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수시모집] 동국대 2020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 작성일 2019-06-17

  • 조회389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특징 및 지원전략

2020학년도 동국대 수시모집은 전체인원의 71%를 선발하며, 그 중 학생부종합전형의 모집비율이 49.9% 총 1,496명을 선발하며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큽니다.

모든 학생부종합전형은 고교 졸업연도 제한 및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국내·외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인증을 취득한 자는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및 면접평가의 핵심은 ‘학교생활 기반의 전공적합성’입니다. 각각의 평가항목에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의 모든 영역을 활용하여 다각도로 평가합니다.

전형별 평가 항목은 동일하지만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에 따라 평가 배점과 평가 주안점에 차이가 있습니다. Do Dream전형, 불교추천인재전형, 고른기회전형은 학교생활 기반의 전공적합성에 비중을 두어 평가에 반영합니다. 반면에 학교장추천인재전형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비중을 두어 평가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에 대한 관심이 깊고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활동을 많이 했으며, 면접에 자신이 있는 학생이라면 Do Dream, 불교추천인재, 고른기회전형을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학교생활을 성실히 하고, 면접을 다소 어려워하는 학생은 자기소개서와 면접이 없는 학교장추천인재전형으로 지원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동국대에서 발간하는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과 전공가이드북을 활용하여 전형별 평가항목, 반영비율, 인재상 등을 상세히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전형을 선택해 준비한다면 동국대 지원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전형요소

학생부종합전형은 Do Dream전형, 학교장추천인재전형, 불교추천인재전형, 고른기회전형Ⅰ(국가보훈대상자,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 졸업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특수교육대상자), 고른기회전형Ⅱ(특성화고 등을 졸업한 재직자)로 구분됩니다.

다단계 전형인 Do Dream전형, 불교추천인재전형, 고른기회전형Ⅰ은 1단계 서류종합평가 100%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의 모든 항목을 정성평가합니다. 2단계는 1단계 성적 70%와 면접평가 30%를 합산해 합격자를 최종 선발합니다.

일괄전형인 학교장추천인재전형과 고른기회전형Ⅱ는 서류평가 100%만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학교장추천인재전형의 자기소개서가 폐지되어 오직 학교생활기록부만으로 평가가 진행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기본적으로 ‘학교생활 기반 전공적합성’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각 전형에 따라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전형별 인재상 및 핵심역량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어떤 전형의 인재상에 더욱 부합하는지 비교해서 지원해야 합니다.

전형별 인재상 및 핵심역량

Do Dream

주도적인 고교생활을 바탕으로 전공분야에 대한 역량과 발전가능성을 보유한 인재

자기주도성, 전공역량, 발전가능성

학교장추천인재

성실한 고교생활을 바탕으로 학업역량과 공동체의식을 보유한 인재

성실성, 학업역량, 공동체의식

불교추천인재

우리대학 건학이념인 불교정신을 바탕으로 학업역량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

건학이념수행, 학업역량, 인성

고른기회

주어진 환경에서 전공분야에 대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주도적인 노력을 기울인 인재

도전정신, 전공역량, 자기주도성

서류평가방법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의 특징은 다수의 평가자가 진행하는 다단계 평가로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지원자의 고교 생활을 중심으로 평가하며, 자기소개서 내용 중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지 않은 사항은 평가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단 학교장추천인재전형은 자기소개서 없이 학교생활기록부만을 활용하여 평가합니다.

서류평가요소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

학교생활기록부

진로희망사항, 창의적체험활동(동아리활동, 봉사황동, 진로활동),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4번 항목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학교생활기록부

수상경력, 창의적체험활동(자율활동, 동아리활동),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1번, 2번 항목

전공적합성

학교생활기록부

수상경력, 진로희망상황, 창의적체험활동(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독서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자기소개서

이전

목록

다음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