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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대 수시모집 면접 예시문항

  • 작성일 2019-08-23

  • 조회341


학생부종합 ACE전형 의학과의 면접문항입니다.

형법은 제10조에서 심신장애자란 제목으로 이들이 범죄행위를 한 경우 이들의 책임능력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

제10조 201항은 "심신장애로 인하여 사물을 변별할 능력이 없거나 의사를 결정할 능력이 없는 자의 행위는 벌하지 아니한다."고 규정하여 심신상실자의 책임능력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즉, 심신살실자는 생물학적 또는 심리학적 비정상으로 책임능력이 인정되지 않아서 형벌을 받지 않는다.

제2항은 "심신장애로 사물을 변별할 능력이나 의사를 결정할 능력이 미약한 자의 행위는 형을 감경한다."고 하여 심신미약자는 한정책임능력자로서 형의 필요적 감경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다. 심신미약자란 자기행위에 대한 완전한 통찰·조정능력을 갖고 있지 않지만 그렇다고 완전한 심신상실 상태에 이르지도 않은 자로서, 형벌을 감경해 준다.

사례1:

노숙자 A씨(45)는 1년 전부터 공원에서 숙식을 해결하다가 6개월 전부터 "내 집을 침범하는 악마를 칼로 물리쳐라"라는 환청이 매일 들리기 시작했다. A씨는 현실과 환상을 구분하지 못해 찌푸린 표정으로 고통스러워하며 공원을 배회하다가 공원에서 노숙을 한다고 야단치는 젊은 여성을 칼로 찔러 살해했다.

사례2: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연구를 진행한 대학교수 B씨(45)는 노벨상 수상 소식을 들은 후 축하파티에서 태어나서 처음으로 기억이 전혀 나지 않을 정도로 술을 마신 후 차에서 잠들었다. B씨는 다음날 아침 자신이 직접 음주상태로 차를 운전하다가 횡단보도를 건너는 노인을 치어 사망하게 만들었다는 사실을 깨닫고 아연실색을 했다.

문제1. A씨와 B씨 중 누가 더 큰 형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이유는?

문제2. 당신이 피해자인 여성 또는 노인의 기족이라면, 가해자 A의 가족 또는 B 본인이 직접 찾아와 진심으로 반성하며 사죄하면서 형량 감형을 위한 탄원서를 써달라고 읍소했을때 가해자를 위해 탄원서를 쓰겠는가?

문제3. 심신미약자 감형 의무조항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와 폐지되어야 하는 이유를 각각 설명하시오.

<기타질문>

• 공감하는 의사를 꿈꾼다고 했는데, 의사가 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탐구반 활동에서 ○○의사의 자질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고 ○○활동에 기록되어 있다. 본인이 분석한 의사의 자질은 무엇이었습니까?




다른 모집단위의 면접문항 예시입니다.

• ○○교과에서 ○○실험을 진행하였는데, 이 실험의원리와 과정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 ○○○ 관련 토론대회에서 수상한 경험이 있는데, 이 때 본인의 주장과 그 근거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 ○○동아리에서 신문을 제작한 경험이 있는데, 본인의 구체적 역할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 다양한 체험활동에서 리더 역할을 수행했는데, 본인의 리더십을 가장 잘 발휘했던 사례에 대해 말해 주세요.

• ○○○시설에서 지속적으로 봉사활동을 해왔는데, 이 경험을 통해 자신이 성장한 점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 고교 생활 중 ○○ 동아리 활동을 했는데, 가장 인상 깊었던 경험에 대해서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해 주세요.

[참고]

아주대 면접평가방법은 2인 이상의 평가위원에 의한 지원자 1인 개별면접으로 시간은 10분내외입니다. 면접은 제출서류에 기초한 서류진위여부를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면접평가요소는 학업역량,주도성, 대인역량, 의사소통역량을 평가합니다.

"학업역량 : 학업성취, 학업태도, 학업동기

주도성 : 적극적 태도, 체계적 준비, 지속적 노력

대인역량 :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리더십 등

의사소통능력 : 질문 이해와 전달, 예의와 태도"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