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국어 - 고3 10월 전국연합학력평가 출제경향분석

  • 작성일 2020-10-28

  • 조회338



2020년 10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국어 영역은 올해 9월 모의평가의 체제 및 출제 경향을 바탕으로 출제되었다. 고전 시가와 수필을 엮은 문학 영역의 갈래 복합 지문 구성, 두 지문 복합 형태로 출제된 독서 영역의 사회 지문 구성이 9월 모의평가의 체제와 유사하게 출제되었다.

화법․작문, 문법 영역은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 및 원리를 바탕으로 구성된 문제들 위주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문학 영역에서는 낯선 작품 위주로 출제되었으나 문항 자체는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독서 영역은 6월 모의평가와 9월 모의평가에서 시도된 두 지문 한 세트 형식의 지문이 다시 출제되었으며, 지문의 길이가 길고 정보량이 많아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다. 전반적인 난이도는 2020 수능과 6월 모의평가는 물론이고 9월 모의평가보다도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

9월 모의평가의 체제 및 출제 경향을 따르되 일부 변화를 주어 출제되었다

     

•화법․작문․문법 영역은 9월 모의평가와 문항 수 및 배점이 같게 출제되었다.

•독서 영역은 최근의 출제 경향을 따라 6문항, 5문항, 4문항 3지문 세트로 구성되었으며, 세부 영역 구성에는 변화가 있었다.

•문학 영역은 4지문이 출제되었으며 9월 모의평가와 문항 수 및 배점이 같게 출제되었다.

화법․작문, 문법 영역은 교과서에 나오는 개념 및 원리를 바탕으로 구성된 문제들 위주로 출제되었으며, 자료 구성 및 문제 유형 측면에서는 최근의 출제 경향이 고루 반영되었다.

•화법은 발표 제재를 바탕으로 발표자의 말하기 방식 파악, 자료 활용 방안의 파악, 듣기 전략의 파악에 관한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화법+작문 복합은 기사문과 협상 내용을 바탕으로 글쓰기 계획의 파악, 고쳐 쓰기 시의 점검 사항의 파악, 담화 구조와 기능의 이해, 발화 의미와 기능의 이해에 관한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작문은 작문 상황에 따라 쓴 학생의 글을 바탕으로 글쓰기 계획의 반영 여부 파악, 자료 활용 방안의 적절성 파악, 조건에 따른 글쓰기에 관한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문법은 사동 표현의 특성 이해, 국어 자료의 사동 표현 탐구, 음운 변동의 이해, 관형어의 특성 이해, 합성어의 형성 과정의 이해에 관한 문제들이 출제되었다.

독서 영역은 정보의 이해·적용·추론 능력 평가를 위한 문제들이 고루 출제되었다.

구분

예술

인문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