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향한 미래세대
교육의 웅대한 비상

자료실

중랑구 방정환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행사와 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사진입니다.

[수시] 학생부종합 대학별 인재상 및 평가요소

  • 작성일 2019-05-14

  • 조회327

 대학

대학 인재상

평가요소 

 가천대

탐구적 지성인 – 합리적 사고에 기초한 지성인으로서 현실을 탐색,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인재


창의적인 문화인 – 글로벌 사회를 선도할 전문성과 창의성과 응용능력을 갖춘 경쟁력 있는 인재


자주적인 세계인 – 현대사회의 인류 보편적 가치를 세계적 차원에서 구현 할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




서류

   1) 인성(정직, 성실, 책임감, 배려, 협동)

   2) 성장가능성(목표의식, 열정, 실천력)

   3) 기초학업능력(학업수행능력, 문제해결능력)

   4) 전공적합성(전공관심도, 전공 적성)

면접

   1) 인성(정직, 성실, 책임감, 배려, 협동)

   2) 성장가능성(목표의식, 열정, 실천력)

   3) 기초학업능력(학업수행능력, 문제해결능력)

   4) 전공적합성(전공관심도, 전공 적성)

   5) 대면평가(의사소통능력, 태도, 서류의 진실성)

 가톨릭관동대

순수하고 바른 마음으로 사회에 헌신하고 봉사하는 진실한 인재

지적호기심과 열정으로 전문성을 갖춘 지성적 인재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현하는 창의적 인재

전공영역: 학업열정, 학업태도, 전공적합성, 사명감, 잠재성

인성영역: 성실성, 사회성, 적극성, 이타성, 종합평가


 가톨릭대

ʻ인성-지성-영성ʼ을 갖춘 윤리적 리더를 육성하고자 함

특히, 생명존중・인간존중의 정신으로 체화된 윤리적 품성과 전문 지식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함께 구비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함



인성: 공동체 의식, 구체적 사례 안에서의 본인의 역할 및 가치, 자발성・지속성을 갖는 나눔 활동

전공적합성: 학업 역량(교과)/다양한 활동, 내적 성장 및 지원전공과의 관련성(비교과)

자기주도성: 긍정적・진취적 사고, 적극적으로 노력한 경험, 리더십 발휘 경험, 발전적 변화

강남대

敬天愛人 :전문인/ 봉사인/ 교양인




인성: 학교교육을 통해 성장, 발현되는 개인적 품성 및 사회성

전공적합성: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학업능력과 전공에 대한 관심 및 노력

발전가능성: 목표를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성장 가능성 및 잠재력

강원대

실사구시(實事求是)형 창의・협동 인재이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ʻ실사구시(實事求是)ʼ의 이념을 바탕으로 개인의 자아실현 및 공동체의 진보를 구현하는 ʻ실사구시형 창의・협동 인재ʼ 양성








전공적합성: 전공 분야의 학습에 대한 목표와 관심사가 명확하고 자신의 진로를 개발하려는 의지를 지닌 인재

학업역량: 학업에 대한 호기심과 열의가 높고 우수한 학습 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지닌 인재

공동체 의식: 공동체의 발전과 공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협력하고 헌신하는 인재

성실과 열정: 학교에서 책임감 있고 성실하게 생활하고 건전한 가치관과 인성을 가진 인재

잠재역량: 미래를 개척하려는 도전정신과 열정을 지닌 발전 가능성이 있는 인재

 건국대

성(誠)・신(信)・의(義) 교시 아래 ʻ글로벌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 주도적으로 움직일 줄 아는 창의적 미래 인재ʼ를 육성하기 위해 ʻWE人ʼ을 인재상과 핵심역량으로 정립하여 인재 선발에 활용


ʻWE人ʼ은 공동체와 조직을 먼저 생각하는 ʻWE세대ʼ의 특징을 반영하는 창의역량, 종합적 사고력, 성실성, 소통역량, 주도성, 글로벌 시민의식의 6대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적 전문인, 실천적 사회인, 선도적 세계인을 의미

