도, 단위 면적에서 방출되는 복사선의 세기 등을 비교할 수 있어야 한다.

    - 17번 : 외계 행성 탐사 방법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외계 행성 ‘백두’의 시선 속도 변화 자료를 해석하여 ‘백두’까지의 거리 변화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하며, 외계 행성계의 운동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물리학Ⅱ

• 어렵게 출제되었다. 출제 범위 내에서 골고루 출제되었고, 개념 적용 문항과 자료 해석 문항이 주로 출제되었다.

• 교과 과정을 충실하게 학습하였으면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의 문항부터 고난이도 문항까지 적절히 안배되어 출제되었다. 아주 어려운 문항은 없었으나, 대체로 쉽지 않게 출제되었고, 개념 이해를 바탕으로 사고해야 하는 고난이도 문항이 2-3문항 출제되어 상위권을 변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고난도 문항 분석

    - 13번 : 등속 원운동에 대한 문항이다. 위쪽의 실과 아래쪽의 실에 의해 연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과 물체의 중력을 이용하여 구심력을 구할 수 있어야 하며, 원운동의 공식을 적절히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 19번 : 포물선 운동과 연직 방향의 등가속도 운동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포물선 운동을 이용하여 수평면에서 두 물체가 만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구하여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 20번 : 역학적 에너지 보존에 대한 이해를 묻는 문항이다. 실이 끊어지기 전과 후의 운동 에너지-이동 거리 그래프를 해석하여 물체에 작용하는 힘을 구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운동 제2법칙에 적용하여 A의 질량을 구할 수 있어야 한다.

화학Ⅱ

• 약간 어렵게 출제되었다. 출제 범위 내에서 골고루 출제되었으며, 교과 개념을 이해하고 있으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항부터 개념 적용 능력, 탐구 설계 및 수행 능력과 자료 분석 및 해석 능력이 필요한 고난이도 문항까지 골고루 출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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