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전형방법 및 내용 |
경인교대 | - 정원 내 : 교직적성(323), 국가보훈대상자(5), 저소득층학생(20)
- 정원 외 : 농어촌(23), 장애인(20), 서해5도(5)
|
- 종합 : 1단계 – 서류100(2배수), 2단계 - 서류70+면접30, 최저학력기준없음
- 자기소개서 4번 : 초등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쓰고, 그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500자 이내)
|
- 개별면접
- 평가항목 : 교직인성, 교직적성
- 평가방법 : 학교생활기록부 및 자기소개서 등 기재 내용 확인 면접을 통해 교직인성과 교직적성을 종합적으로 평가
- 평가시간 : 개인별 10분 내외
- 집단면접
- 평가항목 : 협동심, 리더십,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 평가방법 : 대학 자체 개발 면접문항을 활용하여 다수의 수험생이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배려하며 토의하고, 모두가 공감하는 합리적인 방향으로 논의를 이끌어가는 공감토의방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발표하는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
- 평가시간: 조별 35분 내외
|
공주교대 | - 정원 내 : 교직적성(30), 지역인재(70), 국가보훈대상자(5)
- 정원 외 : 농어촌(14), 기회균형선발(5), 특수교육대상자(10), 외국인(5)
|
- 교과 : 1단계 – 교과100(3배수), 2단계 – 1단계 점수90.2 + 면접9.8, 국영수탐 합 11등급(탐구2개 평균)
- 종합 : 1단계 – 서류100(2배수), 2단계 – 1단계 점수50+면접50, 외국인 전형은 면접 100, 최저학력기준없음
- 자기소개서 4번 : 공주교육대학교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
- 개별면접
- 평가방법 : 교양관련 면접문제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택1) 3분간 준비 후 선택한 문제에 대한 답변 및 면접위원이 제시하는 교직관 관련 문제에 대한 답변
- 평가시간 : 개인별 10분 내외
- 집단토론
- 평가방법 : 공주교육대학교에서 자체 개발한 문항으로 교직관 및 교양, 표현력, 태도 등에 대해 토론
- 평가시간: 조별 6명 내외의 학생이 20분 내외
|
광주교대 | - 정원 내 : 교직적성(126), 전남학교장추천(35), 광주인재(20), 전남인재(20), 국가보훈대상자(5), 다문화(3)
- 정원 외 : 장애인(10), 농어촌(10),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7)
|
- 종합 : 1단계 – 서류100(3배수), 2단계 – 1단계 점수 60+면접40, 최저학력기준 없음
- 자기소개서 4번 없음
|
- 개별심층면접
- 평가방법 : 면접의 평가 내용은 ①인․적성 ②태도 및 서류 확인 ③문제해결능력 개별면접 형태로 평가위원 3명이 한 팀을 구성하여 수험생 1명씩 면접하는 심층면접
- 평가시간 : 개인별 15분 내외
|
대구교대 | - 정원원 내 : 참스승(90), 지역인재(120), 국가보훈대상자(5), 다문화 및 북한이탈주민(2)
- 정원 외 : 농어촌(12), 기초생활 및 차상위한부모(9), 장애인등대상자(12), 서해5도(3,교과)
|
- 참스승 : 1단계 – 서류100(2.5배수), 2단계 – 서류50+면접50
- 지역인재 : 1단계 – 서류100(2배수), 2단계 – 서류50+면접50
- 종합전형은 집단, 개별 면접 실시, 교과(서해5도)는 집단 면접만 실시
- 자기소개서 4번 없음. 교과전형 내신 4등급이내
|
- 개별면접
-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교직적성, 교직인성, 교직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활용하여 다수의 평가위원이 정성적으로 종합 평가함.
- 평가시간 : 개인별 10분 내외
- 집단면접
- 지원자 3인(1조)를 대상으로 교직적성, 교직인성을 확인하기 위해 본교의 자체 평가문항을 활용하여 다수의 평가위원이 정성적으로 종합 평가함.
- 평가시간 : 10분 내외
|
부산교대 | - 정원 내 : 교직적성(104), 지역인재(89), 다문화가정(4), 국가보훈대상자(4)
- 정원 외 : 농어촌학생(14), 장애인등대상자(12), 저소득층학생(5)
|
- 종합 : 1단계 – 서류100(2배수), 2단계 – 서류60+면접40, 최저학력기준없음
|
- 다:다심층면접
- 면접 시간 : 1개 조당 25분 내외
- 면접 형식 : 면접위원 3인이 지원자 3인 내외를 1개 조
- 평가 항목 :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자질 및 교직 수행능력을 측정
- 가. 창의 지성 : 유연한 사고력을 바탕으로 융‧복합적 역량을 갖춘 능력
- 나. 교직 가치관 : 바른 교사상 및 교육적 가치관에 대한 생각
- 다. 상호 협력 : 소통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바탕으로 서로 간 협력할 수 있는 능력
|
서울교대 | - 정원 내 : 학교장추천(60), 교직인성(100), 사향인재(30), 다문화가정자녀(5), 국가보훈대상자(5)
- 정원 외 : 농어촌학생(4)기회균형선발(15)특수교육대상자(10)북한이탈(3)재외국민(7)
|
- 교과 : 1단계 – 교과100(2배수), 2단계 – 1단계 점수 90+면접10
- 종합 : 1단계 – 서류100(2배수), 2단계 – 1단계 점수 50+면접50
- 자기소개서 4번 : 초등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쓰고, 그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500자 이내)
- 학교장 추천, 교직인성 : 국영수탐 합 9(수가, 과탐선택자는 11), 탐구 2개 평균, 나머지 : 없음
|
- 개별심층면접
- 복수의 심사위원이 심층문답을 통해 5C(인성, 융합, 창의성, 코칭, 의사소통)핵심역량을 종합 평가함.
