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세종대 창의인재 면접 문항 - 경영대학, 호텔관광대학

  • 작성일 2019-08-19

  • 조회330


2019학년도 세종대 수시모집 창의인재전형 면접 기출문제입니다.

문제1 : 주 25시간 근무제도, 삶의 질, 노동비

최근 주 52시간 근무제도가 우리나라에 도입되었다. 주 52시간 근무제도란 1주일에 하루 8시간 씩 5일간, 여기에 연장근로 12시간을 더한 52시간이 1주에 일할 수 있는 최대 노동시간이 된다는 의미이다. 기존에는 1주일에 일할 수 있는 시간이 최대 68시간이었는데 이를 크게 줄인 것이다. 이렇게 주 52시간 근무제도를 도입한 것은 여러 가지 순기능이 있다는 판단에서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주 52시간 근무제도가 그 효과가 미미하거나 역기능이 존재한다고 말하기도 한다.

주 52시간 근무제도의 도입과 관련하여 본인이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의 입장을 선택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말해보시오.

<찬성 의견>

주 52시간 근무제도를 도입하면 일과 여가의 균형을 달성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일 뿐 아니라 경제발전도 이룩할 수 있는 등 (아래 예시근거나 혹은 그에 준하는 타당 한 근거를 제시)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찬성한다.

1) 일과 여가활동 사이의 균형을 추구할 수 있어 근로자 개개인의 삶의 질과 행복감을 높일 수 있다

2) 여가활동을 통해 재충전의 기회를 갖게 되어 궁극적으로는 노동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다.

3) 일과 육아가 양립가능하게 만들 수 있어 저출산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

4) 주 52시간 근무제도로 인해 근로시간이 단축될 경우 이를 만회하고자 기업의 신규채용이 늘려 실업률을 떨어뜨릴 수 있다.

5)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다양한 여가활동을 즐기게 되어 관련 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

6)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의 기반이 마련된다.

<반대의견>

주 52시간 근무제도를 도입하면 기업들의 인건비 부담이 가중되고, 개인의 근로소득이 감소하는 등 (아래 예시근거나 혹은 그에 준하는 타당한 근거를 제시)의 부작용이 크므로 도입하는 것을 반대한다.

1) 기업들은 추가채용 등으로 인한 높은 인건비 부담으로 이윤을 거두기 힘들게 된다.

2) 서비스 산업 등 업무가 연속성 있게 이루어져야 하는 산업의 경우 적용 시 업무에 곤란함이 가중된다.

3) 노동자들이 주 68시간 노동에 비해 주 52시간 노동을 하면 실질 임금이 감소할 수 있다.

4) 3)의 소득감소로 인해 실질적으로 여가생활을 즐기기 어렵게 될 수도 있다.

5) 휴게시간 등을 고의로 조정하여 실효성이 떨어질 수 있다.


문제2 : 신용카드 수수료인하, 정부개입, 시장실패

소비자가 물건을 살 때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해당 물건 가격의 일부분만큼을 물건 판매자가 수수료로서 신용카드사에 납부를 하게 된다. 가령 판매자가 1,000원의 캔커피를 판매할 경우 그 중에 10원이나 15원 만큼을 신용카드사에 수수료로 내는 것이다. 최근 정부가 앞장서서 이러한 수수료를 소규모 상공인들에 한해서는 낮춰 주자는 의견이 사회 전반에 걸쳐 나오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이러한 정책을 도입하는 것을 반대하는 주장도 있다.

이러한 소상공인에 대한 신용카드 수수료의 인하가 타당하다고 생각하는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가? 본인이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의 입장을 선택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말해보시오.

<찬성의견>

소상공인들에 대한 신용카드 수수료를 낮출 경우 소규모상공인의 소득을 높이고,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카드 사용이 좀 더 자유로워질 수 있으며, 불공정 거래가 완화되는 등 (아래 예시근거나 혹은 그에 준하는 타당한 근거를 제시)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규제의 도입을 찬성한다.

1) 소규모 상공인들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낮춰 소규모 상공인들의 소득을 높일 수 있음.

2) 소비자 입장에서 소규모 상공인들에게서 싼 물건을 살 때 카드 결제를 하기 더 쉬워짐 (소비자의 후생이증진).

3) 정부의 시장실패 개선.

4) 불공정거래 완화.

5) 경제활성화.

6) 신용카드 거래가 늘어 거래의 투명성이 강화됨.

<반대의견>

소상공인들에 대한 신용카드 수수료를 낮출 경우 시장에 대한 과도한 개입으로 정부 실패가발생할 수 있고, 신용카드사의 경영이 어려워져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기 등 (아래 예시근거나 혹은 그에 준하는 타당한 근거를 제시)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규제의 도입을 반대한다.

1) 시장에 대한 과도한 개입으로 인하여 정부 실패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음.

2) 신용카드 회사의 경영이 어려워질 수 있음.

3) 신용카드 회사에서 아예 소상공인과의 거래를 중단할 수 있음.(카드사의 횡포)

4) 신용카드 회사에서 소상공인과의 거래를 중단할 경우 소비자의 카드 사용이 제한될 수 있음.

5) 신용카드 회사에서 소비자의 카드사용 혜택을 줄일 수 있음.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