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연세대 원주 의예과 인성평가 면접 문제

  • 작성일 2019-08-30

  • 조회333




2019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학교생활우수자, 강원인재, 기회균형) 의예과 의학적 인성 평가 면접 기출 문제입니다.

[2019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 수록 자료입니다.


[문제1] 제시문을 읽고 질문에 답하시오.

[가] 60대 남성 환자가 길거리에서 쓰러진 채 발견돼 A병원으로 이송됐다. 의료진은 위장 출혈을 발견해 치료했고 환자는 의식을 회복했다. 치료 과정에서 환자가 대장암 말기라는 사실을 알게됐지만, 의료진은 항암 치료를 할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했다. 환자는 병원비를 지불할 돈이 없었고 연락 가능한 가족도 없었다. 병원 측은 “더 이상 할 게 없다”며 환자를 퇴원 처리했다.

퇴원 수속을 밟은 원무과 직원은 거동조차 힘든 환자를 병원 1층 로비에 있는 의자에 앉혀놓은 채 돌아갔다. 의식은 있었지만 거동을 하기 힘들었던 환자는 1시간 넘게 로비에 방치돼 있었다. 환자는 병원 안내데스크 직원에게 구급차를 불러 달라고 요청하여, 사설 구급차에 실려 근처 국립병원 응급실로 이송되었다.

[나] 통계청 인구 추계 상 2018년 65세 이상 고령자는 전체 인구의 14.3%를 차지하여, 처음으로 고령사회 기준인 14%를 넘어섰다.

2016년 한국의 노인 빈곤율은 47.7%로 OECD 회원 국가들 중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수치는 OECD 국가들의 평균 노인 빈곤율의 약 4배에 달한다.

2017년 한 해 동안 65세 이상 노인진료비는 1인당 425만5천원으로 전년대비 12.1% 증가했다. 이는 2010년 대비 2배에 달하며 해마다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문제1-1. A병원의 행위에 대해, 개인 윤리와 사회 윤리 각각의 입장에서 지원자의 생각을 말하시오.

문제1-2. [나]와 같은 사회 상황을 고려하여, [가]와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대처 방안을 설명하시오.

[예시답안]

1-1. A병원이 환자를 방치한 행위는 인권 존중이나 개인 윤리의 관점에서 봤을 때는 비난의 소지가 있다. 거동을 하지 못하고 가족도 없는 말기 암 환자를 로비에 방치하기 이전에 환자의 인권을 위한 조치를 취하는 노력 (복지 단체에 연락, 국립병원으로 이송 등)을 했어야 한다. 그러나 환자가 지불 능력이 없고 위급한 조치는 마친 상태라는 점을 감안하면 무조건 A병원을 비난할 수만은 없다. 이는 사회 구조나 제도와 관련된 문제이므로 A병원의 도덕성만 요구하여 희생을 강요해서는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1-2. 통계 자료에서와 같이 경제적으로 빈곤한 노인 인구가 증가하게 되고, 그에 따라 의료비가 증가하게 되어 [가]와 같은 상황들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 사례에서와 같은 경우 병원 차원에서는 환자를 국립병원 등에 전원 시키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개인이나 한 단체의 윤리만으로 해결하기는 어려운 사회 윤리 문제이다. 해결을 위해서는 사회 윤리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우선 노인의 경제력 향상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겠다. 이를 위해 정년연장, 퇴직 후 재취업 장려, 청년기부터의 노후 설계 교육 등의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또한 노인 복지제도를 보완하고 공공 의료시설을 확충 하는 등의 방안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문제2] 제시문을 읽고 질문에 답하시오.

[가] 제주에 갇힌 예멘 난민 549명, 고향 분쟁에 울고, 출도 제한에 울고, 일자리 못 찾아 울고, 혐오 시선에 울고 … (신문 기사)

정부가 일방적으로 짧은 시간 안에 빠르게 몰려든 예멘 난민 500여 명을 제주도에 수용하기로 결정하면서 주민들 사이에선 걱정 섞인 목소리가 나왔다. 돈이 떨어져 노숙하는 예멘 난민이 속출하자 법무부는 이들이 일자리를 얻고 돈을 벌 수 있도록 ‘인도적 체류 지위’를 인정하였다.

[나] 인도적 체류 지위를 얻은 예멘인 A는 제주도 내 식당에 취직했다. 하지만 바쁜 점심, 저녁 시간에 기도를 하러 자리를 비운다는 이유로 해고당했다.

[다] 집단 따돌림으로 생긴 열등감을 해소하려고 주택가에 불을 지른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경찰에 붙잡혔다. 조사 결과 그는 초등학교 때부터 따돌림을 당하면서 출생에 대한 열등감을 갖게 됐으며, 우울증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다가 학교를 자퇴한 것으로 드러났다.

[라] 한국 사회학회가 발표한 2006년 자료에 의하면 다문화 가정 자녀가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이유는 ‘특별한 이유 없이‘가 가장 흔했다. 그 다음으로는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아서, 다른 아이와 외모가 달라서, 부모가 외국 출신이라서, 다른 아이와 태도나 행동이 달라서 등이다.

문제2-1. 제시문 [나] 상황에 대해 지원자의 의견을 말하시오.

문제2-2. 제시문 [다],[라]를 읽고, 다문화사회를 정착하기 위한 제도적 방안을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예시답안]

2-1. 어떤 형태로든 다문화 사람들이 늘어나는 사회적 현상은 막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문화를 일단은 관용적 태도로 수용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보편적 윤리 원칙에 어긋나는 경우는 수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멘인 A가 기도를 하는 것은 보편적 윤리 원칙에는 어긋나지 않으며, A와 같은 종교, 문화를 가진 사람들은 일상적으로 하는 것인데, 우리가 막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행위로 차별을 받는 것은 안 됩니다. 식당 주인 입장에서는 A가 일하다 사라져서 화가 나겠지만, 기도하는 시간은 보장을 해 주되 근무 시간을 늘린다거나 식당이 바쁜 시간대와 상관없이 할 수 있는 일로 배정해주면 될 것입니다.

2-2. 제도적 차원에서는 먼저 다문화를 이해하고 다문화 가정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외국인 노동자의 근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인권을 보호하고 고용 불이익을 최소화하는 법 제도, 결혼 이민자의 국내 정착 (임신, 출산, 교육, 생계)을 지원하는 제도 등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가 다문화를 이해하고, 다문화 가정의 사람들이 우리를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이나 행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각종 축제 (이주 근로자 축제, 다문화 축제), 공익 광고, 문화 체험 및 언어 교육, 다문화 관련 영화 감상 등이 있습니다.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