|
진주교대 | - 정원 내 : 교직적성(105), 지역인재(105), 국가보훈대상자(3), 다문화학생(3)
- 정원 외 : 농어촌학생(12), 기회균형선발(5), 특수교육대상자(10)
|
- 종합 : 1단계 – 서류100(2.5배수), 2단계 – 1단계 점수 70+면접30 (인적성검사 + 필요시 현장방문)
- 자기소개서 4번 : 초등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쓰고, 그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500자 이내)
- 최저학력기준없음
|
- 개별면접
- 평가방법 : 면접위원 3인이 지원자의 서류 내용 및 교직관 등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해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교직 적성ㆍ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
- 평가항목 : 긍정적 자아개념, 교사로서의 자질, 전문성과 발전가능성
- 평가시간 : 개인별 10분 내외
- 집단면접
- 평가방법 : 면접형식 (조별 6인 내외 구성), 주어진 의제에 대한 발표 준비 후 사회자의 진행 아래 발표 및 토의 실시, 토의 후 면접위원이 개별로 질의응답
- 평가항목 : 발표력, 표현력, 수용력, 사회력
- 평가시간 : 50분 내외
|
전주교대 | |
- 교과 : 1단계 – 교과90+출결10(2배수), 2단계 – 1단계 점수 90+면접10
- 종합(지역인재) : 1단계 – 학생부60+서류40(3배수), 2단계 – 1단계 50+면접50
- 자기소개서 4번 : 자신의 성장과정과 환경이 자신의 삶에 미친 영향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 교과 전형 : 국영수탐한국사 5개영역이 합 13, 종합 전형(지역인재) : 국수탐한국사 4등급 이내, 영어 2등급 이내
|
- 개별심층면접
- 1인당 15분 내외
-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자질을 평가하기 위해 학업성적 및 일반교양, 교직적성, 자기소개를 통해 우수교사로서의 잠재능력, 제출서류 신뢰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청주교대 | - 정원 내 : 배움나눔인재(110), 충북인재(40), 국가보훈대상자(7), 다문화가족자녀(5)
- 정원 외 : 농어촌학생(7), 장애인학생(10), 기회균형선발(8)
|
- 종합 : 1단계 – 서류100(3배수), 2단계 – 서류60+면접40
- 자기소개서 4번 없음.
- 최저학력기준없음
|
- 개별심층면접
- 개별 면접 : 1인당 10분 내외
- 제출서류를 참조하면서 면접위원이 지원자를 상대로 질의개별 과제 발표 : 준비 10분, 발표 5분
- 특정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제공해 주고 그 자료를 분석하여 자신의 생각을 발표함. 구두 발표를 원칙으로 하며, 칠판 등 현장에 비치된 기구 활용 가능, 문제해결능력, 과제수행능력, 인재상 적합도 판별
|
춘천교대 | - 정원 내 : 교직적ㆍ인성(96), 강원교육인재(60), 국가보훈대상자(4), 다문화가정의자녀(2)
- 정원 외 : 농어촌학생(6), 기초생활수급자및차상위계층(11), 특수교육대상자(8)
|
- 종합 : 1단계 – 서류 100(3배수), 2단계 서류 40+면접 60, 특수교육 1단계 4배수
- 자기소개서 4번 : 초등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쓰고, 그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1,500자 이내)
- 종합 전형 : 국수영탐(2과목 평균)합 14이내, 한국사 4이내, 특수교육 대상자 국수영탐(2과목 평균)합 16이내, 한국사 4 이내
|
- 교직 적성
- 교직과 관련된 본질적 문제나 현실적 쟁점, 교직 수행과 관련된 문제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데 요구되는 가치관, 논리력, 창의력, 표현력 등 교직 적성을 평가함.
- 교직 인성
- 학교생활(출결상황, 인성관련 수상경력, 세특, 창체, 독서, 행발)의 경험사례를 통해 교직 수행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책임, 성실성, 배려, 존중, 협동, 참여 등 교직 인성을 평가함.
|
이화여대 | - 고교추천(11), 미래인재(12), 고른기회(1)
|
- 고교추천 : 교과 80+면접 20, 최저학력기준 없음
- 미래인재 : 서류 100, 국영수탐 3개 합 5
|
|
제주대 | - 교과일반학생(30), 특수교육(2), 종합일반학생(12), 농어촌(2)
|
- 교과 : 학생부 100, 종합 : 1단계 – 서류 100(3배수) 2단계-1단계70+면접30
- 교과 전형 : 국수영탐 4개 합 9
|
|
한국교원대 | - 정원 내 : 종합(65), 국가보훈(1), 농어촌Ⅰ(2)
- 정원 외 : 농어촌Ⅱ(7),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3), 특수교육(2)
|
- 1단계-서류100(3배수), 2단계-서류80+면접20
- 자기소개서 4번 : 지원자 본인이 우리 대학에 합격해야 하는 당위성 및 장점에 대해 여러 근거(교직 적ㆍ인성 등)를 들어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
- 개별면접(구술평가) : 발표능력, 지적잠재력, 전공적합성, 교직적ㆍ인성, 의지 및 열정 등의 평가항목을 중심으로 예비교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