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간호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의 위한 추천도서

  • 작성일 2019-08-09

  • 조회328

간호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이런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생물, 화학, 물리 등 과학과목은 물론 인문학에도 관심을 갖어야 합니다.

배려심이 있고 스스로를 통제하며 절제할 줄 알아야 합니다.

어떤 환경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분석하고 생각하는 것을 좋아해야 합니다.

체력이 좋고 성실하며 책임감 강해야 합니다.

사람을 좋아하고 잘 어울리며 마음이 따뜻해야 합니다.

평생 전문직을 원하며 사회에 기여해야 합니다.

미래 사회를 이끌며 팀워크에 있어 리더십을 길러야 합니다.




간호학과를 희망하는 학생은 다음의 도서를 읽고 간호사로서의 꿈을 키워 나가기 바랍니다.


사랑의 돌봄은 기적을 만든다(한국의 나이팅게일, 김수지의 돌봄 인생)

김수지

다른 사람을 돌보고 봉사하는 진정한 간호사의 삶을 만나다!

한국의 나이팅게일 김수지의 감동 에세이 『사랑의 돌봄은 기적을 만든다』. 간호계의 노벨상인 ‘국제간호대상’을 수상한 김수지가 간호철학을 갖고, 45년 동안 묵묵히 걸어온 삶을 소개한다. 진정한 간호란 무엇인지, 다른 사람을 돌보고 봉사하는 삶이 어떤 것인지 보여주며, 환자의 몸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돌보는 감동 스토리를 펼쳐냈다. 총에 맞아 죽어가는 남자를 간호한 부인을 보고 감동받아 간호사가 되기로 결심한 어린 시절부터, 간호의 큰 뜻을 품고 꿈을 이루기 위해 난관을 헤쳐나간 간호사 시절까지 모두 담았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간호사, 프로를 꿈꿔라!

도나 윌크 카르딜로

20년 경력의 베테랑 간호사이자 유명한 강연자이기도 한 저자가 밝히는 최고 간호사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직장생활 노하우에서부터 단계별 경력관기까지 백의의 천사를 넘어 프로 간호가로 거득나는 실질적인 방법을 담았다.

저자는 간호사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의료지식이나 임상기술뿐만이 아니라고 말한다. 환자와 보호자와의 잦은 부딪힘, 3교대 근무와 강도 높은 업무, 의사와의 미묘한 갈등, 동료들과의 첨예한 신경전 등 ‘병원’이라는 특수한 직장생활에서 지치지 않기 위해서는 ‘역할모델, 장기적인 비전, 끊임없는 경력관리와 자신에게 알맞은 스트레스 해소법’ 등이 있어야 하고, 당연히 그런 것들을 계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간호사로서의 경력은 다양한 곳에서 환영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네트워킹을 구축하고 제대로 관리하면 얼마든지 적성에 맞는 곳에서 즐겁게 일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저자의 경험과 직장생활 노하우가 듬뿍 담겨 있는 이 책은 간호대학교 졸업생이나 신규 간호사뿐 아니라 경력 간호사에게도 아주 유용하다. 간략한 부록으로 ‘미국 간호사 되는 길’도 실려 있다. 미국 간호사 면허증 취득 방법에서부터 병원을 선택하고 면접에 임하는 방법, 미국 간호사들만의 콕콕 짚어줬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돌봄의미학(인문간호)

박명희

저자 박명희가 간호학이라는 터전 한가운데에서 활동하며 느꼈던 간호학의 미래와 앞으로 지향해야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 방향의 키워드는 바로 '인문학적 간호'라 할 수 있다. 몸의 총체성을 인정하고 몸을 부분적으로 인식하는 과학적 태도를 벗어나야 한다고 말하는 저자. 특히 '돌봄'의 영역인 간호학에서 이러한 태도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간호사가 지녀야할 덕목들과 앞으로 걸어나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하고 있다.

[알라딘 제공]


장관이 된 간호사 평생간호사 김화중의 감동인생

김화중

『장관이 된 간호사』는 평생을 간호사로서 아프고 소외된 사람들을 보살피며 이들의 보건의료 보장을 위해 애쓰다 교수, 국회의원, 장관에까지 이르렀던 김화중의 감동적인 이야기가 펼쳐진다. 간호사로서 자신의 일에 열심을 다한 저자의 인생 여정이 오롯이 담겨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죽음과 죽어감

이전

목록

다음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