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2021 수시, 학생부종합 전형의 특징과 대비전략

  • 작성일 2020-05-27

  • 조회236



          ■ 핵심 전형 요소: 학생부 교과 & 비교과

          ■ 지원 가능 교과 성적(국수영사/과)

               - 1~2등급 : 서울 최상위권 대학 & 교대

               - 2~3등급 : 서울 중상위권 대학 & 지방거점 국립대학

               - 3~4등급 : 서울 & 지방 중위권 대학

          ■ 서류 간 연계성 및 종합적인 경쟁력 점검

          ■ 면접 경쟁력, 수능 최저 기준 충족 가능성 확인

  2021학년도 대입에서 수시 학생부 종합 전형은 23.4%의 비중을 차지한다. 수시 모집 비율이 전체적으로 감소하는 상황에서 유일하게 학생부 종합 전형만 확대된 것이다. 학생부 종합 전형 선발 규모는 지역별로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데, 특히 서울 지역 학생부 종합 전형 선발 인원이 상당히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서울 주요 15개 대학의 학생부 종합 전형 선발 비율은 43.1%이다. 정시 선발이 확대되는 추세임에도 수도권 주요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이 학생부 종합 전형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수치로 드러나는 교과 성적만이 아닌 학생부 비교과, 자기소개서 등을 바탕으로 학업능력, 학업에 대한 태도, 도전정신, 열정과 발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이다. 따라서 학생부 종합 전형은 학생부 교과 전형보다 교과 성적이 다소 부족하더라도 잠재적인 학업 능력이나 본인만의 특기, 장점을 토대로 향후 발전 가능성을 보인다면 충분히 도전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주요 대학에서 요구하는 최소한의 학업 능력이 보통 학생부 교과 2~3등급 정도이기 때문에 학생부 교과 2~3등급 이하인 학생들은 비교과 우수성 또는 수능 최저학력기준 충족 가능성을 고려하여 지원해야 한다.

• 학생부 = 학생부 종합 전형 평가의 핵심

학생부는 고등학교 3년 간의 학교 생활을 사실 기반으로 보여주는 자료이다. 학생부를 기반으로 학생 개인의 성장 내역과 교과/비교과 활동을 다면적으로 평가하는데 활용된다. 또한 3개년 간의 기록을 모두 적정한 비중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학생부 종합 전형을 목표로 하는 3학년 학생의 경우 학교생활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에 적절히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 자기소개서 = 지원자의 입장에서 ‘나의 우수성’ 기술

자기소개서는 평가자가 학생부에서 파악할 수 없는 지원자만의 우수성을 담아낼 수 있는 자료다. 따라서 학생부와 연계된다면 평가자의 입장에서 학생부를 입체적으로 해석할 수 있게 되므로 학생부 내에서 소재를 찾는 것이 좋다. 활동에 대한 인과관계, 지원자에게 미친 영향 및 변화 등의 과정을 담아낼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

• 면접 = 지원자의 역량 재확인

면접은 보통 서류 면접과 제시문 활용 면접으로 나뉜다. 서류 면접은 제출된 서류의 사실 확인이나 심화된 부분을 주로 묻는 면접으로 지원자의 역량을 재확인하는 의미가 강조된다. 제출된 자기소개서나 학생부를 꼼꼼하게 검토하는 것이 우선이다. 보통 서류 면접에서 묻는 내용은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사실과 자신의 경험, 그 경험에 대한 의미 등을 묻게 된다. 실제 답변을 하는 시간은 10분 내외이므로, 짧은 시간 내에 자신의 답변을 조리 있게 이야기해야한다. 모의 면접을 통해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 내용과 형식을 점검하면서 면접 과정을 준비한다면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제시문 기반 면접은 보통 고등학교 교과 내용을 기반으로 종합적 사고력 및 문제 해결 능력을 묻는 면접이다. 사전에 출제된 공통 문제에 대해 답변을 준비하는 시간을 갖고 면접 위원 앞에서 발표하고 추가로 질의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대학별로 발표된 기출문제를 통해 문제의 내용과 난이도를 파악하고 평소 교과 수업을 통한 실력 향상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주요대학 학생부 종합 전형 서류 평가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서류 평가는 보통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학업역량은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능력을 의미하며, 전공적합성은 지원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 노력과 준비 정도를 의미한다. 인성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을 말하며, 발전가능성은 현재의 상황이나 수준보다 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가능성을 뜻한다. 대학별로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요소가 다르거나 그 용어가 상이할 수 있으므로, 추후 지원 희망 대학의 모집요강 및 학생부 종합 전형 가이드북 등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