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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11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출제 경향 분석

  • 작성일 2020-11-19

  • 조회52


올해 마지막 학력평가인 2020년 11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영어 영역은 2020 수능 및 올해 모의평가의 체제를 반영하여 출제되었다. 총 문항 수는 45문항으로, 듣기는 17문항(간접 말하기 문항 포함)이 출제되었고, 독해는 28문항(간접 쓰기 문항 포함)이 출제되었다. 듣기는 간접 말하기 유형 5문항을 연속으로 제시한 올해 모의평가의 문항 배열 순서를 반영하였으며, 독해는 2020 수능 체제에 맞춰 출제되었다. 독해 영역에서 빈칸 추론은 4문항, 간접 쓰기 문항은 6문항이 출제되었는데, 간접 쓰기 문항 중 주어진 문장 넣기와 글의 순서 배열은 각각 2문항씩 출제되었다. 어휘 문제와 어법 문제는 각각 1문항씩 출제되었다. 어법 문제는 ‘주어-동사의 수 일치, 부사의 역할, 현재/과거분사, 명사-대명사의 수 일치, 전치사+관계대명사’에 대해 물었다. 장문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2세트(1지문 2문항, 1지문 3문항)가 출제되었다.

[내용 영역별 문항 수 및 배점]

구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합계

2020. 11

학력평가

문항 수

12

5

22

6

45

배점

25

12

49

14

100

난이도

전반적으로 난이도는 2020년 9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평균: 56.19점)보다는 약간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판단된다. 빈칸 추론 유형은 비교적 평이한 수준이었지만, 글의 순서 배열과 주어진 문장 넣기 문항은 다소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고난도 문항

• 29번– 어법상 틀린 것 찾기 유형이다. 시험에 자주 언급되는 어법 요소들로 선택지가 구성되었지만 그만큼 학생들이 많이 틀리는 요소들이기 때문에, 문장의 구조 파악과 더불어 정확한 해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선택지를 고르는 데 다소 혼란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 37번– 글의 순서 배열하기 유형이다. 우리가 이전 시대의 인간의 문화, 즉 그 시대 사람들의 가치 있는 삶을 경시하는 실수를 범하고 있음을 언급한 글로, 글의 내용이 다소 추상적이라서 각 문장을 해석했을지라도 문맥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아 단서로 작용하는 연결어들이 지칭하는 바를 알아내고 전체 내용을 이해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 39번– 주어진 문장 넣기 유형으로, 우리의 생각이 얼마나 멀리까지 전파될 수 있는지에 대해 언급한 글이다. 주어진 문장 속 역접의 연결어를 단서로 글에서 반전이 이루어지는 부분을 찾아야 하는데, 글의 흐름이 전환되는 부분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고 있으며 주어진 문장이 들어갈 곳을 기준으로 앞뒤에 배치된 문장이 급격하게 단절되는 느낌이 적어 문맥 파악 과정에서 This가 지칭하는 바를 혼동할 가능성도 있어 적절한 위치를 찾는 것이 쉽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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