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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희대 2020 수시 인문계열 면접 기출문항(1)

  • 작성일 2020-07-08

  • 조회103


경희대 2020학년도 수시모집 네오르네상스전형 인문계열 면접 기출문항입니다.

문항 및 자료

다음 도표는 2018년에 통일연구원이 19세 이상 한국인 성인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통일의식조사 2018>에 포함된 20대, 30대 응답자의 설문 결과이다. 두 연령대에서 모두 통일이 필요하다는 응답자는 과반수를 넘었지만 필요하지 않다는 응답자 비율도 적지 않았다. 또한 한민족 단일국가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부정적 의견이 긍정적 의견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통일은 필요한가?

남북한이 한민족이라고 해서 반드시 하나의 국가를

이룰 필요가 없다

답변

필요하다

필요하지 않다

동의함

동의 안 함

20대 응답자

55.4%

44.6%

49.1%

23.4%

30대 응답자

59.6%

40.4%

39.2%

28.7%

통일은 필요한가? 아니면 필요하지 않은가? 통일의 필요성에 관한 본인의 입장을 밝히고 그 이유들을 설명하시오.

[추가 질문]

1) 통일이 필요하다는 입장에 대한 추가 질문

통일을 회피하는 사람들이 내세우는 이유 중 남북간의 현격한 경제 격차로 인해 발생할 막대한 통일비용 부담이라는 점이 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2) 통일이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에 대한 추가 질문

남북한이 분단 이전에 오랫동안 하나의 국가에서 민족공동체를 이루고 더불어 살아왔기 때문에 당연히 통일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출제의도

- 이 문제는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배우는 내용에 기초하여 남북한 통일이 필요한지 혹은 필요하지 않은지에 관한 본인의 입장을 밝히고, 왜 그러한 입장을 취하는지를 구체적인 이유들을 제시하며 논리적으로 답변하는지 평가함.

- 고교 교과서에서 다루는 통일에 관한 정보와 지식, 제시문의 정보, 현실에 대한 정보를 적절히 활용하면 어떠한 입장을 취할 지와 왜 그러한 입장을 선택했는지를 충분히 설득력 있게 답변할 수 있는 보통 수준의 문제임.

- 추가 질문에서는 면접 학생이 반대 입장에 대해 본인이 취한 입장에서 논리적으로 반론할 수 있는지를 평가함. 이러한 추가 질문을 통해 반대 입장의 근거를 추론하여 그 타당성을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함.

문항해설

- 이 문항은 남북한 통일이 필요한지 혹은 필요하지 않은지에 관한 입장을 선택하고, 왜 필요한지 혹은 왜 필요하지 않은지를 정치적, 경제적, 안보적, 인도적, 국제적 차원에서의 이유들을 제시하여 설명하도록 질문하는 내용임

- 추가 문항은 통일의 필요성에 관한 반대 입장을 반영하는 주장을 각각 제시하여 본인이 취한 입장에서 논리적으로 일관성있게 반론함으로써 고교 교육과정에서 학습한 분단의 부정적 영향과 통일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통해 통일에 관한 유연하고 현실적인 시각을 갖도록 함

채점기준

통일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제시한 경우

[탁월] 예시 답변에서 제시된 내용의 대부분을 논리적으로 충실히 설명할 뿐만 아니라, 추가질문에 대한 답변도 논리적으로 충실하게 설명한 경우.

[우수] 예시 답변에서 제시된 내용을 논리적으로 충실히 설명하는 경우, 특히 다음의 핵심어들을 포함하여 설명한 경우.

           ○ 안보위협과 전쟁 위험 해소

           ○ 새로운 성장동력과 상당한 경제적 이익과 혜택

           ○ 국제적 위상과 국가 신인도가 높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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