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수시모집] 강원대 2020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 작성일 2019-06-11

  • 조회386

강원대 학생부종합 모집인원 및 비율

구분

전형 및 모집인원

단계별

일괄합산

소계

미래인재

소프트웨어인재

평생학습자

농어촌학생

저소득층학생

춘천

542

15

4

102

60

723

삼척

75

-

-

44

39

158

617

15

4

146

99

881

강원대학교(춘천캠퍼스)는 2020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5개 전형(미래인재, 소프트웨어인재, 평생학습자, 농어촌학생, 저소득층학생)에서 723명을 모집한다. 이는 전체 모집인원 3,156명의 22.8%에 해당하며, 수시모집 인원 2,198명의 32.9%에 해당하는 인원이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그리고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학생부교과전형 1개 전형에도 복수지원할 수 있다. 그리고 강원대학교(삼척캠퍼스)는 3개 전형(미래인재, 농어촌학생, 저소득층학생)에서 158명(9.7%)을 모집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으며, 춘천캠퍼스와 동일한 방법으로 평가하고 선발한다.

미래인재전형은 실사구시형 창의 협동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우리대학 학생부종합전형의 대표적 전형이다. 그리고 올해 소프트인재전형이 신설되어 컴퓨터공학부에서 15명을 모집하며, 2019학년도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학생전형은 저소득층학생전형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운영하고 지원 자격 및 전형 방법 등은 작년과 동일하다.

우리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에서 교과수업에 성실히 참여하여 성취를 높이고 수업관련 활동을 충실히 수행하면서, 자신의 관심사나 관심 분야에 대한 충실한 탐구를 하면서 스스로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 노력한 학생을 선발하고자 한다. 따라서 학생부나 자기소개서, 그리고 면접을 통하여 자신이 공부한 이유와 목표, 이를 성취하기 위한 다양한 탐구 과정과 성과, 그 과정에서 자신이 문제 이해와 해결을 위해 어떻게 노력하였는지 등을 잘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 단지 성적이 몇 등급이고 얼마나 높은가가 아니라 스스로 문제나 과제를 탐구하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문제해결력과 탐구역량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전형 절차, 서류평가와 면접평가의 평가요소와 평가기준,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면접 준비방법, 모집단위별 인재상과 전공 관련 교과 및 활동 등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은 “2020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책자에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안내되어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전형요소

• 대학인재상: 실사구시형 창의‧협동 인재

학생부종합(미래인재, 소프트웨어인재, 평생학습자전형)은 단계별 전형이며, 학생부종합(농어촌학생전형, 저소득층학생전형)은 일괄합산전형이다. 미래인재전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로 모집단위별 모집인원의 3배수 이내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서류평가 성적 70%와 면접 30%를 적용하여 선발한다. 면접은 서류확인 면접으로 수험생 1인당 면접관 2명의 개별면접을 실시하며, 면접시간은 1인당 15분 내외이다. 농어촌학생전형과 저소득층학생전형은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며 면접평가는 실시하지 않는다.

서류평가의 요소는 학업역량(30%), 전공적합성(25%), 인성(24%), 발전가능성(21%) 4개 영역이다. 각 영역에 대한 평가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내용을 포괄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각 평가요소별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면접평가의 요소는 학업역량(50%), 인성(30%), 잠재역량(20%) 3개 영역이다.

각 평가요소별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다.



서류평가에서 자기소개서가 갖는 의미와 중요성, 작성시 유의사항 및 조언(Tip)

자기소개서는 대학 합격을 목적으로 하는 객관적인 글쓰기이다. 자신이 지원하는 학과나 전공에 적합한 인재이며 준비된 인재라는 것을 학생부에 근거하여 스스로 입증하는 글이다. 또한 자소서는 학생부를 설명해 주는 학생 자신의 글쓰기이다. 학생부에서 자신에게 가치 있고 의미 있고 우수한 것들을 골라 그 학습과 활동의 이유, 목표, 동기, 과정, 결과, 영향 등을 설명해주는 글이다. 이때 선택할 학습과 활동의 기준은 자기주도적으로 몰입, 집중, 도전한 경험 등이며, 이를 통해 ‘생각하는 힘’과 ‘공부하는 힘’을 어떻게 키워왔는지 입학사정관을 이해시키고 설득하는 데 초점을 두도록 한다.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해서는 우리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에 게시한 자기소개서 작성 가이드 자료인 “학생부종합전형의 자기소개서 작성: 왜, 어떻게, 무엇을 쓸까“를 참고하면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첨부파일

자기소개서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