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2021 수시, 학생부교과 전형의 특징과 대비전략

  • 작성일 2020-05-26

  • 조회185



    ■ 핵심 전형 요소 : 학생부 교과

    ■ 지원 가능 교과 성적(국수영사/과)

         - 1~2등급 : 서울 상위권 대학

          - 2~3등급 : 서울 중위권 대학 & 지방거점 국립대학

          - 3~4등급 : 수도권 대학 & 지방 중위권 대학

    ■ 수능 최저 기준 충족 가능성 확인



학생부 교과 전형은 학생부 교과를 정량 평가하는 전형이다. 수시 전형 중 합·불 예측율이 가장 높은 전형이며 사정 모형에 따라 면접, 서류, 수능 최저학력기준 등을 반영하기도 한다. 학생부 교과 전형의 핵심 전형 요소는 학생부 교과 성적으로 3년간의 학생부 교과 성적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입시 결과 자료를 바탕으로 주요 15개 대학 합격자들의 학생부 교과 평균 성적은 1등급 대로 매우 높은 편이며, 학생부 교과 평균 2등급 대 학생들은 서울 중위권 대학과 지방거점 국립대학 정도에 지원 가능하다. 다만 교과 성적 외에도 모집인원 규모, 기타 전형 요소 및 수능 최저학력기준 등이 합격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지원 유·불리를 분석해야 한다.


2019학년도 중앙대 학생부교과 전형을 예시로 살펴보자. 2019학년도 중앙대 학생부교과 전형과 학교장추천 전형은 모두 학생부를 정량 평가하는 학생부 교과 전형이다. 반영 비율만을 고려했을 때, 학생부교과 전형이 교과 성적의 영향력이 더 크고, 학교장추천 전형은 서류 비중이 커 교과 성적의 영향력이 작다고 오해할 수 있으나 결과는 그렇지 않다. 전기전자공학부를 제외한 모든 모집 단위가 학교장추천 전형에서 교과 성적이 더 높다. 두 전형의 차이는 학생부교과 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반영하고, 학교장추천 전형은 최저학력기준을 반영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공공인재학부의 경우 학생부교과 전형과 학교장추천 전형의 모집인원은 각각 10명, 9명으로 비슷하다. 그러나 학생부교과 전형의 경우 최저학력기준 충족 여부에 따라 경쟁률이 크게 감소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경쟁률 8.6:1에서 실질 경쟁률은 4.3:1로 반 이상의 경쟁자가 줄어드는 셈이다. 이처럼 학생부 교과 전형에서 최저학력기준의 유무가 합격 가능 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신의 수능 경쟁력과 학생부 경쟁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