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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 고3 7월 학력평가 출제경향 분석

  • 작성일 2020-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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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7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국어 영역은 전반적으로 2020 수능의 체제 및 출제 경향을 따라 출제되었다. 최근 수능 체제에서 출제 세부 영역과 문항 수, 배점에서 약간의 변화를 준 형태이며, 문제 유형은 2020 수능을 비롯하여 최근 평가원 주관 시험의 출제 경향을 반영하여 출제되었다.

화법․작문, 문법 영역은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 및 원리를 바탕으로 구성된 문제들 위주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문학 영역에서는 낯선 작품 위주로 출제되었으나 문항 자체는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독서 영역은 5문항으로 통일된 세 지문이 출제된 점이 특징적이며, 지문의 길이가 길고 정보량이 많아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

최근 수능의 체제 및 출제 경향을 따르되 일부 변형하여 출제되었다.

• 화법․작문 영역에서는 2020 수능과 6월 모의평가에서 배점에만 변화가 있는 정도로 출제되었다.

• 문법 영역에서는 제시문 형태의 문항을 포함해서 5문항이 출제되었다.

• 독서 영역은 최근 평가원 출제 기조(6문항+5문항+4문항 3지문)와는 다르게 5문항 3지문으로 출제되었다.

• 문학 영역은 2020 수능과 동일한 체제로 출제되었다. 2020 수능과 마찬가지로 극이 출제되지 않고, 고전 시가+수필이 복합 지문으로 출제되었으며, 문항 수 배분에만 차이가 있었다.

화법·작문, 문법 영역은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 및 원리를 바탕으로 구성된 문제들 위주로 출제되었으며, 자료 구성 및 문제 유형 측면에서는 최근의 출제 경향이 고루 반영되었다.

• 화법은 발표 제재를 바탕으로 발표 전략 파악, 자료 활용 방식 파악, 청중 반응의 적절성을 파악하는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 화법+작문 복합은 회의와 글의 초고를 바탕으로 담화의 성격 파악, 담화의 공통점 파악, 고쳐쓰기 계획의 반영 여부 파악, 작문 내용에 대한 반응의 적절성을 묻는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 작문은 작문 과제에 따라 쓴 학생의 글을 바탕으로 글쓰기 전략 파악, 자료 활용의 적절성 파악, 조건에 따른 글쓰기를 묻는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 문법은 음운 변동의 이해, 설명 자료를 지문으로 활용한 관형격 구성의 의미 이해, 중세 국어의 관형어 이해, 한글 맞춤법 규정 이해, 단어의 의미 이해를 묻는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독서 영역은 정보의 이해·적용·추론 능력 평가를 위한 문제들이 고루 출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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