학업역량: 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지적 호기심 및 탐구능력

전공적합성: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전공관련 활동경험

인성: 성실성, 주도성, 소통역량

발전가능성: 창의성, 종합적 사고력





 건양대

ʻ휴먼 역량ʼ을 갖춘 바탕 위에 ʻ실용 역량ʼ을 더하여 직장에서 환영 받는 ʻ사람ʼ, 즉 ʻ휴먼-실용 인재ʼ를배출하고자 함

인성: 사회성, 봉사정신, 성실성

잠재력: 전공부합도, 목표의식, 자기계발

기초학업능력: 기초수학능력, 의사소통능력

경기대

ʻ기본에 충실한 믿음직한 인재ʼ 양성

인성: 성실성, 공동체의식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전공적성

발전가능성: 자기주도성

 경북대

글로벌 창의인재, 첨성인(瞻星人) 양성


진로에 대한 목표를 가지고 학교생활에 충실하며 자기주도적으로 노력하여 글로벌 창의인재로서 성장 가능성이 있는 학생

전공적합성: 전공분야 학업 수행을 위한 고교 교육과정 기반 학업 적성 및 기본 소양

발전가능성: 교과 및 비교과의 다양한 경험을 통한 미래인재로서의 성장 가능성

자기주도성: 자기주도적인 교내활동 참여와 진로목표를 이루기 위한 자기개발 노력

인성: 바람직한 공동체 의식과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의 실천

 경상대

 禮-智-學을 겸비한 창의적 개척인재 양성

교과영역: 계열별 주요과목 학업성취도

전공적합성: 전공분야 학업수행을 위한 고교 교육과정 기반 학업 적성 및 기본소양

발전가능성: 교과 및 비교과의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미래인재로 성장할 가능성

자기주도성: 자기주도적인 교내활동 참여와 진로목표를 이루기 위한 자기개발 노력

인성: 바람직한 공동체 의식과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의 실천

경성대

도전하는 지식인

소통하는 사회인

열정적인 문화인

인성: 성실하고 남을 배려할 줄 알며 리더십을 지닌 역량

학업역량: 학교 교육과정에서 우수한 학업수행능력을 지닌 역량

발전가능성: 모집단위 관련 분야에서 자기성장능력을 갖춘 역량

경운대

진리・창조・인덕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도덕정신함양과 창의력, 잠재력, 열정을 갖고 있는 학생양성

지원자의 성장과정과 인성을 바탕으로 잠재역량, 도덕관 및 사회적 역량, 전공적합성, 수학의자와 열정을 고려하여 학생이 가지고 있는 능력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경인교대

ʻ융합적 지성을 지닌 교육 인재ʼ, ʻ공동체적 인성을 지닌 교육 인재ʼ, ʻ글로벌 역량을 지닌 교육 인재ʼ, ʻ교직 소명감을 지닌 교육 인재ʼ

교직기초지식역량

교직 인・적성 역량

경일대

전인적인 지성인: 진의眞意

창조적인 전문인: 창의創意

실천하는 봉사자: 열의熱意

학생부(교과+비교과)를 활용한 종합평가(정성평가)

경희대

문화인: 다양한 공동체 안에서 삶을 완성해 나가는 책임 있는 교양인 

세계인: 지구적 차원에서 평화를 추구하는 세계시민 

창조인: 학문간 경계를 가로지르며 융복합 분야를 개척하는 전문인

학업역량: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보인 학업 능력과 수준

전공적합성: 전공 관련분야에 대한 관심과 노력, 적성과 학문적 발전가능성

인성: 배려・나눔・협력 등의 품성과 공감・소통하는 능력

발전가능성: 향후 더 높은 단계로 성장해 나갈 가능성

계명대

Creative Global Citizen으로 글로벌한 시각에서 진취적이고 창의적으로 사회에 헌신할 수 있는 열정적인 인재를 추구


인재특성은 FACE로 상징되며 4대 특성을 도전적 개척정신(Frontiership), 윤리적 봉사 정신(Altruism), 국제적 문화 감각(Culture), 창의적 전문성(Expertise)으로 설정하여 인재선발


전공적합성

 1)지원하는 계열과 연관성이 높은 교과 성적 및 학교 수업 참여도 평가

 2)지원하는 계열과 연관성이 높은 동아리, 봉사, 독서활동 등 비교과 활동 평가

 3)진로・전공탐색 관련 활동 평가

발전가능성

 1)지원자의 학업계획, 진로, 포부 등을 평가

 2)환경적응력, 문제해결력, 자기관리 능력 등을 평가

자기주도성

 1)창의성, 잠재성, 성실성 등을 평가

 2)교내 대회 및 교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지 여부를 평가

인성

 1)봉사활동, 출결사항, 독서, 인성관련 수상내역, 교우관계 등을 통해 평가

 2)배려심, 책임감, 공동체 의식 등을 통해 평가

고려대

∙미래 세계의 새 지평을 열어가는 개척하는 지성

∙기성의 통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길을 여는 창조적 인재

∙인류의 평등과 공영에 이바지하는 정의로운 리더

∙새로운 진리와 지식을 탐구하는 지혜로운 인재

∙고교 생활 내에서 충실하게 학교생활에 임하고 학습하며 성장해 온 잠재력을 갖춘 학생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종합하여 정성적으로 평가함.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는 수준의 학업 능력을 전제로, 주어진 환경 내에서 적극적이고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자기 주도적으로 수행해 온 학생을 선발하고자 함. 이를 통해 학생의 학업 역량, 전공 분야에 대한 관심 및 적합성,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살핌. 단순히 결과만을 평가하지는 않으며 과정 안에 드러난 학생의 동기, 역할, 성장 등의 모습을 통해 잠재력을 갖춘 학생을 선발

고신대

연구와 기술 습득을 통해 잠재적 지혜와 글로벌 세계관을 소유한 개척인을 양성하며, 인류 사회를 위한 봉사를 통해 따뜻한 가슴으로 세상을 여는 봉사인을 양성하며 기독교 정통과 생활의 순결을 겸비하여 역경을 극복하고 함께 더불어 나아가는 실천인을 양성

학교생활기록부: 비교과 영역(출결, 봉사활동, 독서활동, 창의적 재량활동 등)을 중심으로 한 종합적인 평가를 실시하며 학업성취도 부문의 경우 교과 활동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반영.

