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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가형 9월 수능모의평가 출제 경향 분석

  • 작성일 2020-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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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9월 모의평가 수학 영역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고 수능과 동일한 전 범위로 실시되는 첫 평가원 시험으로 전반적으로는 6월 모의평가의 출제경향이 반영된 모습이었다. 우선, 6월 모의평가에서 수능대비 많아졌던 공통 문항은 이번 9월 모의평가에서도 6월 모의평가와 동일하게 8문항이 출제되었다. 수학Ⅰ, 확률과 통계에서 각각 4문항씩 출제되었으며, 이는 2021 수능에서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6월 모의평가와 달라진 점은 가형에서 도형에 활용된 등비급수의 문항이 출제되지 않았으며, 나형에서는 합답형(<보기>형) 문항이 출제되지 않았다. 또한, 증명 과정을 추론하여 빈칸을 채우는 문항이 6월 모의평가에서는 가형에서만 출제되었는데 이번 9월 모의평가에서는 가형과 나형의 공통 문항으로 출제되었다. 단, 문항 내용은 6월 모의평가와 동일하게 ‘수열’ 단원에서 출제되었다.

최근 난이도의 경향인 킬러문항의 난이도는 쉬워지고 그 외 준킬러 문항과 4점짜리 문항의 난이도는 어려워지는 경향이 이번에도 유지된 것을 볼 수 있다. 전반적인 난이도를 살펴보면 가형과 나형 모두 작년 수능과 비슷한 수준이며, 6월 모의평가보다는 가형은 약간 쉽고, 나형은 어렵게 출제되었다. 가형과 나형 모두 킬러 문항이라 일컫는 29번, 30번 문항의 난이도가 어렵지 않았던 반면, 그 외 중상 난이도의 문항과 선다형 문항에서 계산이 길고 복잡한 문항들이 있어 시간 안배에 어려움을 느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나형의 경우 20번, 21번 문항이 생각보다 쉽게 풀리지 않고 풀이 과정도 길어 체감 난이도는 더 어려웠을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고3 학생들의 시험에 대한 준비가 완벽하지 않았을 것을 생각하면 재수생들과 재학생들의 체감 난이도에 격차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중위권 학생들과 상위권 학생들 사이에도 체감 난이도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난도 문항으로는 가형은 21번, 29번, 30번, 나형은 20번, 21번, 29번, 30번을 들 수 있다. 1등급 구분 점수는 가형은 90점 내외, 나형은 84점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분법’ 단원에서 가장 많은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배점도 가장 높게 안배되었다.

      

∙ 수학Ⅰ, 미적분, 확률과 통계에서 각각 9문항, 12문항, 9문항이 출제되었다.

∙ ‘미분법’ 단원에서 가장 많은 문제가 출제되었으며, 고난도 문항도 출제되어 배점도 높게 안배되었다. 이번 시험부터 출제 범위에 포함된 수학Ⅰ의 삼각함수 단원의 경우 2문항만 출제되어 가장 적게 출제되었으며, 배점도 적게 안배되었다. 이는 6월 모의평가와 같은 기조이다.

∙ 6월 모의평가에 비해 수학Ⅰ의 비중이 줄어들었으며, 배점도 가장 적게 안배되었다. 고난도 문항으로 21번에 출제된 ‘삼각함수’에 관한 문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수학Ⅰ: 증명 과정 추론 문항이 1문항 출제되었으며, ‘삼각함수’ 단원에서 고난도 문항이 출제되었다.

∙ 9문항이 출제되고 총 배점이 29점으로 비중이 가장 적었다. 대부분의 문항의 난이도가 평이한 수준으로 기본적인 개념의 이해 정도를 평가하는 문항이었다.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출제 범위에 포함된 ‘삼각함수’ 단원에서는 2문제로 가장 적게 출제되었다. 다만, 6월 모의평가에서는 쉬운 문항만 출제되었는데 이번 9월 모의평가에서는 고난도 문항이 출제되었다.

∙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단원에서 6월 모의평가에서는 고난도 문항으로 합답형(<보기>형) 문항이 출제되었는데, 이번 9월 모의평가에서는 2점짜리와 3점짜리 문항만 출제되어 고난도 문항은 출제되지 않았다.

∙ 증명 과정을 추론하는 빈칸 채우기 문항이 6월 모의평가와 동일하게 ‘수열’ 단원에서 출제되었다. 도형의 성질을 이용하여 등차수열의 일반항을 추론하는 문항이다.

∙ 그래프 또는 그림을 이용하는 문항이 총 3문항이 출제되었다.

∙ 고난도 문항으로는 21번 문항을 들 수 있다. 삼각함수의 내용으로 집합의 개념이 통합된 문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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