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수시]학생부교과전형(3) 면접고사의 이해

  • 작성일 2019-04-11

  • 조회55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 학생부교과전형에서는 대부분 면접고사를 실시하지 않는다. 수도권 소재 대학 49개 학생부교과전형 중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고 면접고사를 실시하지 않는 대학은 25(51.0%)이며, 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대학은 10(20.4%)이다. 13(26.5%) 대학은 수능최저학력기준도 없고 면접고사도 실시하지 않으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고 면접고사도 실시하는 경우는 고려대의 학교추천전형이 유일하다.


학생부교과전형의 면접은 크게 서류 기반, 단순 질문형, 제시문 기반, 집단토론 등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질문유형은 서류 내용 확인, 인성 및 가치관 확인, 적공적합성 확인, 심층질문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제시문기반 면접은 주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실시하며 일부 학생부교과전형에서도 실시한다. 각 모집단위별로 출제된 제시문과 문항을 활용하거나 단과대학별 공통 문항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사전에 주어진 제시문의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문제를 해결하는 형식이다. 출제 방식은 기본적으로 단순 질문형과 심층 면접형으로 나눌 수 있다.


단순 질문형은 학생에게 단답식의 질문을 던지고 이것에 대한 직접적이고 즉시적인 응답을 요구하는 유형으로 안양대, 신한대, 한국성서대 등에서 실시한다. 이 경우 질문의 내용은 인성 및 가치관을 묻는 질문이나 전공적합성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이 제시된다.


심층면접형인 고려대 학교추천전형에서는 제시문의 형태가 논술과 유사하게 논리적 사고가 요구되는 형태로 제시된다. 심층면접형은 기존 구술고사의 단답식 질의응답의 한계를 보완하고 수험생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주어진 제시문을 토대로 자기의 논리를 창의적으로 설정하고, 이를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검증한다는 점에서 구술형 논술고사로 볼 수 있다. 학교추천전형은 1단계: 교과100(3배수), 2단계: 1단계50+면접50으로 선발하며 학생부기반면접(13분 내외)후 제시문이 주어지고(40분 내외 숙독), 제시문을 바탕으로 인문계열은 토론(40분 내외), 자연계열은 제시문기반 심층면접(13분 내외)으로 진행된다. 자연계열 심층면접은 제시문에 대한 논리적인 답변을 요구하는 형식으로 문제풀이 방식은 아니다.



서류기반 면접은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에서 주로 실시하며 학생부교과전형의 일부대학에서 실시한다. 예를들어 이화여대 고교추천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 기반의 개별 면접(6)으로 시행하며 인성, 자기주도성, 전공잠재력 및 발전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따라서 서류기반 면접은 학교생활기록부 내용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활동의 결과보다는 과정과 동기, 자신의 성장과 진로에 영향을 끼친 점에 초점을 맞추어 준비한다.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