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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교대 교직적성잠재능력우수자전형 집단면접 문제

  • 작성일 2019-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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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교대 면접은 개별면접과 집단면접으로 구분 할 수 있다.

개인면접은 2인 이상의 평가 위원이 수험생이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 기재된 내용을 확인하는 면접을 통해 교직인성과 교직적성을 평가한다.

면접 시간은 10분 내외이다.

집단면접은 2인 이상의 평가 위원이 대학 자체에서 개발한 면접문항을 활용하여 4~6명의 수험생이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배려하며 토의하는 과정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발표하는 형식의 면접이다.

면접 시간은 35분 내외이다.

집단면접은 모두가 공감하는 합리적인 방향으로 논의를 이끌어가는 공감토의방식이며, 평가위원은 이러한 과정을 관찰하며 수험생 개인별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협동심, 리더십을 평가한다.

2019학년도 수시모집 교직적성잠재능력우수자전형 집단면접 문제입니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90% 이상이 일상대화에서 욕설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 중 절반 이상의 학생들은 초등학교 때 친구로부터 처음 욕설을 배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교사들이 이러한 실태를 체감하면서 생활지도를 해보려 하지만 효과는 미온적이다. 인터넷 및 스마트폰의 보편화로 과도한 욕설이나 비속어가 포함된 동영상 또는 개인방송에 쉽게 노출되면서, 초등학생들은 욕설이나 비속어의 뜻도 잘 모르는 채 무의식적으로 따라하는 등 욕설 사용이 심각한 수준이다. 동영상 또는 인터넷상에서의 욕설이나 비속어 사용에 대한 제재의 목소리가 높지만, 표현의 자

유 침해 논란으로 법적 규제도 쉽지 않다.

초등학생들의 욕설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세 가지 제시하시오. 그리고 욕설 사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세 가지 제안해 보시오.

최근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빠른 속도의 학생수 감소에 대응하고 과도한 사교육을 줄이고 아동의 행복도를 높이기 위한 정책 대안으로 ‘더 놀이학교’(가칭)의 도입을 제안하였다. ‘더 놀이학교’는 저학년의 하교시간을 연장하여(현행 1시 하교에서 3시 하교로 변경) 학습과 휴식을 균형 배치해 여유로운 시간표를 운영하는 것이다. 이 정책 대안에 대해서 교원단체는 아동의 부담 증가, 안전사고의 발생가능성 증가, 놀이에 필요한 교육환경의 미비 측면에서 우려를 표현하였다. 학부모들은 자녀와 함께하는 시간의 부족으로 인한 정서적 유대 약화가능성으로 반대하는 의견과 자녀의 양육 또는 사교육에 소요되는 비용의 감소 가능성 등의 이유로 찬성하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더 놀이학교’(초등학교 저학년 하교시간 연장) 정책을 도입할 때 학생 또는 학부모에게 나타날 수 있는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를 각각 세 가지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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