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한국외국어대 2020학년도 입시설명회 자료

  • 작성일 2019-07-18

  • 조회387

학생부교과전형

학생부교과전형은 과년도와 마찬가지로 학생부 교과성적 100%로 선발하며,

자기소개서나 면접 등 기타 전형요소가 없기 때문에 전형 준비에 대한 부담 없이 지원이 가능합니다.

2020학년도 학생부교과전형에서는 과년도 서울캠퍼스에만 적용했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을 전면 폐지하여 지원의 폭을 넓혔습니다.

그러나 과년도까지 낮은 등급을 어느 정도 보완해 줄 수 있었던 원점수 활용 방식을 폐지하였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본인의 등급과 등급환산점수를 정확히 파악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급환산점수만 적용, 원점수를 활용하지 않음"


학생부종합전형

지원 자격 제한을 전면 폐지하여 2020학년도부터는 고등학교 졸업이상의 학력이 되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단, 고른기회전형은 전형별로 세부 지원 자격이 있음)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는 학교의 교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그 과정 속에서 성장 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학생입니다.

1단계 서류평가를 통해 우리 대학의 인재상에 걸맞은 학생 3배수를 선발하여 면접대상자로 올리고,

2단계 면접평가 점수를 합산하여 최종 합격자를 선발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동아리 활동에 참여할 때도 자발적인 동아리 참여 동기를 가지고 동아리 활동에서 나의 역할, 성장, 성취 등 최대한 많은 것을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본인의 노력과 성장이 학교생활기록부에 잘 담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동아리 활동뿐만 아니라 단체 활동에 참여할 때도 수동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능동적으로 방향을 잡고 적극적으로 활동에 임한다면 누구나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논술전형

한국외대 논술고사는 통합교과형으로 출제되며,

총 3개의 문항을 통해 독해력, 비교분석력, 비판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을 측정하게 됩니다.

올해 처음으로 인문계열과 사회계열로 나누어 출제할 예정이며,

인문계열은 영어 제시문(1개), 사회계열은 통계 및 도표 자료가 사용됩니다.

논술고사에 활용되는 지문은 교과서와 EBS교재 등을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2학년 수준으로 출제하여 수험생들의 부담을 최소화하였습니다.

1번 문항은 분류·요약 유형으로 400자 내외로 작성해야 하며,

2번 문항은 비판·평가 유형으로 500자 내외를 작성하게 됩니다.

3번 문항은 적용·추론 유형으로 600자 내외로 작성합니다.

인문계열에는 영어제시문 1개가 포함되며

사회계열에는 영어제시문 없이 통계·도표 자료가 1개 포함됩니다.

시험은 100분 간 진행됩니다.


"논술고사성적"

논술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입니다. 700점 만점이며, 합격자도 650점 내외의 점수밖에 받지 못할 정도로 채점 기준이 높습니다.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과년도 기출문제 및 모의논술고사 문제를 사전에 접해보고 문항 유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이 없는 글로벌캠퍼스의 모집단위에 지원할 경우, 논술고사에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학생부교과성적"

300점이 반영되는 학생부교과성적은 큰 변별력이 없습니다.

내신 등급 간의 점수 차이가 매우 작기 때문에, 내신 5~6등급 지원자들도 논술고사성적에서 충분히 부족한 내신 성적을 만회할 수 있습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

서울캠퍼스만 적용

[전 모집단위(LD학부, LT학부 제외)]

국어, 수학(가/나), 영어, 사회탐구(2과목 평균) 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4 이내이고 한국사영역이 4등급 이내

[LD학부, LT학부]

국어, 수학(가/나), 영어, 사회탐구(1과목)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4 이내이고 한국사영역이 4등급 이내

제2외국어 및 한문을 사회탐구영역의 1과목으로 대체 가능

특기자전형

2020학년도 특기자전형의 선발인원은 작년 보다 35명이 감소한 87명입니다.

한국외대는 특기자전형의 선발방식을 2016학년도부터 단계별 선발방식으로 변경하여

1단계 서류평가 100%(3배수 선발), 2단계 1단계성적 70% + 면접 30%으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고교 졸업(예정)자 및 동등학력이 있는 자는 지원이 가능하며,

1단계 서류평가를 위해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자기소개서와 활동보고서, 활동증빙서류입니다.

특기자전형의 면접은 평가자 2인이 수험생 1인을 평가하는 개별면접 형태입니다.

올해는 국문으로 된 공통지문이 폐지되었습니다. 외국어 분야의 경우 한국어 또는 지원한 모집단위 해당 외국어로, 소프트웨어 분야는 한국어로 면접이 진행됩니다.

해당 특기

지원 가능 모집단위

서울캠퍼스

글로벌캠퍼스

영어

ELLT학과, 영미문학·문화학과, EICC학과,

영어교육과, 국제학부

영어통번역학부,

국제스포츠레저학부

프랑스어

프랑스어학부

첨부파일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