자기소개서: 공통양식의 항목에서 제시하는 주제에 대한 답변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해당 분야의 역량을 평가 요소로 반영.

공주대

진리탐구, 가치창조, 정의실천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

광운대

∙기본적인 학교생활에 충실하게 참여하며, 학업에 끝까지 충실한 학생

∙진로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통해서 진로를 결정한 후, 다양한 방면의 활동보다는 자신의 진로에 맞는 일관된 준비 및 활동을 꾸준하게 해온 학생

전공적합성(40점):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의 적합성, 지적탐구역량, 학업역량

창의성(30점): 미래목표 및 준비활동의 우수성, 자기주도성

인성(30점):  학교생활 충실도, 공동체 의식

공주교대

격조 높은 초등교원을 양성하기 위해 윤리적 문화인, 탐구적 교육인, 보편적 세계인

학업성취

전공의 적합성

비교과 활동

광주대

ʻ지역혁신을 선도하는 글로컬 창의인재ʼ를 양성하기 위해 ʻ인내인, 지성인, 능력인ʼ이라는 3대 교육이념을 가지고 학생을 선발

인성역량: 자기관리능력, 시민의식

사회적역량: 대인관계능력, 글로컬 능력

지적역량: 전공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국민대

ʻ도전하는 국민人ʼ 양성을 위해 인성, 협동성, 주도성, 창의성 교육에 집중하며 실용적 인재 양성

자기주도성 및 도전정신: 자기주도성, 발전가능성

전공적합성: 학업능력, 전공잠재력

인성: 공동체 의식 및 협동능력

군산대

기초와 실용지식을 갖춘 실무형인재 

지역과 세계를 주도하는 글로컬인재 

미래 가치를 창조하는 융합형인재 

시민사회에 기여하는 봉사형인재

인성(33.3%): 성장과정

잠재능력 및 발전가능성(66.7%): 지기계발계획, 지원동기

극동대

도전정신과 인성을 갖춘 창의적 전문 인재 양성

전문역량, 실무역량, 인문역량, 창의역량

융합형 전문인, 산학밀착형 실무인, 소통하는 인격인, 미래지향적 창조인

발전가능성(30점): 문화적소양, 경험의 다양성

전공적합성(40점): 학업역량, 자기주도성

인성(30점): 성실성, 리더십 

금오공과대

참사람: 참된 인성과 봉사정신을 갖춘 사람

든사람: 번문지식과 실천적 능력을 갖춘 사람

난사람: 도전정신과 창의적 사고를 갖춘 사람

큰사람: 글로벌 마인드와 리더십을 갖춘 사람

든사람: 학업역량(30%), 적성(30%)

난사람: 발전가능성(20%)

참사람, 큰사람: 공동체의식(20%)

김천대

전문인재육성: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할 고급전문인재

민주시민 육성: 지역 및 인류사회에 봉사하는 민주시민

세계인 육성: 국제사회 적응능력을 갖춘 세계인

전공적합성, 가치관 및 인성, 미래성장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정성평가

단국대

대학의 인재상과 핵심역량 : 인간화・첨단화・세계화 교육을 통하여 인류 사회에 봉사하는 전문인 양성


학생부종합 

 -인재상(DKU인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성이 뛰어나 발전가능성이 있는 자

 -우리 대학 학과 특성화분야(IT・CT)에 잠재적 능력이 있는 자

인성: 성실성, 공동체 의식, 리더십

학업역량: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전공적합성

창의적역량: 독창성, 문제해결능력 등

대구가톨릭대

사랑과 봉사를 실천하는 창의적 공동체 인재

인성: 사랑과 배려, 자기설계/자기관리, 책임감과 리더십

창의성: 전공전문성, 융합적 문제해결력, 현장적응능력

공동체성: 소통과 협동, 나눔과 봉사, 글로벌 역량, 다문화 이해

대구교대

예비 초등교사로서 적합한 교직능력, 교직적성, 교직인성을 갖추고 슬기(지혜), 보람(긍지), 사랑(봉사)을 실천하며 참된 스승의 길을 가고자 하는 인재

교직능력

교직적성

교직인성

이전

목록

다음

02.2094.1885

평일 09:00 ~ 22:00
주말(토,일) 10:00~18:00