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고려대 2020학년도 학교추천II 인문 면접문항-오후

  • 작성일 2020-04-14

  • 조회511



 제시문 및 문항  

(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은 초연결(hyper-connected)사회이다. 초연결사회에서는 사물, 공간 등 모든 것들이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되어, 모든 것에 대한 정보가 생성·수집되고 공유·활용된다. 모든 사물과 공간에 새로운 생명이 부여되고 이들의 소통으로 새로운 사회가 열리는 것이다. 인간 대 인간은 물론, 기기와 사물 같은 무생물 객체끼리도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상호 유기적인 소통이 가능해지면서,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성장과 가치 창출의 기회가 더욱 증가할 전망이다. 무엇보다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센서 등의 기술발달로 제조, 유통, 의료, 운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능적이고 혁신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진다.

(나) 오늘날의 과학 기술은 인간이 과거에 상상했던 것들을 현실로 바꿔놓고 있다. 과학 기술에 대해 낙관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과학 기술이 인류에게 무한한 부와 영원한 행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러한 과학 기술 지상주의는 과학 기술의 고유한 가치와 타당성을 벗어나 그 성과를 일방적으로 높게 평가하고 과학 기술의 한계와 위험을 간과하게 만든다. 예를 들어 생명 의료 기술의 발전은 인류에게 건강 증진, 생명 연장 등의 혜택을 주었지만, 안락사, 생명 복제 등 생명의 존엄성을 훼손하고 인간의 정체성 규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등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인간의 삶에 대한 과학 기술의 긍정적 기여를 인정하면서도 그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술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자세도 지녀야 한다.

(다) 증기자동차의 발달은 마부들의 생존권을 위협해 마차 업계의 강력한 반발을 불러왔다. 여론에 민감했던 영국의회는 1865년에 ‘적기조례(Red Flag Act)’를 공표하였다. 적기조례에 따르면, 증기자동차는 시내에서 최고 속도가 시속 2마일(약 3.2km)을 넘을 수 없었고, 붉은 깃발을 든 신호수를 반드시 대동해서 운행해야 했다. 신호수는 60야드(약 55m) 앞에서 걸어가며 마차나 말이 접근할 때 운전수에게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수행했다. 적기조례 때문에 증기자동차는 무용지물이 되었으며 번창하던 증기자동차 업계도 급제동이 걸렸다. 과잉규제라는 논란 속에서도 적기조례는 1896년까지 31년간 존속했다.

(라) 스위스연방은행은 세계 경제 포럼에서 제공하는 국가 경쟁력 순위를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국가들을 순위별로 소개하였다. 다음은 대한민국을 포함한 OECD 주요국의 항목별 국가 경쟁력 순위를 나타낸 표이다.




1. 제시문 (나)의 관점에서 제시문 (가)를 비판하시오.

2. 제시문 (다)의 상황과 유사한 현대 사회의 사례를 들고, 그 해결책을 제안하시오.

3. 제시문 (가)~(라)를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말해보시오.

 문항해설  

· 1번 문항은 제시문 (가), (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시문 (가)에 기술된 초연결사회가 가지는 잠재적 위험성에 대해 적절한 논거와 함께 기술해야함. 제시문 (가)에서 서술된 초연결사회의 특성을 활용해서 답해야 함

· 2번 문항은 제시문 (다)에서 설명하고 있는 현상을 정확히 이해하고 고등학교 <사회·문화>에서 다루는 ‘사회 변동과 사회 문제’에 근거하여, 적절한 사회 문제를 예시하고 그 원인을 찾아 답해야 함

· 3번 문항은 제시문 (가)~(라)의 내용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을 파악하고 이를 고려한 종합적으로 방안을 찾아 답해야 함. 이 때 주어진 제시문을 종합적으로 참고하여 다양한 측면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여야 함

 출제의도  

· 과학 기술의 발전에는 양면성이 있으므로 과학 기술에 대한 균형 있는 시각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함. 1번 문항은 과학 기술 발전이 가져올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객관적으로 예상하고 비판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고자 함

· 2번 문항은 역사적 사례를 통해 나타나는 사회 갈등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현대사회의 맥락에 적용하여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평가함

· 3번 문항은 도표를 통해 대한민국의 현재 상황을 분석하고, 제시문에서 설명된 내용을 토대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중요한 여러 가지 요소들을 파악하여, 국가가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종합적 사고 능력을 평가하고자 함

 채점기준  

· 1번 문항 : 초연결사회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과학기술 지상주의의 위험성에 근거하여 논리적으로 비판하는 경우 점수를 부여함. 초연결사회의 특징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로 파생되는 위험성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하는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 2번 문항 : 제시문에 기술된 적기조례의 의미를 올바로 이해하여 적절한 사례를 제시하고 타당한 해결책을 제시한 경우 점수를 부여함. 기술발전과 사회적 안정성을 모두 고려한 균형 있는 해결책을 제시한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 3번 문항 : 제시문에 근거하여 다양한 대응방법을 제시하는 경우 점수를 부여함. 모든 제시문을 활용하고,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답변하는 경우 가산점을 부여함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